[기업경영전략] 자동차산업구조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자동차 산업 일반
자동차 산업의 특징
자동차 산업내의 경쟁
시장 점유율 - 산업의 집중도
승용차 시장점유율 변화 추이
버스 시장점유율 분석
트럭 시장점유율 분석
제품 차별화 분석
초과생산능력 분석
업체별 생산능력
종 합
신규진입의 위험
진입장벽 1 - 매몰비용
삼성 진입의 매몰비용
진입장벽 2 - 규모의 경제
자동차 시장의 최소 효율규모는 200만대
진입장벽 3 - 부품, 인력, 기술
신규진입과 부품산업
신규진입과 기술개발
신규진입과 인력
진입장벽 4 - 대규모자금소요와 기업금융
생산규모별 소요자금(단위 : 억원)
진입장벽 5 - 유통채널의 접근 가능성 여부
대리점 현황
종 합
대 체 제
위협 정도
구매자의 힘
자동차의 성능/품질에 대한 만족률 조사
구매 선호도
운전면허 소지자수
구매자의 구입 형태
종 합
공급자의 힘
연도별 하청업체 종업원 수 및 매출액
모기업별 부품업체 및 납품액 비중
종 합
- 본문내용
-
자동차 산업 일반
자동차 산업의 특징
자동차 산업은 일반적으로 선진국형 산업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후발국에 대한 시장참여의 제한성 외에도 산업자체가 가지고 있는 특성 때문에 신규시장의 진입에 어려움이 많다. 자동차 산업이 여타 산업과 비교하여 갖게 되는 특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자동차 산업은 광범위한 관련산업을 갖고 있는 산업으로서 노동집약적이며 고용인원이 대량으로 많다는 점이다. 또한 초기 투자비용이 큰 대규모 장치산업으로서, 고정비용이 아주 커서 산업참여의 기회비용이 매우 높다. 특히 R&D비용이 크고 신제품 개발비용이 엄청나다. 이러한 이유에서 자동차산업은 국가기간산업으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갖게 되는 것이며, 국가적 관심도가 높을 수밖에 없다.
한편 자동차 상품의 특징은 자동차 수요가 산업경기에 크게 좌우되는 대표적인 경기산업이기 때문에 제품수명 주기가 짧다는 점이다. 자동차의 평균제품수명주기는 일반적으로 5년 이내로서, 경영수지 측면에서 볼 때, 자동차 신제품 출시 이후 20만대 이상을 판매해야 손익분기점에 이를 수 있는 규모의 경제산업이다. 따라서 제품개발에서 판매에 이르기까지 원활한 경영흐름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우리나라 자동차회사는 현대, 대우, 기아, 쌍용, 삼성 등 한국의 10대 그룹 기업의 주력산업으로 매출액과 손익비용 등에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와는 별도로 자동차는 현대에 이르러 대표적인 환경관련산업으로서 정부 정책에 민감한 영향을 받는다. 결론적으로 자동차산업은 해당지역 경제 및 국가경제에 미치는 비중이 아주 큰 반면에 환경과 관련된 제약이나 지탄을 받을 소지 또한 큰 산업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자동차 산업내의 경쟁
시장 점유율 - 산업의 집중도
승용차 시장점유율 변화 추이
- 아래 그림과 같이 대우, 기아, 현대의 3사 집중 체제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의 비중은 97년에 비해서 낮아진 상태이다. 이의 원인은 그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IMF사태를 맞아서 경차 수요의 증가에 있다.
자료평가
- 깔끔하고 좋아요^^
- dmsp2***
(2010.06.05 09:47:45)
- 무난하네 ㅋ 고생 많았을 듯
- ccaear***
(2006.05.21 18:34:36)
- 어느 정도 만족
- limso***
(2006.04.03 22:20: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