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인도시장에서의 한국기업 성공, 실패사례(LG전자와 대우자동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해외직접투자 성공사례(LG전자의 인도시장진출)

1. LG전자 선정이유

2. LG전자 기업개요

3. 인도시장 진출배경

4. 인도 가전시장의 특징

5. 고객특성

6. 인도수출 전략

7. 인도시장 전망

8. 시장진출 성공요인

9. 앞으로의 전략적 방향

해외직접투자 실패사례(대우자동차의 인도시장진출)

1. 대우자동차 선정이유

2. 인도시장 진출배경

3. 인도자동차 산업의 현황

4. 인도시장에서의 경쟁전략

5. 시장진출 실패원인

6. 앞으로의 전략적 방향

Ⅲ. 결론


본문내용
2. LG전자 기업개요
LG 전자는 소비 전자 제품, 모바일 통신 기기 및 가전제품 분야의 기술 혁신을 선도하는 글로벌 리더로, 전 세계적으로 115개가 넘는 사업장에 80,000명 이상의 임직원을 두고 있다. 2009년에는 55조 5천억원(434억 미국 달러)에 달하는 전 세계 매출을 올린 LG는 홈 엔터테인먼트,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홈 어플라이언스, 에어컨디셔닝 및 비즈니스 솔루션의 다섯 개 사업 본부로 구성 되어있다.
LG는 평면 TV, 오디오 및 비디오 제품, 모바일 헤드셋, 에어컨 및 세탁기 부문에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세계적인 제조업체이다. LG는 포뮬러원(Formula 1™)의 글로벌 파트너 및 기술 파트너가 되는 장기 계약을 체결했다. LG는 이번 제휴의 결과로, 이 세계적인 스포츠 이벤트의 소비 전자 제품, 휴대 전화기 및 데이터 프로세서 관련 공식 파트너로서 독점적인 지위와 마케팅 권리를 얻게 되었다.


3. 인도시장 진출배경

1) 신경제 정책 채택
인도가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구소련의 붕괴와 더불어 세계 조류의 흐름을 직시하고 사회주의식 폐쇄경제에서 벗어나 새로운 개방경제 체제로의 전환을 추진하게 되었다.

2) 인도의 정치․경제적 환경변화
인도는 비록 1인당 GDP가 450달러에 불과한 가난한 나라이지만 전체 GDP 규모는 우리나라와 비슷한 수준이며, 특히 실질구매력 평가기준에 의한 경제력 측면에서는 미국, 중국, 일본에 이어 세계 4위를 차지하는 중요국가로 부상하였다.

3) 한국의 대인도 투자
현재 우리나라는 인도에서 미국, 모리셔스, 영국 등에 이어 제 4~5위의 투자국으로 되어 있다. 현지에 진출한 우리 업계 대표들은, 인도가 비록 인프라가 낙후되어 있고 각종 제도가 복잡 하고 관료주의가 심하기는 하지만, 바로 이러한 어려움 때문에 우리 기업이 미국이나 일본 등의 기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유리한 국면에서 인도에서 영업을 할 수 있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4) 영어의 상용화
인도는 영어를 사용하는 저렴한 노동력을 바탕으로 일찍부터 소프트웨어 산업을 국가의 핵심 산업으로 집중 육성함으로써 오늘날 미국 다음으로 세계 최대의 소프트웨어 강국으로 부상하였다.

5) 인구의 다양성
인도는 다양한 인종, 종교, 언어 등 이질적 요소가 복합되어 있어 끊임없이 갈등이 표출 되고 사회적 불안정을 야기 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으나, 이러한 다양성으로 인해 발달한 지방분권, 자치제도와 함께 전체적으로는 조화와 통일을 이루며 꾸준한 발전을 지속하고 있다.

6) 핵무기와 미사일을 보유한 군사 강국
인도의 핵무기 개발은 핵무기 비확산을 추구하는 범세계적 군축 추세와 배치되는 갈등의요소가 되고 있지만 역설적으로 인도가 국제사회에서 지위를 인정받는 또 다른 요소가 되고 있다.


