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전문점시장분석,카베베네,엔제리너스,커피산업,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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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서론
최근 커피전문점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길거리를 걷다보면 가장 눈에 많이 들어오는 장소로 커피전문점을 이야기 할 수 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흔히 말하는 메인 상권의 대로변에서만 볼 수 있었던 대형 커피전문점들을 이제는 아파트단지 앞이나 이면도로에서도 쉽게 볼 수 있을 정도로 그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을 쉽게 알 수 있다.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매장이 생겨나고 있고, 커피전문점 이용객이 해를 거듭할수록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피 시장의 꾸준한 성장과 함께 소비도 증가했다. 신한카드와 한국경제신문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커피전문점에서 신용카드를 사용한 금액은 4년 전인 2008년에 비해 29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소비자가 늘면서 커피전문점도 늘고 있다.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이 늘어가면서 커피전문점 가맹점도 113% 급증했다. 창업시장에서 커피전문점의 인기가 꾸준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김윤경,매경닷컴,2012.10.25.)
커피전문점이 인기를 끌면서 지난해 국내 커피 수입액이 7억달러로 5년새 3배나 늘었다. 커피 문화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우리나라 20세 이상 성인 한 명이 지난해 마신 커피는 228잔이라는 계산이다. 최근 아침 식사를 거른 직장인들은 직장 근처에서 커피한잔에 간단한 베이글로 식사를 대신한다. 또한 예전과 다르게 아이들을 데리고 커피전문점에서 주부들이 모임을 하는 경우도 부쩍 늘어났다. 이처럼 커피는 일상에서 흔히 즐길 수 있는 친숙한 음료이면서 이면에 다양한 이야깃거리를 담고 있어 어디서나 부담 없는 공통의 화제를 제공한다. 국내 커피 소비량은 커피시장의 성장세에 힘입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소비 패턴도 고급화되는 추세이다. 특히 베트남산 저가 로부스타 원두 수입은 전년 감소한 반면, 브라질, 콜롬비아산 등 고급 아라비카 원두 수입은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커피에 부여하는 가치와 소비심리 변화에 최근 수년간 커피전문점 창업 열풍이 이어가고 있다. (이연춘,뉴스핌,2012.07.15.)

참고문헌
서론
-김윤경,“커피전문점에 쓰는 돈, 4년새 300% 늘었다”,mk뉴스,2012.10.25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697773
-이연춘,“커피 열풍에 커피전문점 사업 설명회‘눈길’”,뉴스핌,2012.07.15.
http://www.newspim.com/view.jsp?newsId=20120715000094

본론「카페베네」
-유연호(2010),「커피전문점 카페베네 기업가 김선권의 기업가정신」,유연호 박사의 기업가정신연구소
-김효경, 손수진(2010),「스타마케팅을 이용한 광고태도가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 대 명리조트 비발디파크 오션월드를 중심으로 관광연구」,25(2), 229~251
-이영희, 박경란(2002),「체험 수단으로서 광고 크리에이티브 개발 및 효과에 관한 연구」,광고학연구, 13(5), 283~300
-천만봉(2009),「국내 제조기업들 간의 전략적 제휴와 성과에 관한 연구: 네트워크 관점에서의 조절효 과를 중심으로」,기업경영연구, 16(1), 73~94
-카페베네 공식 사이트 http://www.caffebene.co.kr/index.php
-이종진,“카페베네, 대한민국상품대상 수상 ‘고객 만족 서비스 강화’”,데일리안,2011.05.30
http://www.dailian.co.kr/news/news_view.htm?id=244479&sc=naver&kind=menu_code&keys=81
-손희정,“카페베네, ‘칭찬직원 베네미소’ 이벤트 눈길”, 뉴스핌,2012.04.12
http://www.newspim.com/view.jsp?newsId=20120412000281
-강동완,“커피전문점 카페베네, 고객 유실물 찾기 서비스 선뵈”,머니위크,2011.02.24
http://mnb.moneyweek.co.kr/mnbview.php?no=2011022321114849861
본론「스타벅스」
-스타벅스공식사이트 http://www.istarbucks.co.kr
-김영한, 임희정, “스타벅스 감성마케팅”, 넥서스, 2003
-이지영,“스타벅스, 한국표준협회 인증 고객 평가 지수 3개부문 석권”,천지일보,2012.11.01.
http://www.newscj.com/news/articleView.html?idxno=156170
-박인혜,“스타벅스코리아, it완벽지원 커피마시며 영화 웹서핑”,mk뉴스,2012.10.24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693075
-김범진,“스타벅스vs카페베네 카페베네 인해전술에 스타벅스 휘청”,mk뉴스,2012.06.11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341613
-권성훈,“스타벅스의 77가지 감성마케팅”,매일신문,2010.11.04
http://www.imaeil.com/sub_news/sub_news_view.php?news_id=44760&yy=2010
-박한신,“나이키 스타벅스 상품아닌 문화를팔다”,한국경제,2012.03.30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2032949351
-황미리,“스타벅스, 고가정책 고집한 이유”,mk뉴스,2012.04.07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215313
-강동완,“커피전문점 창업시장의 현황과 앞으로의 트렌드”,머니위크,2011.07.06
http://mnb.moneyweek.co.kr/mnbview.php?no=2011070614494716404
-이지영,“스타벅스매장엔 디지털 내음 물씬”,블로터뉴스,2012.10.31
http://www.bloter.net/archives/132272

결론
-손동우,“토종 카페베네, 커피빈 추월, 매출은 스타벅스 이어 2위”,mk뉴스,2012.07.01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401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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