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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까다로운 인간다루기>
1. 서론
1) 업무활동 중 가장 많은 시간 할애
우리는 업무를 하면서 많은 시간을 커뮤니케이션에 할애한다.
- 지시와 명령
- 중개와 조정(부서간, 직위간)
: 내부 커뮤니케이션은 조직 단위들 사이의 여러 가지 부문 과정들을 조정하는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 즉 내부 커뮤니케이션은 조정 기능을 맡을 수 있고, 부분 과정들을 공동의 동일한 목표를 지향하도록 만들 수 있다.
- 알림과 설명(종업원, 고객)
: 내부 커뮤니케이션의 또 다른 과제는 직원들에게 브랜드, 업계, 시장 관련 발전 동향, 회사의 운영 과정과 목표 설정에 대하여 알려주는 것이다. 상품, 업계, 시장의 변동에 따라 복잡성이 증가하지만 직원들은 본인의 업무에만 매몰되어 그 발전과 변화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직원들이 전체 경제의 발전과 업무 사이의 연관성을 파악하는 논리 정연한 전체적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역할을 내부 커뮤니케이션이 맡아야 한다.
- 사회적 접촉 (대인관계)
: 내부 커뮤니케이션은 또한 평사원과 간부사원 사이의 사회적 접촉을 가능하게 하여야 한다. 내부 커뮤니케이션은 기능적인 면뿐만 아니라 관계적인 면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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