렉서스마케팅전략,렉서스분석,국내수입자동차시장분석,수입자동차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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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렉서스의 브랜드 정신 : "완벽을 향한 끊임없는 추구"
렉서스, 최고의 품질과 성능을 자랑하는 최고급 럭셔리 세단의 대명사로 세계 자동차 역사의 거대한 산맥 도요타 자동차에 그 뿌리를 두고, 토요타의 완벽주의 기술철학과 장인정신의 전통을 계승하고 있다. 렉서스는 오늘날 자동차 업계를 대표하는 도요타의 대표 브랜드이다. 현재의 성공 신화를 위한 과정은 순탄하지만은 않았다. 엄청난 투자와 기술개발을 기본으로 끊임없는 완벽을 추구하는 도요타의 ‘모노즈쿠리’ 정신과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영업전략, 위기를 극복하고 오히려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전략, 성공적인 광고 전략이 있었기에 렉서스의 성공신화가 가능했던 것이다. 도요타 렉서스는 일본경제가 장기 불황을 겪는 중에서 한결 같은 안정 성장을 지속해 왔다. 그 비결은 바로 “낭비 제거 경영술”에 있다. “마른 수건도 다시 짠다.”는 슬로건이 말해주듯이 어떻게 낭비를 줄일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 그리고 또 다른 경영 전략은 “위기 조장형 경영”이다. 렉서스는 아무리 좋은 시기라도 팽팽한 긴장감을 잃지 않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와 같은 경영자의 확고한 경영 전략과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 오늘 날의 렉서스가 있게 된 것이다.

2. 렉서스 탄생배경
2.1 토요타의 미국 진출
- 1983년 8월, 토요타 에이지 회장은 도요타의 반세기 기업사를 책으로 엮어내면서, 자신의 지난날과 여러 가지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창업 초기부터 회사와 함께 한 토요타 회장은 회사의 업적과 기술적 강점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고, 세계자동차시장 점유율 8퍼센트의 도요타가 규모와 지위 면에서 상승세에 있음이 자명했다. 도요타는 미국시장에 관심을 갖고 58년 크라운을 수출했으나 참담한 실패를 맛보았고 65년 코로나로 다시 진출을 시도했지만 실마리가 풀리기 시작한 것은 68년 카롤라를 더하면서부터다. 90년대는 가지치기로 모델 늘리는 전략, 계열관계는 강화, 생산능력은 줄이기로, 미국시장에서 성공의 기틀을 마련한 도요타는 79년 2차 오일쇼크를 계기로 일본차 수입규제의 벽에 부딪친다. 도요타를 비롯한 일본 메이커들은 이에 맞서 81년부터 자율규제를 통해 미국시장을 공략하게 된다. 도요타는 일본차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기 위해 88년 미국시장용 디비전 렉서스를 설립, 고급모델은 렉서스 브랜드를 붙여 판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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