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삼성전자 인사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6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삼성전자 기업 개관, 기업정보 ‥‥‥‥‥‥‥‥‥‥‥‥‥‥‥‥‥‥‥‥2
2.경영철학 및 인재상 ‥‥‥‥‥‥‥‥‥‥‥‥‥‥‥‥‥‥‥‥7
Ⅱ. 본론
1. 모집 선발 관리 및 방출관리
1) 인재확보특징 ‥‥‥‥‥‥‥‥‥‥‥‥‥‥‥‥‥‥‥‥ 9
2) 사원채용방식 ‥‥‥‥‥‥‥‥‥‥‥‥‥‥‥‥‥‥‥‥11
3) 방출관리 ‥‥‥‥‥‥‥‥‥‥‥‥‥‥‥‥‥‥‥‥17
2. 신분 관리
1) 교육 훈련관리 ‥‥‥‥‥‥‥‥‥‥‥‥‥‥‥‥‥‥‥‥18
2) 경력관리 ‥‥‥‥‥‥‥‥‥‥‥‥‥‥‥‥‥‥‥‥24
3. 직무 관리
1) 직무 분석 ‥‥‥‥‥‥‥‥‥‥‥‥‥‥‥‥‥‥‥‥27
2) 평가 관리 ‥‥‥‥‥‥‥‥‥‥‥‥‥‥‥‥‥‥‥‥30
4. 보수관리
1) 보수관리 및 임금체계관리 ‥‥‥‥‥‥‥‥‥‥‥‥‥‥‥‥‥‥‥‥36
2) 복지 후생관리 ‥‥‥‥‥‥‥‥‥‥‥‥‥‥‥‥‥‥‥‥39
5. 노사 관계 ‥‥‥‥‥‥‥‥‥‥‥‥‥‥‥‥‥‥‥‥50
Ⅲ 결론
1. 평가 ‥‥‥‥‥‥‥‥‥‥‥‥‥‥‥‥‥‥‥‥58
2. 활동일지 ‥‥‥‥‥‥‥‥‥‥‥‥‥‥‥‥‥‥‥‥59
- 본문내용
-
Ⅱ .본론
1. 모집 ․ 선발 관리 및 방출 관리
1)인재 확보
<10년 전, 신 경영을 선언한 삼성은 질 위주의 경영으로 급속한 성장을 했고, 이제는 글로벌 기업으로도 자리를 굳혔다. 질 경영의 관건은 우수 인재 확보다. 때문에 삼성은 국적을 불문하고 초우량 인재를 끌어 모으기 위해 전력을 다한다. 기업의 장래는 우수 인력을 얼마나 보유하고 있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다.>
인재 확보야말로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한 최우선적인 해결책이라고 여기는 삼성전자. 이 회사는 조직문화에 부합되는 우수인재, 창조성을 전제로 한 특이인재,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인재 등 각 인재별로 선발방식을 달리하며ꡐ채용경쟁력ꡑ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① 엘리트들의 대거 채용
2001년 신규 임원이 된 149명 중 40%에 해당하는 61명이 석사학위 이상 소지자이다. 또한, 전체 48,000명의 임직원 중 생산 기능을 제외한 23,000명의 25%가 석, 박사의 학위를 가지고 있다. 더욱이 년 100명씩의 증가 양상을 보이고 있는 삼성의 이러한 채용 모습은 서울대를 능가하는 한국 최대의 인력풀이라 불리 우고 있을 정도이다. 삼성전자 인사팀은 핵심 직원들을 S(Super)급과 H(High potential)급으로 분류, 별도 관리한다. 이들은 삼성 전자를 움직이는 핵심 두뇌들로 S급 인원만 대략 400여명 정도이고 보통 이들의 연봉은 직급 내 임직원들 보다 세배 가량 많다. 이러한 인재들의 채용 단계는 서류심사→ SSAT(삼성 직무적성검사)→ 종합면접 평가 순으로 이루어진다. 서류전형에서는 학점, 어학능력, 기타자격사항 등을 토대로 지원자의 1차 필터링이 진행된다. SSAT는 학력이라는 외적조건과 지식위주의 필기시험에서 탈피, 지원자들의 종합적인 사고능력과 발전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 도입 된 프로그램이며 다음 종합면접에서는 기본인성, 개인자질, 전공지식의 활용성 여부를 평가한다.
특히 2003부터 삼성전자는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서는 채용 과정에서 `제대로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 면접제도를 강화했다. 이로 인해 신입 사원면접에서 창의성과 도전정신, 문제해결 능력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평가기준을 도입하인재채용방식의 효율성을 높이기 시작했다.
② 폭넓은 방식으로의 인재 발굴
기존의 고정관념을 깨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도입해 변화를 선도하는 능력을 갖춘 ‘특이인재.’이들을 삼성전자는 적극적으로 찾아 나서기도 하고 아예 학생 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 여성마케팅의 정의와 사례
- [A+레포트] 환경 문제와 지속가능성 기후 변화, 환경 오염, 재생에너지 등과 관련된 주제로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고찰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프리미엄아이스크림 시장과 나뚜루 전략적 방향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