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배당가설 - 이중배당 존재여부의 직관적 분석 및 이중배당가설에 대한 비판적인 측면에서의 논의와 검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1.29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 목차
-
1. 연구의 흐름
1.1 이중배당 주장
1.2 이중배당 부정
2. 이중배당가설의 유형
3. 이중배당 존재 여부에 대한 직관적 분석
3.1 환경세 부과와 상품시장균형의 변화
3.2 실질임금률의 변화와 이중배당 여부
3.3 이중배당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
4. 이중배당가설 논의에 대한 재검토
5. 효용함수에 대한 가정 재검토
5.1 비분리성- 환경의 질과 노동공급
(1) 노동공급이 증가하는 경우
(2) 노동공급이 조금 증가하거나 또는 감소하는 경우
5.2 비분리성 - 환경의 질과 건강
5.3 비분리성 - 상품과 여가 사이의 대체
6. 생산함수에 대한 가정 재검토
6.1 생산요소로서의 자본
6.2 노동의 한계생산성
7. 자금시장에 조세가 부과되고 있는 경우
8. 조세체계
9. 희소성렌트
10. 맺음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구온난화와 함께 환경문제가 그 어느 때보다 심각한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그리하여 각 국은 여러 모로 환경대책을 수립하고 있다. 그런데 여기서 우리의 관심을 끄는 주제가 있다. 즉 환경세가 이중배당을 제공하는가이다. 다시 말해서 환경세를 부과할 경우 환경이 개선되는 효과뿐만 아니라 그 조세수입을 다른 조세의 왜곡을 줄이는 데 사용할 경우 전반적인 조세체계의 효율이 증가하느냐는 것이다. 그런데 실제로 환경세가 이처럼 이중배당을 주게 된다면 그것은 환경정책을 수립하는 사람들에게는 무척 매력적이다. 환경 개선의 편익을 얻을 수 있다면 다른 부분에 유발하는 왜곡을 걱정하지 않으면서 환경세를 부과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나아가서 이중배당이 있느냐의 여부는 환경세의 세율을 결정하는 데에도 중요한 지침이 된다. 예를 들어 제 2의 배당이 있다는 것은 최적환경세율이 한계환경피해보다 높다는 것을 함축하기 때문이다. 즉 최적환경세율이 피구조세보다 높다는 것을 함축한다는 것이다.
이중배당의 존재 여부가 이렇게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반영하듯 최근 이에 대한 연구가 무척 활발하다. 이에 이번 장에서는 먼저 이중배당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 흐름을 소개한다. 이어서 이중배당 존재 여부를 직관적으로 분석해 본다. 그 다음 이중배당가설에 대한 논의를 비판적인 측면에서 검토해 보기로 한다.
1. 연구의 흐름
Tullock(1967)은 이중배당이라는 용어가 등장하기 이전에 환경세 수입의 중요성을 인식한 첫 번째 사람일 것이다. 그의 논문 제목 ‘초과편익’은 초과부담의 개념에 대조되도록 고안되었다. 잘
- 참고문헌
-
권오상 저, 환경경제학, 박영사 2013
김성훈 저, 자원환경경제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7
이병학, 박광하 외 저, 환경과 공해, 신광문화사 2013
김호, 허승웅 저, 환경자원과 경제, 그린 2011
이기훈 저, 자원경제학, 충남대학교출판부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식품의 두유제조공정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