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국민은행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9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은행소개
1) 경영이념
2) 규모 및 실적
3) 자회사 및 관계회사
4) 비전 및 전략 목표
2. 경영 환경 분석(swot)
1) Strengths (1) 국내 최대 은행 - 자산규모 1위
(2) 은행 이미지
(3) 정보축적과 정보망의 발달
(4) 많은 자회사
2) Weaknesses (1) 유동성 부족
(2) 합병에 따른 조직 내부 갈등
(3) 합병에 따른 지점의 중복
(4) 선진 금융 기법의 부족
3) Opportunities (1) 규제의 완화
(2) 개인 자산투자 구조변화 예상
4) Threats (1) 선진 은행의 본격적 진입
(2) 저금리 시대 - 예금의 이탈
(3) 예대마진 악화
3.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
1) 지속적인 예측과 변화
2) 인력양성 전략
3) 전략적 제휴 & 인수합병을 통한 경쟁력 강화
4) 수익다변화 전략
5) 모바일 뱅킹 사업
4. 시티은행과의 경쟁 대응 방안
1) 현재의 경쟁 상황
2) 국민은행의 대응 전략
5.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유동성 문제
2) 합병에 따른 문제
3) 결론
- 본문내용
-
1. 은행소개
1) 경영이념
“주주가치, 고객만족, 성과주의, 투명성 등 경영이념의 구현에 주력함”
주주가치극대화 - 영업기반 강화를 통한 수익창출
- 높은 시장가치 실현
- 투자자 수익 제고
고객만족 실현 - 신 영업채널 구축
-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 개발
- 새로운 가치 창조
투명경영 정착 - 모범적인 기업지배구조
- 책임경영 및 투명한 의사결정
- 경영시스템 선진화
성과주의 확립 - 일 중심의 새로운 기업문화 창조
- 성과에 따른 보상과 능력에 따른 보임
- 세계 일류 은행원 양성
2) 규모 및 실적
2004년 1분기 총자산이 214조원인 국내 최대 시중은행인 국민은행에 대하여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2002년
2003년
2004년 1분기
목표치(2007년)
당기순이익
13,103억원
(-7,533억원)
1,691억원
총자산순이익률(ROA)
0.81%
(-0.42%)
0.36%
1.5%
자기자본순이익률(ROE)
13.04%
(-7.76%)
7.88%
25%
이러한 결과는 국민은행이 최근 1년여 동안 지속적으로 추진한 자산건전성 개선 노력에 힘입어 충당금 전입액이 감소한 결과이다. 지난 해 국민은행 적자결산의 주요인이었던 충당금전입액(국민카드사 포함 연간 6.1조원)은 전년도 3사분기를 고점으로 하향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자산건전성 개선에 따른 충당금 전입액 감소가 당기순이익의 주요인이기는 하나, 영업력의 근간인 충당금 적립전 영업이익도 전분기대비 3.2%의 견실한 성장세를 유지하여 1조 3,805억원을 실현하였다. 국민은행은 1사분기중 부진한 내수경기에도 불구 가계여신 2.1%, 중소기업여신 1.9%의 꾸준한 성장을 달성하였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2004년을 City은행 등 글로벌뱅크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세계최고수준의 소매금융기관으로 발돋움하는 기반을 다지는 해로 삼기 위해, 경기 변동에 따른 수익 변동성 축소를 목적으로 구조적인 리스크관리 개선에 총력을 기울여 안정적인 수익력을 회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하였다. 또한, 수익력의 조속한 회복을 위해 적극적으로 경비를 절감하는 한편, 방카슈랑스 및 수익증권 판매 등 교차판매를 통해 고객당 wallet share를 높이고 자산관리업과 같은 새로운 수익사업으로의 진출도 활발히 추진할 계획이라고 한다.
3) 자회사 및 관계회사
자료평가
- 구성은 훌륭하나 최근 자료의 업데이트가 필요함
- koj***
(2006.06.11 00:23:1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 [토지경제학] 리카도의 차액지대설 개념과 이론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공기업보고서 한국 교육 방송공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경영학] 이마트 마케팅 전략
- [국제통상] EC vs. US -Wheat Gluten 사건(DS 166, 2001. 1. 19 -상소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