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신세계기업분석,신세계마케팅전략,신세계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기업 소개 (2~3page) -회사의 역사
경영 이념
CEO
사업 (제품, 서비스, 기업의 경쟁우위)
2. 환경 (3~5page) - 산업
기술변화
경쟁자
3. 경영 전략 - 미션과 비전
혁신 전략
4. 인사제도 시스템 - 채용
직원교육
평가와 보상 (복리후생)
조직문화
- 본문내용
-
1. 신세계 소개
1.1 신세계의 역사
1955년 (주)동화백화점으로 설립
1963년 삼성그룹에 편입된 뒤 신세계백화점(주)으로 상호를 변경
1997년 삼성그룹에서 분리
2001년 3월 지금의 상호로 변경
2011년 한 회사 내에 있던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를 분할하여, 주식회사 신세계와 주식회사 이마트로 독립
1.2 신세계 경영이념
신세계는 투명하고 공정한 경영으로 사회발전을 위한 책임을 다하고 임직원의 보람과 고객의 행복을 경영의 최우선 목표로 삼으며, 상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높여 신뢰와 사랑을 받는 기업을 목표로 한다. 즉, 협력회사와의 투명한 거래를 강조하는 투명경영, 윤리경영을 강조한다.
그림 1.
신세계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경영 이념을 통해 최고를 강조하는 기업의 이미지를 알 수 있다.
윤리경영이란 기업이 시장 윤리 즉, 시장의 질서를 준수하는 동시에 사회적 실체로서 권리와 의무를 다하는 경영이라 정의내릴 수 있다. 즉, 시대마다 이해관계자들에게 조금씩 다르게 요구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경영을 의미한다. 신세계는 자사의 사회적 책임을 크게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박애적 책임, 네 가지로 나누었다. 우선 경제적 책임은 최다 이익을 창출하여 최대로 만족을 배분하는 것이다. 두 번째 법적 책임은 예외 없이 100% 준법을 실천하는 것이며, 윤리적 책임은 윤리경영의 기준을 제공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박애적 책임은 기업이윤을 사회에 환원하는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는 것이다. 신세계는 이와 같은 네 가지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통해 21세기 초일류 유통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신세계가 윤리경영을 추진하게 된 배경은 IMF에 있다. 1997년 IMF 구제 금융위기를 맞아 많은 기업들이 위기를 겪었으며, 이는 경영투명성이 결여된 한국적 기업경영과 윤리적 경영자의 부재에서 비롯되었다고 신세계는 판단했다. 윤리적인 기반 없이 외형성장 위주의 경영 전략을 고수하던 기업에게 글로벌 스탠다드를 준수하는 투명한 기업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윤리경영을 선도하여 초일류 유통기업을 만들어 나가고자 1999년 윤리경영을 도입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 [토지경제학] 리카도의 차액지대설 개념과 이론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공기업보고서 한국 교육 방송공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경영학] 이마트 마케팅 전략
- [국제통상] EC vs. US -Wheat Gluten 사건(DS 166, 2001. 1. 19 -상소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