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문제의 긍정적·부정적 측면,기업의사회적책임,CSR,사회적책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론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과 효과
(3) 국내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흐름
(4)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주제 선정 이유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주제 선정 동기
◈ 본론
1. 대형유통 점포 확대와 지역 영세상인 보호문제
(1) 최근 기사
(2) 긍정적 측면
(3) 부정적 측면
(4) 해결방안
2. 비정규직 고용 문제
(1) 최근 기사
(2) 긍정적 측면
(3) 부정적 측면
(4) 해결방안
◈ 결론
1. 결론
2. 출처
- 본문내용
-
◈ 서론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기업이 지속적으로 존속하기 위한 이윤 추구 활동 이외에 법령과 윤리를 준수하고, 기업의 이해 관계자 요구에 적절히 대응함으로써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책임 있는 활동, 즉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말한다. 오늘날에는 기업의 성장과 발전이 사회나 국가 경제 발전과 경제 사회의 구조를 규정할 수 있을 만큼 대규모화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의 활동은 사회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며, 이로 인해 기업의 사회적 위치가 커지고 그만큼 기업에게 요구하는 사회적 책임도 커지게 되었다. 기업의 사회적책임은 각국의 경제ᆞ사회 상황이 서로 상이하고 각 기업마다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 차이가 존재해 국제적으로 통일된 정의는 없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4단계로 구분된다. 제1단계는 경제적인 책임으로, 이윤 극대화와 고용 창출 등이다. 제2단계는 법적인 책임으로, 회계의 투명성, 성실한 세금 납부, 소비자의 권익 보호 등이다. 제3단계는 윤리적인 책임으로, 환경ᆞ윤리 경영, 제품 안전, 여성ᆞ현지인ᆞ소수 인종에 대한 공정한 대우 등을 말한다. 제4단계는 자선적인 책임으로, 사회 공헌 활동 또는 자선ᆞ교육ᆞ문화ᆞ체육 활동 등에 대한 기업의 지원을 의미한다.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과 효과
기업이 왜 사회적 책임을 중요시 여기게 되었을까, 그것은 기업에 대한 시각도 경영적 이익성과보다는 전 사회문제의 구원적인 주체로서의 인식이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따른 사회공헌활동의 효과는 아래 6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① 해당 기업의 이미지 개선에 기여
② 해당 기업의 경쟁력을 개선
③ 고용원과 그 기업의 납품업자, 판매업자의 사기나 자부심을 증진
④ 좋은 인재를 고용하는데 도움
⑤ 기업의 문제점이 사회에서 야기 될 때, 이를 막아주는 병풍역할
⑥ 장기적 이윤을 증진
- 참고문헌
-
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00425&mobile&categoryId=2053
②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 http://blog.daum.net/mryoopm/2595825
③ 중부 일보 - 대형마트만 3개, 영세점포 300곳 "더 버틸 힘 없다
http://www.joongboo.com/news/articleView.html?idxno=812053
④ 경향 신문 - 고용·임금·복지 차별…“비정규직은 완전히 딴 신분”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210112150585&code=940702
⑤ 경실련 - 대형마트․SSM 영업규제의 실효성 제고 방안 토론회
http://www.ccej.or.kr/index.php?document_srl=341216
⑥ 중앙 일보 - 550만 ~ 850만 비정규직 고용안정 길 텄다 (블로그 펌)
http://blog.joinsmsn.com/media/folderlistslide.asp?uid=wjsans&folder=1&list_id=5995681
⑦ 비정규직 무엇이 문제 인가? (블로그 펌)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parkchihong&logNo=110147126392
⑧ 한겨레 - 비정규직의 유형, 실태, 문제점 및 개선방안 (블로그 펌)
http://blog.hani.co.kr/31279/
⑨ 올레 스토리 - KT 이석채 회장, 아시안리더십콘퍼런스에서 기업의사회적 책임을 논하다
http://blog.olleh.com/1051
⑩ 조선 일보 - [이슈&진단] 대형 유통업체 수직 상승, 영세 상인은?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5/13/2012051301599.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