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전문점시장분석,카베베네,엔제리너스,커피산업,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서론
최근 커피전문점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길거리를 걷다보면 가장 눈에 많이 들어오는 장소로 커피전문점을 이야기 할 수 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흔히 말하는 메인 상권의 대로변에서만 볼 수 있었던 대형 커피전문점들을 이제는 아파트단지 앞이나 이면도로에서도 쉽게 볼 수 있을 정도로 그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을 쉽게 알 수 있다.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매장이 생겨나고 있고, 커피전문점 이용객이 해를 거듭할수록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피 시장의 꾸준한 성장과 함께 소비도 증가했다. 신한카드와 한국경제신문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커피전문점에서 신용카드를 사용한 금액은 4년 전인 2008년에 비해 29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소비자가 늘면서 커피전문점도 늘고 있다.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이 늘어가면서 커피전문점 가맹점도 113% 급증했다. 창업시장에서 커피전문점의 인기가 꾸준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김윤경,매경닷컴,2012.10.25.)
커피전문점이 인기를 끌면서 지난해 국내 커피 수입액이 7억달러로 5년새 3배나 늘었다. 커피 문화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우리나라 20세 이상 성인 한 명이 지난해 마신 커피는 228잔이라는 계산이다. 최근 아침 식사를 거른 직장인들은 직장 근처에서 커피한잔에 간단한 베이글로 식사를 대신한다. 또한 예전과 다르게 아이들을 데리고 커피전문점에서 주부들이 모임을 하는 경우도 부쩍 늘어났다. 이처럼 커피는 일상에서 흔히 즐길 수 있는 친숙한 음료이면서 이면에 다양한 이야깃거리를 담고 있어 어디서나 부담 없는 공통의 화제를 제공한다. 국내 커피 소비량은 커피시장의 성장세에 힘입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소비 패턴도 고급화되는 추세이다. 특히 베트남산 저가 로부스타 원두 수입은 전년 감소한 반면, 브라질, 콜롬비아산 등 고급 아라비카 원두 수입은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커피에 부여하는 가치와 소비심리 변화에 최근 수년간 커피전문점 창업 열풍이 이어가고 있다. (이연춘,뉴스핌,2012.07.15.)
- 참고문헌
-
서론
-김윤경,“커피전문점에 쓰는 돈, 4년새 300% 늘었다”,mk뉴스,2012.10.25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697773
-이연춘,“커피 열풍에 커피전문점 사업 설명회‘눈길’”,뉴스핌,2012.07.15.
http://www.newspim.com/view.jsp?newsId=20120715000094
본론「카페베네」
-유연호(2010),「커피전문점 카페베네 기업가 김선권의 기업가정신」,유연호 박사의 기업가정신연구소
-김효경, 손수진(2010),「스타마케팅을 이용한 광고태도가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 대 명리조트 비발디파크 오션월드를 중심으로 관광연구」,25(2), 229~251
-이영희, 박경란(2002),「체험 수단으로서 광고 크리에이티브 개발 및 효과에 관한 연구」,광고학연구, 13(5), 283~300
-천만봉(2009),「국내 제조기업들 간의 전략적 제휴와 성과에 관한 연구: 네트워크 관점에서의 조절효 과를 중심으로」,기업경영연구, 16(1), 73~94
-카페베네 공식 사이트 http://www.caffebene.co.kr/index.php
-이종진,“카페베네, 대한민국상품대상 수상 ‘고객 만족 서비스 강화’”,데일리안,2011.05.30
http://www.dailian.co.kr/news/news_view.htm?id=244479&sc=naver&kind=menu_code&keys=81
-손희정,“카페베네, ‘칭찬직원 베네미소’ 이벤트 눈길”, 뉴스핌,2012.04.12
http://www.newspim.com/view.jsp?newsId=20120412000281
-강동완,“커피전문점 카페베네, 고객 유실물 찾기 서비스 선뵈”,머니위크,2011.02.24
http://mnb.moneyweek.co.kr/mnbview.php?no=2011022321114849861
본론「스타벅스」
-스타벅스공식사이트 http://www.istarbucks.co.kr
-김영한, 임희정, “스타벅스 감성마케팅”, 넥서스, 2003
-이지영,“스타벅스, 한국표준협회 인증 고객 평가 지수 3개부문 석권”,천지일보,2012.11.01.
http://www.newscj.com/news/articleView.html?idxno=156170
-박인혜,“스타벅스코리아, it완벽지원 커피마시며 영화 웹서핑”,mk뉴스,2012.10.24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693075
-김범진,“스타벅스vs카페베네 카페베네 인해전술에 스타벅스 휘청”,mk뉴스,2012.06.11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341613
-권성훈,“스타벅스의 77가지 감성마케팅”,매일신문,2010.11.04
http://www.imaeil.com/sub_news/sub_news_view.php?news_id=44760&yy=2010
-박한신,“나이키 스타벅스 상품아닌 문화를팔다”,한국경제,2012.03.30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2032949351
-황미리,“스타벅스, 고가정책 고집한 이유”,mk뉴스,2012.04.07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215313
-강동완,“커피전문점 창업시장의 현황과 앞으로의 트렌드”,머니위크,2011.07.06
http://mnb.moneyweek.co.kr/mnbview.php?no=2011070614494716404
-이지영,“스타벅스매장엔 디지털 내음 물씬”,블로터뉴스,2012.10.31
http://www.bloter.net/archives/132272
결론
-손동우,“토종 카페베네, 커피빈 추월, 매출은 스타벅스 이어 2위”,mk뉴스,2012.07.01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4011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