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로][유통경로 제조업체 촉진활동][유통경로 갈등관리]유통경로의 개념, 유통경로의 중요성, 유통경로의 통합, 유통경로의 환경, 유통경로의 설계과정, 유통경로의 제조업체 촉진활동, 유통경로의 갈등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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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유통경로의 개념

Ⅲ. 유통경로의 중요성

Ⅳ. 유통경로의 통합
1. 기업통합
1) 전방통합
2) 후방통합
2. 관리통합
3. 계약통합
1) 프랜차이즈 시스템
2) 임의적 조적

Ⅴ. 유통경로의 환경
1. 환경에 대응하는 유통경로에 대한 규정
2. 마케팅 경로의 환경
3. 경로 환경의 세분화
1) 제품특성
2) 시장 특성
3) 제조업자 특성
4) 산업특성
5) 유통집약도 및 경로기능
6) 중간상 특성

Ⅵ. 유통경로의 설계과정
1.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 분석
1) 대기시간
2) 제품의 다양성
3) 구매가능한 제품의 최소단위
4) 점포의 숫자와 분포
2. 유통경로의 목표를 설정
1) 제품의 특성
2) 중간상의 특성
3) 경쟁기업의 특성
4) 자사의 특성
5) 환경의 특성
3. 유통경로 정책
1) 개방적 유통경로
2) 배타적 유통경로
3) 선택적 유통경로

Ⅶ. 유통경로의 제조업체 촉진활동
1. 푸쉬(push) 촉진과 풀(pull)
2. 유통경로기관에 대한 제조업체 촉진활동의 유형
1) 협동광고(cooperative advertising)
2) 거래점 전담판매원(missionary sales force)
3) 소비자 쿠폰(consumer coupon)에 의한 촉진
3. 유통경로에서의 중간기관들의 촉진활동

Ⅷ. 유통경로의 갈등관리
1. 경로갈등의 본질
2. 경로파워
3. 경로갈등의 유형
4. 경로갈등의 해소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Ⅴ. 유통경로의 환경

1. 환경에 대응하는 유통경로에 대한 규정

마케팅 經路는 製品이나 서비스가 使用 또는 消費될 수 있도록 하는 過程에 關與하는 相互依存的인 組織들의 集合으로 定義할 수 있다.위의 過程에서 마케팅 經路는 形態的, 所有的, 時間的, 場所的 效用을 創出함으로써 使用者 및 消費者를 위해 價値를 創造하게 된다. 이러한 마케팅經路는 製品 및 서비스가 移轉되어가는 經路로서의 흐름적인 觀點에서, 또는 그 過程에 參與하는 機關들의 集合으로서 經路機構 혹은 構造的인 觀點에서 把握될 수 있다.그러나 經路 管理論上의 對象으로서 認識되어야 할 마케팅經路는 시스템으로서 파악되어져야 한다. 즉 마케팅 經路는 産出을 生産하는 過程에 關聯되고 相互의존적인 構成要素들의 시스템으로서, 여기서 핵심이 되는 것은 相互依存性이다.
이러한 相互依存性을 擴大한 槪念으로서 經路內와 環境과의 聯關性을 생각해볼 수 있다.마케팅 經路는 環境에 대하여 매우 敏感하게 依存하고 있으며 相互影響力을 行使한다고 볼 수 있다.環境을 하나의 資源(resources)의 集合이라고 볼 때 環境은 마케팅 經路에 다음과 같은 影響力을 行使할 수 있다.
첫째,環境의 豊富性이나 稀少性은 마케팅 經路의 成功與否에 影響을 미칠 수 있고,
둘째,經路의 構成員들은 그러한 環境의 制約과 機會에 따라 行動하게 된다.
1977년의 Etga의 硏究에 따르면 需要의 安定性과 市場의 成長性,마케팅 經路間의 競爭,그리고 供給者 中心의 經路內에서 供給者의 經路支配力이 강해지는 不確實한 環境下에서 經路리더의 出現을 豫見한다고 한다.
Etga의 硏究이후 마케팅 經路硏究에 Zald의 政治經濟的 패러다임(political economy paradigm)이 導入되었다.政治經濟的 패러다임은 組織間 關係에서의 複雜한 社會經濟적 要素들간의 多面的인 相互作用을 實證的인 觀點에서 把握하려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內容을 包含한다.
첫째, 마케팅 經路는 社會적 單位의 支配力-統制시스템으로서의 政治시스템(political system)과 생산적 交換 시스템으로서의 經濟시스템(economic system)으로 構成되어 있으며 兩者의 모두는 構造와 過程의 兩 次元에서 考察될 수 있는데,이들은 모두 多面的인 相互作用을 통해 有機的으로 連結되어 있다. 여기에 더하여 流通經路는 環境과 動態的인 相互作用을 통해 連結된다.
둘째, 마케팅 經路上의 기본적인 活動은 去來 行爲이다. 여기서 去來란 目標指向的인 社會的 相互作用으로서 단지 製品,서비스 등의 實物的 資源만의 交換을 意味하는 것이 아니라,情報, 同一性, 社會的 正當性 ,影響力 등과 같은 無形的 實體를 包含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규동(2012), 유통경로 지배구조 유형과 유통성과 간의 관계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통상정보학회
김찬성 외 3명(2007), 우리나라 주요 기업의 유통경로 실증분석, 대한교통학회
윤명숙(2009), 21세기 유통관리, 대경
오세조(2009), 소비지향적 유통관리, 박영사
정환 외 1명(2011), 유통경로구성원들 간의 가격선도상황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학회
판매관리교육원(2004), 유통관리일반, 예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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