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직무교육시스템의 현실과 발전적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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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사람이 가장 중요한 경영자산)


2. 대기업의 신입사원 교육상황


3. 중소기업의 교육․훈련 현황


4. 중소기업 인적자원관리 우수사례


5. 우수교육훈련 기업사례 및 산업군별 분류


6. 중소기업의 교육프로그램의 주요방향


7. 대안제시


8. 총평


9. 참고






본문내용
1. 사람이 가장 중요한 경영자산

“人事가 萬事”라고 할 정도로 모든 일에 있어 “사람”이 차지하는 비중은 아무리 강조해도 넘침이 없다. 맥킨지컨설팅이 “21세기의 기업경영의 화두는 인재확보”라고 천명할 정도로, 기업경영에 있어 인재의 중요성은 더욱 커져 가고 있다. 더욱이 천연자원없이 인적자원을 통한 가치창출이 국가의 존폐를 결정짓는 한국에서의 인적자원의 중요성은 나날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요즘 국제 유가와 원자재 값 급등 속에 전문 인력을 포함한 인력 확보의 어려움이 중소기업들의 경영에 큰 장애물이 되고 있다. 더욱 큰 문제는 청년실업이 늘어나고 있지만 중소기업의 인력난은 줄어들지 않고 있다는 데 있다. 노동부의 통계에 따르면 2007년 청년실업자수는 전체 실업자의 42%를 차지한 32만 8천명을 기록했는데, 이런 가운데서도 중소기업 인력난은 2006년 19만 7천명에서 23만 5천명으로 오히려 증가했다. 이 같은 현상은 중소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청년층의 중소기업 취업기피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중소기업은 자기계발에 더욱 힘써야할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각종 통계수치들은 중소기업의 자기계발 지원제도가 미비하며 자기계발을 가로막는 여러 가지 원인들이 있다고 말한다. 노동부가 2003년에 발표한 결과를 보면 근로자 교육훈련비가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차이가 무려 24배이다.
위의 통계자료와 같이 2004년 기준으로 1인당 평균 교육훈련비용이 10.2만원이고 교육시간은 8시간으로 나타났다. 한 달에 1만원, 1시간이 채 안 된다는 것이므로, 이는 요구 수준에 비해 매우 빈약한 결과이다.
중소기업의 상황이 좋지 않는 까닭은 법적, 제도적인 면과 마케팅에서의 문제점, 그리고 중소기업의 국제화 추진 시 겪는 곤란으로 나눠 볼 수 있다. 법적, 제도적인 문제점은 대학생과 사회 전반적으로 대기업선호 사상으로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기 어렵다는 점과 중소기업의 직접금융 조달 시장이 없고, 노조전임자 유급제로 기업의 부담이 가중되었다는 점이다. 또한 세계흐름이 글로벌화 되어가면서 우리나라도 FTA 등 무역개방정책을 추진하게 되었고 갈수록 중소기업의 가격경쟁력이 낮아져 도산하는 업체가 증가하였다. 또한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은 자체 유통망을 갖추지 못했거나 복잡한 유통체계를 이용함에 따라 제품의 시장공급이 지연되고, 유통마진의 증가로 가격이 올라가는 어려움을 겪는다. 시장에서의 제품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제품의 질을 높여가야 하지만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많은 비용부담으로 쉽지 않다. 마지막으로 중소기업의 국제화를 위해서는 국제화 감각을 갖춘 인재를 채용하는 것이 중요한데, 중소기업의 경우 이들의 눈높이를 맞추는 것은 상당히 어렵다.
이처럼 중소기업은 국제화에도 발맞추기 힘들고 여러 가지 부분에서 대기업에 밀리는 것이 많다. 그러므로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중소기업의 자기계발인 사원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새로운 인재를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미 소속되어있는 인재를 갈고 닦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모든 사원의 교육이 중요하겠지만 그 중에서도 그 중소기업에 첫 발을 내딛은 신입사원의 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2. 대기업의 신입사원 교육상황

중소기업의 교육과정을 살펴보기에 앞서 대기업의 직원교육훈련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목적 : 한 기업의 일원으로서 소속감과 자부심을 가지게 하고 그 기업의 실정에 맞는 실무형 인 재를 육성하기 위해서
기간 : (기업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수습과정 2~3개월 + 업무현장 육성 8~10개월 = 약 1년
수습과정중 합숙교육은 2~3주

(1).기본적인 프로그램
1) 비즈니스 매너 : 인사방법, 동작 및 표정관리
2)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행동력 강화 ( 팀워크/ 일체감 조성)
-> 대인관계를 원활히 하고, 고객에 대한 응대와 서비스 정신을 갖추게 하기 위함.
(2).기업 경영의 이해를 돕는 프로그램
1) 모의 경영하기(시뮬레이션 게임) : 기업 전반에 대한 지식이 없는 신입사원들이 스로
경영자가 되어 실전과 유사한 모의 경영을 체험해 보는 과정
2) 변화 관리 : 기업경영을 둘러싼 시장 변화, 세계 경제 변화, 고객 필요 변화 등 다양한 환경
변화 속에서 변화의 당위성과 변화에 대응해야 하는 이유 그리고 스스로 변화를 받아들이고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일반적인 지식 전달.
->장기적인 관점에서 아주 효과적인 프로그램. 중견 사원이나 예비 관리자의 교육으로도 쓰임.

(3).업무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1) 프리젠테이션 스킬
2) 문서작성 및 파일링 또는 글쓰기
참고문헌
<한국경제 신문 글로벌인재포럼 2008-10-22>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8102291241&intype=1
네이버 기업정보 http://finance.naver.com/coinfo/index.nhn
기업나라 홈페이지 http://nara.sbc.or.kr/newshome/mtnmain.php
중소기업청 홈페이지 http://www.smba.go.kr/
중소기업청 인적자원관리 우수사례집 2003
중소기업 인사관리 우수사례집 (잡코리아) http://www.jobkorea.co.kr/
중소기업청 “중소기업이 살아야 한국경제가 살아난다”(2008)
중소기업 인력개발원 http://www.sbtc.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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