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동향] 여대생의 국내 화장품과 수입화장품의 구매동기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1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자료 입니다. 좋은 참고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 본문내용
-
Ⅰ. 서 론
화장품 산업은 다품종 소량 생산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자원 및 에너지를 절약함으로써 환경 친화적이며, 두뇌집약형 산업으로써 부존자원이 부족한 우리 설정에 적합한 미래지향적인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화장품 사업은 매년 크게 성장하고 있으며 성별을 막론하고 관심이 지대해지면서 결코 사라지지 않을 거대 산업 분야로 자리 잡았다. 시대문화와 소비자의 생활양식, 가치관 등이 변화함에 따라 그 역할과 기능이 달라지고 더욱 더 다양화되고 있기 때문에 부가가치가 큰 산업이다. 특히나 외모가 경쟁력으로 평가받는 이 시대에 외모를 위한 화장품 사용은 성형보다 더 빠르게 더 간단하게 자신의 결점을 보완할 뿐만 아니라 동시에 자신의 개성까지 살릴 수 있는 훌륭한 자가 성형 도구로 인식되고 있다. 이와 같은 시대의 요구는 여대생들을 화장품의 주요 소비층으로 만들었다.
변화하는 시대의 요구로 인한 수요증대에도 불구하고 구입하는 화장품에 대한 인식이나 사전 지식은 매우 부족한 상태이다. 2000년대에 들어오면서부터 시중에 수입화장품이 본격적으로 나오기 시작했다. 2004-2005년 초저가 화장품을 중심으로 새로운 시장이 형성되기 시작하면서, 2006년에는 주력업체 중심으로 고가의 프리미엄급 화장품 소비가 늘어나면서 본격적으로 화장품 산업이 부상되는 동시에 초저가와 고가의 양분화 현상이 시작되었다. 2007년에 이른바 ‘된장녀 신드롬’이 나타나면서 화장품 시장이 급성장세를 보이며 여대생들의 수요가 증대되었고 이 현상은 현재 2009년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여대생 소비자들의 구매의사에 있어서 중요하게 작용하는 요소는 다른 어떤 것들보다도 ‘명품’이라는 고급스러운 이미지이다. 실제로 명품화장품과 중저가 화장품의 구성성분이 같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구매동기 요소 중 1순위는 제품의 이미지를 포함한 브랜드 이미지라는 사실은 이미 많은 리서치를 통해 알려져 있다.
이에 국내의 중저가 화장품과 수입화장품의 차이를 알아보고, 그에 대한 선호도와 구매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총체적인 구매동기에 대해 조사하고자 한다. 또한 이 연구를 통해 여대생의 화장품 구매 행동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국내 화장품 산업의 나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여대생들의 특성에 따라 국내 화장품과 수입 화장품의 구매 동기를 연구하고 구매에 미치는 변수를 조사한다. 구매동기 요인을 조사함에 따라 여대생들의 화장품 구매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잇도록 돕는다. 또한 최근 소비자의 성향을 고려하여 국내의 화장품과 수입 화장품의 질적인 차이를 조사하고 국내 화장품이 보완해야 할 부분을 찾는다.
- 참고문헌
-
김영란. (2008). 대학생의 국산화장품과 수입화장품 구매동기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사ㅚ문화 과학대학원 향장미용학과
박현희․구양숙. (2009). 여대생의 화장품 구매동기가 화장품 속성평가와 브랜드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경복대 장수생활 과학연구소
이현옥․박경애. (2000). 기능성화장품 시장의 세분화: 사용도에 따른 소비자 유형별 특성, 한국의류학회지.
채정숙. (2001). 여대생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화장품 구매 및 사용행동 분석, 대한가정학회지.
홍성태․박은아. (2005). 라이프스타일 유형변 여성 소비자의 구매행태 비교: 화장품 구매를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조재국. (2007).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의 발전 방안. 보건경제와 정책연구
박혜선. (2001). 국내 및 해외 유명 화장품 브랜드의 선호도와 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 배재대학교 의류패션학과 박사 논문
손영철. (1999). 우리나라 여성의 화장품 구매행동에 관한 실증적 연구,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구희연․이은주. (2009). 대한민국 화장품의 비밀. 거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GV 기업분석 레포트
- 항공물류의 발전방향 -인천공항과 창이공항으로부터
- 인력개발과활용_최근 점점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 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기업들이 지식 근로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하나 소개하시오
- [기업재무] 유한양행 기업가치평가분석, 재무분석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