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와 현대사회]프로그램의 메시지에 대한 내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관련 이론

3. 신문분석
① 천안함 분석
② 광우병 분석
③ 지방선거 분석
④ 특집기사 분석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리포트의 목적
이 리포트의 주제는 <각 신문사의 논조 및 경향에 따른 전달 메시지의 차이>이다. 본래 팀 리포트의 주제는 주로 방송 매체 내에서의 뉴스에 중점을 두고 있었으나, 영상매체와 인쇄매체의 두드러진 차이 또한 존재하며, 일반인들의 일상 속에서 인쇄매체를 통해 사회의 이슈를 가장 먼저, 가장 자세하게 수용하게 되는 것이라고 생각하여 인쇄매체의 분석을 시도해보기로 하였다. 메시지에 대한 독자의 수용 반응이 아닌 메시지 자체에 대한 분석이다 보니, 언론관련 이론과 접합하여 분석하는 과정에서 가시적인 차이를 확연히 알기 위해서, 또한 인쇄매체의 편집 방법과 메시지 전달 방식의 차이에 의해 독자의 수용이 진행되며, 사회를 향한 전반적인 가치관 형성의 기조가 된다는 점에서 논조가 대조되는 두 신문사를 선택하여 분석하기로 하였다. 그리하여 이 팀 리포트는 형식적인 측면에서부터 내용적인 측면까지 총망라하여 분석하였으며,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1면 기사, 제목의 크기∙∙∙ 어휘의 선택, 인용문구의 의도적인 삽입, 사건조명에 있어 중점적으로 두는 부분과, 그로 인한 의도적인 메시지 생산을 추측하고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조선일보∙한겨레신문의 대략적 분석
1. 역사와 일반적 경향
조선일보는 일반적으로 보수 신문의 대표주자로 일컬어지고 있다. 일제강점기에 대주주에 의해 창간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군사정권과 정치적 변화를 거치면서 대한민국 신문의 대표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반면, 한겨레 신문은 2만 7천 여명이 창간기금 50억원을 들여세운 국민주 신문으로 시작했기 때문에 기존의 언론들과는 다른 특색과 성향을 보이는, 진보 신문의 대표 주자로 평가되고 있다.

2. 선행연구결과
한동섭(2000)은'신문의 경제적 토대가 조선일보와 한겨레 신문의 내용에 영향을 미칠 것 '이라는 전제하에 조선 일보와 한겨레 신문의 1면 기사와 기타 면의 머리기사를 분석 했다. 그 결과, 정부가 설정한 의제들을 다룸에 있어서 두 신문이 차이를 보였다는 결론을 이끌어 냈다. 즉, 조선일보는 정부가 설정한 의제를 사용하여 정권의 의도를 반영한 반면, 한겨레 신문은 정부가 설정한 의제를 사용하여 정권의 부도덕성을 공격하는 기제로 역이용했다는 것이다.
백선기(1997)는 15대 총선시기 중심 주제와 주요 대상을 기준으로 조선일보와 한겨레 신문에 실린 가십기사의 이데올로기적 편향성을 분석하여 두 신문에서 나타난 이데올로기적 편향성이 차이를 보였음을 밝혀냈다. 그는 두 신문 자체가 지니고 있는 이데올로기적 편향성과 기사에서 드러난 이데올로기적 편향성의 유사성을 살펴보았기 때문에, 조선일보와 한겨레신문 자체가 가지고 있는 이데올로기적 편향성을 상정했다는 점에서 두 신문의 차이를 유추해놓았다.
참고문헌
한겨레신문과 조선일보의 사설 비교 연구 :20년간 사설의 의제와 프레임을 중심으로 / 김효진
17대 대선 보도에 나타난 후보자 속성 연구 :매체 간 2차 의제설정을 중심으로/강희정
자료
민주언론시민연합 도표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TV토크쇼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고정관념, 선정성을 중심으로
  • 사회 내 미의 규범을 바꾸면서, 이른바 ‘숏 다리 콤플렉스’를 가져온다. 다만 매스 미디어가 이처럼 사회적 규범과 개인의 태도를 형성할 수 있다는 사실은 전자가 현실 변화의 긍정적 역할까지도 담당할 수 있음을 암시한다. 여성에 대한 사회 내 인식변화도 교육 및 여성운동과 더불어 영화를 비롯한 미디어에 의한 계발의 효과로 볼 수 있겠다.3. 내용분석공중파 방송사의 심야 토크쇼 프로그램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해, 6개

  • [대중문화론] 대중문화와 욕망 - 드라마 `파리의 연인` 분석을 중심으로
  • 사회화 기구였던 종교, 가족 그리고 공동체를 무력하게 하는 대중산업사회의 새로운 사회화 기구였다. 모간과 시그노리엘리에 따르면, 문화지표라는 연구 패러다임은 (1) 미디어 내용을 생산하는 이면의 제도적 과정, (2) 미디어 내용의 이미지, (3) 텔레비전 메시지에 대한 노출과 수용자의 신념 및 행위간의 관계라는 하위분야로 나누어지며, 배양효과 분석은 이 가운데 세 번째 분야에 해당된다.이 연구의 중심 가설은 텔레비전을 시청할수록 텔레비

  • 미디어교육 레포트
  • 사회적 소외 계층인 장애인, 이주민, 여성 위주의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을 많이 실시하는 이유도 이들이 타겟팅이 용이한 점에 있다. 성인은 유아, 청소년과는 다르다. 특히 유아기 청소년기를 지난 이후에 모든 사람들을 성인이라고 분류한다면 그 다양성은 실로 엄청나다. 따라서 모든 성인을 분석하는 것 역시 어려운 일이지만 일반적인 특성은 다음과 같다.1. 미디어교육 자체에 대한 부정적 인식사회 참여가 어느 정도 활발한 성인의 경우, 미디어

  • [매스컴] TV 프로그램에서의 신체이미지 관련 메시지가 여대생의 신체만족감 및 다이어트 행동에 미치는 영향
  • 미디어 메시지가 젊은 여성의 신체이미지 만족도와 자아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Myers & Biocca, 1992; Stice & Shaw, 1994; 신미영, 1997; Harrison & Cantor, 1997; Turner, Hamilton, Jacobs, Angood, & Dwyer, 1997). 미국의 미디어 메시지 연구의 내용 분석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대부분의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보여주는 여성들은 상당히 마른 몸매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고, 많은 잡지들은 뷰티, 미용, 체중 줄이기나 몸매관리에 대한 기사나 화보를 많이 다루는

  • [미술감상지도법] 영상이미지를 활용한 미술 감상 교수-학습 프로그램 설계
  • 분석, 해석, 판단 등 각 단계에서 할 수 있는 대화와 질문들 3. 학생들의 개인적 반응을 촉진하기 위한 질문Ⅲ. 영상이미지를 활용한 미술 감상 교수-학습 프로그램 설 계1. 단원명: 느낌과 생각을 자유롭게2. 단원의 선정의 이유3. 학습주제: 4. 단원의 목표: 중 1 5.대상: 중학교 1학년6.준비물 7.단원학습계획(약안)8.영상이미지 감상 교수-학습 지도안(세안)9.평가 Ⅳ. 결론Ⅴ. 참고자료Ⅵ. 참고문헌I. 서론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1세기 현대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