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방문] 국보디자인의 인사관리와 내부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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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왜 국보 디자인을 선택했는가

2. 회사 소개
Ⅱ. 본 론
1. 조직의 구조

2. 조직의 특성

3. 조직의 문제점
1) 조직의 애로사항
(1) 전문인력 채용의 어려움
(2) 높은 이직률
(3) 직원들의 책임감저하와 자기 계발에의 의지 부족
2) 원인 분석
(1) Maslow의 욕구 단계 이론(needs hierarchy theory)
(2) 상대적인 박탈감
(3) 세대 차이
3) 대안

4. 실무 최고경영자 입장에서 Leadership에 대한 생각

Ⅲ. 결 론
Ⅳ. 부록 - 그 밖의 질문
Ⅴ.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 론
1. 왜 á국보디자인ñ을 선택했는가
기업방문 프로젝트를 완성하기 위해 어떤 기업을 방문해야 할 지, 조원들 사이에 많은 안건이 있었으나, 조원 중 한 사람과 절친한 선배가 일하고 있다는 '국보디자인'을 방문하기로 결정하였다. 외국어대학교의 특성상 우리 학교에는 미술이나, 디자인, 인테리어에 관한 자료나 책, 시설들을 직접적으로 접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고, 선배에게 국보디자인에 대한 좋은 인상을 얻고 있었던 터라 오히려 조원들에게 생소한 주제가 기업방문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았기 때문이다. 교수님께서 이번 프로젝트에 관해 말씀하셨듯이, 기업에 대한 방문목표는 우리가 관심 있는 기업을 방문하고, 그 회사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원을 직접 만나 우리가 궁금해하는 것들을 물어보고 확인하는 것에 있었다. 그러나 우리 조는 앞서 말했듯이 조원의 일부가 선배를 잘 알고 있었으므로 선배를 통하여 그 기업의 CEO를 만나는 데 그 목표를 두었다. 그 기업의 CEO를 방문한다는 것은 그 회사의 전체 이미지, 분위기, 경영 마인드 등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 될 수 있으므로 CEO를 만나 많은 이야기를 듣고, 인터뷰하고자 했다. 인터뷰 전 국보디자인에 대한 조사를 하면서 이 기업이 IMF 기간 동안 급성장하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보통 IMF를 거치면서 힘든 시기를 겪는 기업이 많았던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이 점에 대해 의문을 가지게 되었고, 타 기업이 전에 없던 구조 조정을 단행하던 그 기간 동안 다같이 살아남자는 취지 하에 뭉쳐서 살아남았다는 선배의 이야기를 듣고 국보 디자인의 탄탄한 조직에 대해 포커스를 맞추기로 했다. 그럼으로써 국내디자인 업체로서 신용평가 AAA를 받고 있는 국보디자인의 인사관리와 내부구조에 관하여 알고자 노력했다.

2. 회사소개 <국보디자인>
조사를 맡은 주식회사 국보디자인은 1983년 08월 현 대표이사인 황창연 사장이 "인본주위를 바탕으로 한 인간중심의 문화공간 창출"이라는 기본이념의 목표를 가지고 창업한 "국보 건업"이 모태가 되었다. 당시 건축물은 실내 인테리어디자인의 개념이 제대로 정립되기 전이었기에 불모지나 다름없던 국내 인테리어 디자인시장에서 선구자적인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였으며, 그 후 1988년 법인으로 전환하기에 이르렀다. 비록 대표이사의 "건강경영"이라는 조금은 보수적인 경영철학으로 한때는 업력에 비해 타 경쟁사들보다 시공능력 등에서 뒤지는 듯 했으나, IMF라는 국가적인 위기를 지나며 경쟁사들과는 달리 가장 급성장한 인테리어 디자인회사가 되었다. 이는 창사이래 지금까지 무차입 경영을 실현하며, 건실한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참고문헌
http://www.ikukbo.com -국보디자인 홈페이지-
http://www.tuja.co.kr/nice0007/htm/A066620.htm -NICE상장기업분석 2004년 신년호-
[코스닥 공시/21일] 국보디자인外 -서울경제 2004-05-21 -
[국보디자인] 2분기 실적 일회성 정산제외시 전망치와 in-line –삼성증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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