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연계한 기업의 사회적책임(CSR)의 특징과 기대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5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회공헌
2. 용어정리
3. 자선에서 사회공헌활동으로
4. 사회공헌활동이 중요한 이유
5. 기업의 사회책임 개념 발달 과정(미국의 경우)
6. 전략적 사회공헌 필요 이유
7. 우리나라 기업들의 사회공헌 활동 사례
8. 기존 CSR의 한계
9. 브랜드 연계형 CSR의 특징
본문내용
사회공헌
자신이 속한 사회에 이바지함으로써 발전과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활동
넓은 의미의 자원봉사
영향력과 결과 측면에서 일반적인 자원봉사와 차별화
- 사회적인 의식구조 및 행동변화, 저변확대, 근본적인 해결책 제시를 통한 지역사회의 발전 도모,
이를 통해 사회복지구조의 다양성을 부여하고 기반을 튼튼히 하는 효과를 가져옴
o 기업 차원에서 기업이 속한 사회에서 이바지함으로써 발전과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활동
o 사회 다원화로 정부가 모든 일을 수행하는데 한계를 가지게 됨에 따라, 정부의 힘이 미치지
못하는 영역에서 민간 기업들이 펼치는 복지활동
o 개인의 사회공헌활동과 다른 점은

<중 략>

-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에 대해 더 높은 지속가능성을 보고 투자
국제표준화기구(ISO)가 2008년부터 CSR에 관한 국제기준 제정 예정, 무역 장벽화
가능성 대두
- 앞으로의 사회공헌은 ‘하면 좋은 일이 아닌 반드시 해야 하는 일’로 전환 중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 과거 준 조세적 차원에서 비자발적으로 이루어진 데 따른 부정적 학습효과
각종 비리나 불미스러운 사건에 연루된 기업(가)들이 위기 모면용으로 자선활동을 펼쳐온 데 따른 것

[전략적 사회공헌 필요]
- 사회공헌활동을 전략적 차원에서 필요한 활동으로 인식하기 시작(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똑똑한 비즈니스’)

<중 략>

<인도 타타그룹의 초저가 프로젝트>
(초저가차 ‘나노’, 2008년) 자가용 보급이 낮은 인도 저소득층의 구매력을 감안하여 이들의 적정 차량 구매 가격(약 2,400달러)을 우선 책정한 후 제품 개발에 착수함. 연료비, 부품 교환 비용 등 보유비용을 혁신적으로 줄일 수 있도록 개발된 초저가차 나노는 2009년 7월 출시 후 누적 12만 7천 대의 판매로 인도 국민의 이동성을 크게 향상시킴
(초저가 정수기 ‘스와치’, 2010년) 전력이 불필요하고 반영구 필터 방식을 도입해 별도의 운영비용이 없는 초저가의 정수기를 보급함으로써 장염, 구강 질환 등 오염된 식수로 인한 만성 질환을 겪고 있는 시골지역의 보건환경을 개선시킴

참고문헌
기업이미지가 브랜드태도 및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황유경 저 | 단국대 스포츠과학대학원 발행, 스포츠마케팅 전공
기업특성과 사회적 책임활동이 브랜드 태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박래규 저 | 조선대 대학원 발행, 경영학 전공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이승우 저 | 한국마케팅연구원 발행
프로배구단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브랜드자산과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김성우 저 | 수원대학교 발행, 체육교육 전공

기업의 PR활동이 공중관계성, 브랜드자산, 반기업정서에 미치는 영향
최준혁 저 | 서울대 대학원 발행, 언론정보학 전공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지성구 저 | 大韓經營學會 발행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브랜드이미지와 지각된 품질에 미치는 영향
이현옥 저 | 전북대학교 발행, 경영학 전공

기업특성과 사회적 책임활동이 브랜드 태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박래규 저 | 조선대학교 발행, 경영학 전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속가능경영의 이해(Corporate Sustainability Management)
  • 기업경영의 이해관계자 변화 (The change of stakeholders)지속가능경영이란 ?지속가능경영의 혜택 ?“지속 가능한 개발”이란 ? (What does Sustainable Development means?)지속가능경영의 정체는 ? (What is the Corporate Sustainability Management ?)지속가능경영의 범주(The category of Corporate Sustainability Management)시대별 기업상 변천과 사회적 책임(CSR) 부상사회공헌활동(Partnership)의 기대효과사회공헌활동의 본질 (Substance of Social Contribution)지속가능경영의 성공조건 ? (Conditions for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를 중심으로
  •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를 중심으로 - 1. 서 론1-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조사하게 된 배경1-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정의와 특징)2. 본 론2-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역사적 변천과정2-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및 기업에게 요구되는 역할과 그 효과2-3.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부정적인 견해/긍정적인 견해/절충적인 견해)2-4.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활성화 방안2-5. 사회적 책임(CSR)과 기업성과간

  • 기업의사회적책임 특징, 장단점, 기업의사회적책임 사례 조사
  • 기업의사회적책임 특징, 장단점, 기업의사회적책임 사례 조사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개념(이미지출처: http://cfile7.uf.tistory.com)Elles,R & Walton,C.(1961)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활동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문제의 관점 및 기업의 사회의 관계를 지배하게 되는 윤리원칙의 관점에서 생각될 수 있으며, 그러한 문제의 해결과 윤리의 준수가 곧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다”라고 정의하였다.McGuire(1963)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경제적법적 의무뿐만

  • 공익연계마케팅(코즈마케팅)의 사례 ; 공익연계마케팅의 개념과 효과 분석
  • 연계마케팅의 개념과 효과 분석■ 목차1. 공익연계 마케팅이란?2. 공익 연계마케팅의 등장배경3. 공익연계 마케팅의 목적4. 공익연계 마케팅과 브랜드 전략5. 공익연계 마케팅의 효과6. 공익연계 마케팅의 수단7. 공익연계 마케팅의 사례1) 탐스슈즈(TOMS Shoes)의 사례2) 아멕스(AMEX)사의 사례3) 테스코(Tesco)사의 사례참고자료1공익연계 마케팅이란?공익연계마케팅(Cause-Related marketing : CRM)은 오늘날 현대사회에서 대두되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 기업의 사회적 책임
  •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를 중심으로 - 1. 서 론1-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조사하게 된 배경1-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정의와 특징)2. 본 론2-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역사적 변천과정2-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및 기업에게 요구되는 역할과 그 효과2-3.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부정적인 견해/긍정적인 견해/절충적인 견해)2-4.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활성화 방안2-5. 사회적 책임(CSR)과 기업성과간 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