4. 인도 가전시장의 특징

1) 전체적으로 Wholesaler / Trader / Retailer가 혼재되어 있으며 이들이 유통시장을 장악하고 있고 특정지역에 밀집되어 있는 특징을 띄고 있다.

2) 인도의 가전시장은 기본적으로 지연 중심의 상권을 이루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관계나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하는데 자료 도움 많이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47503***
    (2022.11.08 00:45:24)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제]한국기업의 대중국 경제특구 진출 확대방안
  • 한국기업이 그곳에 진출할 수 있는 방안과 문제점에 대해서 연구하도록 하겠다.第2節 硏究範圍 및 方法중국의 경제특구가 조성된지 20년이 된 이 시점에서 저희 조는 제2장 1절에서는 중국의 개방정책의 추진배경과 경제특구의 운영실태를 살펴보고, 2절에서는 한국기업의 진출사례 및 현황을 두 부분으로 나누어 첫 부분에서는 거시적 측면으로 한국기업들의 전반적 사례를 살펴보고, 두번째 부분에서는 미시적 측면으로 삼성, 현대, LG등 대기업들의

  • 대우사태에 관한 고찰
  • 한국경제의 살길은 오직 수출이라는 신념하에 일찌감치 해외로 눈을 돌리고 ‘세계경영’을 펼쳐왔다.동남아시장에서 얻은 실적과 경험으로 1970년대 초 미국시장 진출에 성공하여 국내 재계에 부상하였으며, 타고난 경영감각으로 대우그룹을 이루었다. 1968년 에 대통령상을 수상, 1972년 금탑산업훈장, 1979년 수단정부에서 외국인에게 수여하는 특별상, 1984년 국제상업회의소(ICC) 선정 국제기업인상을 받았다. 한국섬유산업연합회장・전국

  • [국제경영론] 해외직접투자(FDI)의 성공과 실패
  • 성공사례16가.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16나. LG생활건강의 베트남진출20다. 삼성(삼성전자, 삼성SDI, 삼성코닝)의 인도네시아 진출23라. 대우일렉트로닉스의 인도네시아 진출26마. 한국중공업의 스리랑카 진출27Ⅲ. 결 론291. 해외직접투자의 실패요인과 성공요인 분석292. 해외직접투자의 일반적 성공요인30※ 참고문헌37.Ⅰ. 서 론1. 해외직접투자의 정의해외직접투자는 투자를 하고자 하는 대상기업의 경영활동에 직접 참가함을 목적으로 유형의 경

  • [국제경영] 현대차동차의 인도시장진출사례
  • 현대차 인도 진출 사례학과: 학번 : 이름: 1. 인도 시장의 특성 (1)한국과 인도의 관계(2)경제적측면(3)인도인의 법과 문화적 특성(4)인도의 상업관습(5)인도시장에서의 합작투자(6)인도 진출 기업 성공,실패사례를 통해 유념할 점(7)인도시장의 잠재력2.한국 기업의 글로벌화 추세3.현대차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분석(1)현대차 인도법인(HMI)의 성장(2)현대차의 성공요인(3)현대차 ‘쌍트로’모델의 성공1.인도네

  • 마이다스아이티 경영분석과 마이다스아이티 해외진출 현지화전략 분석및 향후전략제안 레포트
  • 성공사례(1) 현지화전략이란?세계화를 추구하면서 동시에 현지 국가의 기업 풍토를 존중하는 경영 방식을 말한다. 즉, 세계화와 현지화를 동시에 이뤄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려는 다국적 기업의 현지 토착화를 뜻하는 것으로 지방 사람들(Local)의 의식, 문화, 행동양식을 국제적인 수준(Global)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대도시 중심의 경제 및 문화활동을 지방에서 활동시키는 것을 말한다.결국, 기업 경영에 전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경영활동을 수행하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