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의 의제설정이 수용자의 인지적, 행동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의제설정 기능을 발견할 수 있는 사례
2. 의제설정 기능의 이론적 배경
3.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Ⅱ. 본 론
1. 연구 설계
(1) 가설
(2) 문헌조사 연구
(3) 서베이 연구
(4) 심층면접
(5) 조작적 실험
Ⅲ. 결 론
1. 연구 결과 예측
2. 총 평
<참 조>
설문조사 문항
- 본문내용
-
2. 의제설정 기능의 이론적 배경
'의제설정 기능이론'은 1922년 출판된 리프만(Water Lippman)의 'Public Opinion'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리프만(Water Lippman)이 제시한 ‘우리 밖의 세계와 우리 머릿속의 그림’의 개념이 그것이다. 간단하게 요약하면 언론이 사람들의 인지구조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 주장이다.
'의제설정 기능이론'이 공식적인 가설로 처음 등장한 것은 1972년 맥콤스(Maxwell E.McCombs)와 쇼(Donald L.Shaw)에 의해서이다. 맥콤스(Maxwell E.McCombs)와 쇼(Donald L.Shaw)는 이전에 리프만(Water Lippman)이 제시한 ‘우리 밖의 세계와 우리 머릿속의 그림’의 개념을 '의제설정'이라는 새로운 용어를 사용하면서 더욱 힘을 얻게 되었다. 미디어가 중요한 사회적 쟁점을 어떻게 보도하고 이를 접하는 수용자들의 여론이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설명하는 기능이라 할 수 있다.
'의제설정 기능이론'의 핵심개념인 '의제설정'은 이전에도 여러 학자들에 의해 논의되어 왔다. 여러 학자들 중 이것을 가장 명확하게 기술한 사람은 코헨(Bernard C.Cohen)이다. 코헨(Bernard C.Cohen)은 1963년 출판한 'The Press and Foreign Policy'에서 "언론은 정보의 단순한 조달자가 아니라 그 이상의 것이다. '무엇을 생각할 것이냐'를 사람들에게 말해주는데 있어서는 그것이 항상 성공적이라고 할 수는 없겠으나, 독자들에게 '무엇에 대해 생각할 것이냐'를 말해주는데 있어서는 그것은 놀랄 만큼 성공적이다."라고 '의제설정' 개념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있다.
의제설정기능의 기본가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① 수용자들은 매스미디어로부터 어떤 이슈들의 내용에 대하여 배울 뿐만 아니라, 매스미디어가 그 이슈를 얼마나 크게, 혹은 작게 다루고 있느냐를 통해서 그 이슈의 중요도를 생각하게 된다.
② 매스미디어가 어떤 이슈를 강조해서 보도하게 되면, 수용자들은 그 이슈를 중요한 것으로 생각해서 그것이 수용자들 사이에서 중요한 의제, 즉 논의나 화제의 대상이 된다.
③ 매스미디어는 수용자 대중에게 어떤 이슈를 중요한 의제로 설정해 주는 기능을 해서 결과적으로 수용자들의 인지적 변화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전의 연구에서는 매스미디어의 이러한 기능이나 효과가 경시되었으나, 이는 매스미디어의 효과 중에서 가장 중요한 측면으로 간주되어야 한다.
위의 기본가정들을 바탕으로 자세하게 세분화 해보자면 다음과 같은 조건들로 인해 의제설정기능의 효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① 수정된 의제설정기능 이론에 따르면, 미디어의 의제설정기능은 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문화교육론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고, 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의 각 영역을 정리한 후,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분석하시오
- 외부 과제물 사이트 등을 통해 구입한 과제물을 사용하는 것은 반드시 적발되어 0점 처리를 받게 되므로 합리적인 행동으로 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이러한 현상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하여 한 학기 동안 행동경제학 강의에서 배운 개념들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분석한 원인을 바탕으로 이러한 현상을 줄일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시해보라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맞벌이가정현재 맞벌이 가족을 위하여 어떠한 정책이 필요한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기존 정책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정책 제시하시오.을 위한 복지대책 분석
- 가족생활교육_가족생활 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 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임파워먼트의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경력단절 여성에게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시오
- 노인교육학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볼 때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의 의한 교육으로 구분합니다 이 세 가지 교육 중에서 노인에 관한 교육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개념과 가족주기 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을 설명하고, 자신의 현재 가족생활주기 단계와 앞으로 가족의 변화에 따른 발달과업 등을 예측하여 서술하시오
- 민족중심주의와 문화적 상대주의를 비교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