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문제의 긍정적·부정적 측면,기업의사회적책임,CSR,사회적책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과 효과
(3) 국내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흐름
(4)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주제 선정 이유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주제 선정 동기

◈ 본론
1. 대형유통 점포 확대와 지역 영세상인 보호문제
(1) 최근 기사
(2) 긍정적 측면
(3) 부정적 측면
(4) 해결방안
2. 비정규직 고용 문제
(1) 최근 기사
(2) 긍정적 측면
(3) 부정적 측면
(4) 해결방안
◈ 결론
1. 결론
2. 출처
본문내용
◈ 서론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기업이 지속적으로 존속하기 위한 이윤 추구 활동 이외에 법령과 윤리를 준수하고, 기업의 이해 관계자 요구에 적절히 대응함으로써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책임 있는 활동, 즉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말한다. 오늘날에는 기업의 성장과 발전이 사회나 국가 경제 발전과 경제 사회의 구조를 규정할 수 있을 만큼 대규모화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의 활동은 사회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며, 이로 인해 기업의 사회적 위치가 커지고 그만큼 기업에게 요구하는 사회적 책임도 커지게 되었다. 기업의 사회적책임은 각국의 경제ᆞ사회 상황이 서로 상이하고 각 기업마다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 차이가 존재해 국제적으로 통일된 정의는 없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4단계로 구분된다. 제1단계는 경제적인 책임으로, 이윤 극대화와 고용 창출 등이다. 제2단계는 법적인 책임으로, 회계의 투명성, 성실한 세금 납부, 소비자의 권익 보호 등이다. 제3단계는 윤리적인 책임으로, 환경ᆞ윤리 경영, 제품 안전, 여성ᆞ현지인ᆞ소수 인종에 대한 공정한 대우 등을 말한다. 제4단계는 자선적인 책임으로, 사회 공헌 활동 또는 자선ᆞ교육ᆞ문화ᆞ체육 활동 등에 대한 기업의 지원을 의미한다.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과 효과
기업이 왜 사회적 책임을 중요시 여기게 되었을까, 그것은 기업에 대한 시각도 경영적 이익성과보다는 전 사회문제의 구원적인 주체로서의 인식이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따른 사회공헌활동의 효과는 아래 6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① 해당 기업의 이미지 개선에 기여
② 해당 기업의 경쟁력을 개선
③ 고용원과 그 기업의 납품업자, 판매업자의 사기나 자부심을 증진
④ 좋은 인재를 고용하는데 도움
⑤ 기업의 문제점이 사회에서 야기 될 때, 이를 막아주는 병풍역할
⑥ 장기적 이윤을 증진

참고문헌
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00425&mobile&categoryId=2053
②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 http://blog.daum.net/mryoopm/2595825
③ 중부 일보 - 대형마트만 3개, 영세점포 300곳 "더 버틸 힘 없다
http://www.joongboo.com/news/articleView.html?idxno=812053
④ 경향 신문 - 고용·임금·복지 차별…“비정규직은 완전히 딴 신분”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210112150585&code=940702
⑤ 경실련 - 대형마트․SSM 영업규제의 실효성 제고 방안 토론회
http://www.ccej.or.kr/index.php?document_srl=341216
⑥ 중앙 일보 - 550만 ~ 850만 비정규직 고용안정 길 텄다 (블로그 펌)
http://blog.joinsmsn.com/media/folderlistslide.asp?uid=wjsans&folder=1&list_id=5995681
⑦ 비정규직 무엇이 문제 인가? (블로그 펌)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parkchihong&logNo=110147126392
⑧ 한겨레 - 비정규직의 유형, 실태, 문제점 및 개선방안 (블로그 펌)
http://blog.hani.co.kr/31279/
⑨ 올레 스토리 - KT 이석채 회장, 아시안리더십콘퍼런스에서 기업의사회적 책임을 논하다
http://blog.olleh.com/1051
⑩ 조선 일보 - [이슈&진단] 대형 유통업체 수직 상승, 영세 상인은?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5/13/2012051301599.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관리] 제12장 직업생활의 질
  • 문제나 공익사업에 직접기부를 하는 방식⑤지역사회 자원봉사 - 기업의 직원들이 지역사회의 사회문제에 참여하고 자원봉사를 하도록 기업차원에서 지원하고 권장하는 방식이다.⑥사회책임 경영 프랙티스 - 환경보호 및 사회복지 개선에 기여하는 경영 및 투자활동을 말한다.5)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찬반론반대 - 사회적 책임에 관한 규정은 불법이다.사회적 활동은 측정할 수가 없다.그것은 이윤극대화를 파괴한다.사회적 책임수행에 따르

  • [기업의사회적책임]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대한 정의와 개념 이해(CSR 등장 배경과 필요성, 긍정vs부정, 효과), 한국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태와 개선 방향
  •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해 & 국내 기업의 사회적 책임 현황과 해결과제목차1.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이론적 배경1) 부정적 입장2) 긍정적 입장3) 절충적 입장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등장배경과 발전과정4.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필요성5.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유형과 종류6.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의 문제7.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쟁점과 과제참고자료기업의

  • SK에너지의 윤리경영 사례분석
  • 기업의 윤리경영헌장 제정 및 공표에 대한 의견 전국 경제인 연합회 “‘기업윤리경영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 2009. 11. 10, http://www.happyfki.or.kr/news/notice/noticecontent.asp?idx=50 을 보면 기업의 윤리경영헌장 제정과 공표에 대하여 과반수이상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부정적 의견 대비 9배 정도의 비율이며, 기업 경영에 있어서 윤리적인 측면은 더 이상 별개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또한 기업의 윤리경영헌

  •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고, 현재 기업이 하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사례를 조사하여 정리하시오
  • 기업이 이윤 추구뿐만 아니라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책임을 모두 수행하려는 노력을 의미합니다. 기업은 단순히 이익을 추구함으로써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와 상호 작용하며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고 사회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이러한 CSR의 개념은 지난 몇 십 년 동안 점차적으로 중요성을 갖추어 왔습니다. 기업이 CSR을 적극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그들은 이해관계자들과의 긍정적인 상호 작용을 촉진하고 사

  • [경영 혁신] 지속경영의 이해
  • 기업의 원칙과 사회정책에 관한 삼자선언(Tripartite Declaration of Principles concerning Multinational Enterprises and Social Policy)▶ WTO 등 많은 국제 협약에 따른 세계화의 결과로 삶의 모든 영역에서 증대된다국적 기업들의 부정적 영향력을 견제하고, 사회, 경제적 발전에 긍정적기여를 하도록 장려하고 있으며, 다국적 기업의 다양한 운영방식이 야기할 수있는 문제를 최소화 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국제적인 기준이다.4. SA(Social Accountability)8000▶ 공급망(Supply-Chain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