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로갈등이슈,유통경로 갈등의원인,유통경로개념및기능,제조업유통경로,대리점유통경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유통경로
2. 갈등
3. 유통경로 갈등의 원인
4. 유통경로 갈등 이슈
5. 해결방안
- 본문내용
-
1. 유통경로
(1) 유통경로의 개념
① 유통산업
유통산업이란 “도매상, 소매상, 물적유통기관 등과 같이 유통기능을 수행, 지원하는 유 통기구들의 집합”을 의미한다.
② 유통경로
제조업자 입장에서 유통경로관리는 “제조업자⟶도매상⟶소매상⟶소비자로 이어지는 수 직적 연계를 설계, 관리하는 과정”으로서, 이때의 유통경로의 제품, 가격, 촉진과 함께 마케팅믹스 구성요소의 하나로 인식된다. 따라서 유통경로란 “특정제품이나 서비스가 사 용될 수 있도록 하는 과정과 이에 참여하는 일체의 상호의존적인 조직”으로 표적시장의 소비자들이 적절한 시간에, 접근 가능한 위치에서, 적절한 수량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 도록하는 효용을 창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2) 유통경로의 유용성
①중간상의 필요성
● 총 거래수 최소의 원칙
: 중간상의 참여는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직접거래에 비해 거래빈도의 수 및 이로 인한 거래비용을 낮춘다. 즉, 중간상의 개입으로 거래의 총량이 감소하게 되어 제조업자와 소 비자 양자에게 실질적인 비용감소를 제공하게 되는 것이다.
● 분업의 원리
: 유통경로에서 다양하게 수행되는 기능들, 즉 수급조절, 보관, 위험부담, 정보수집 등을 제조업자가 모두 수행하기보다는 전문성을 갖춘 유통업체에게 맡기는 것이 보다 경제적 일 수 있다. 즉, 제조업자는 생산을, 그리고 유통업자는 유통을 전문화함으로써 보다 경 제적이고 효율적인 유통기능의 수행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 변동비우위의 원리
: 비용을 고정비와 변동비로 구분할 때 제조분야에서는 고정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변동 비보다 상대적으로 커서 생산량이 증가할수록 단위당 생산비용이 감소하는 규모의 경제 를 실현할 수 있다. 그러나 유통분야는 제조분야에 비해 변동비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크 므로 제조와 유통의 통합이 제조와 유통 간의 역할분담보다 그다지 많은 이점을 갖지 않 게 된다. 따라서 제조와 유통의 통합보다는 중간상에게 유통기능을 분담시키는 것이 비 용면에서 훨씬 유리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박종의, e-비지니스 시대 유통관리론, 2007
안광호한상린, 유통원론, 2006
변명식김영이, 유통결영론, 학문사, 2006
박찬수, 마케팅원리, 법문사(제3판), 2006
한국경제신문, 경향신문, 머니투데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유통경로전략] 유통경로의 개념과 중요성 및 국제유통경로의 설계와 문제, 경로갈등관리, 국제물류관리
- [E비즈니스 유통] e-비즈니스 유통경로의 개념과 기능, 설계, 변화
- [유통경로][유통경로 제조업체 촉진활동][유통경로 갈등관리]유통경로의 개념, 유통경로의 중요성, 유통경로의 통합, 유통경로의 환경, 유통경로의 설계과정, 유통경로의 제조업체 촉진활동, 유통경로의 갈등관리
- [경로갈등관리] 경로갈등의 본질과 유형, 발생원인, 관리전략
- [갈등] 갈등의 기본요소, 갈등의 종류와 원인, 갈등의 기능, 노사갈등, 유통경로갈등, 지방자치단체간갈등, 학교갈등에 관한 심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POSCO의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사례
- [경영,경제] 재고자산 평가방법 비교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