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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 3
제1절 연구의 의의와 목적 ··········································································· 3

제2장 스마트폰시장의 동향 ·········································································· 4 제1절 스마트폰시장의 추이 ········································································ 4
제2절 스마트폰시장의 중요성 ··································································· 6

제3장 각 기업의 개요와 현황 ······································································ 8
제1절 애플 ······································································································· 8
제2절 구글 ······································································································· 10
제3절 삼성 ······································································································· 11

제4장 기업 간 대응전략 ··············································································· 12
제1절 구글 vs 애플 ····················································································· 12
제2절 구글 vs 삼성 ····················································································· 16
제3절 애플 vs 삼성 ····················································································· 19

제5장 스마트폰 시장 향후 전망 ······························································· 22
제1절 각 사 향후 전망 ·············································································· 22
제2절 향후 경쟁구도 ·················································································· 25

참고자료 ······························································································································ 27

본문내용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의의와 목적
지난 2009년 11월 아이폰이 도입된 후로 현재 국내 스마트폰 사용 인구는 2천만을 돌파하였고, 내년에는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폰 보급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될 정도로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률은 엄청나다. PC의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이하 OS)와 유사한 OS를 탑재한 스마트폰은 손쉬운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및 배포를 통해 이용자의 편리성을 증대시키고, 무한대의 정보 기능 확장성과 공간 제약을 극복한 실제감을 바탕으로 손안의 PC로 자리매김했다. 이러한 스마트폰의 등장은 강력한 정보력을 가진 모바일 세대를 낳았고, 이로써 IT업계의 네트워크 효과가 증폭되고 있으며 동시에 애플리케이션 시장과 같은 신시장과 모바일 광고, 아이템 판매, 유료 서비스 등의 수익모델 하에 게임, SNS(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 모바일 쇼핑이 성장하였다. 그리고 이와 함께 모바일 기술의 타 산업과의 융합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실정이다.
2009년 글로벌 경제위기로 휴대폰 시장이 부진한 가운데에서도 스마트폰 시장은 성장세를 지속해왔다. 그리고 2010년 국내에서 스마트폰은 정부의 지원정책 강화와 단말기 제조사의 스마트폰 라인업 확대에 힘입어 현재 전체 휴대폰 판매대수의 30%를 육박할 정도로 그 비중이 점차 확대되었다. 이렇게 스마트폰 보급이 활성화되고 있는 것은 통신망과 요금, 기기, 콘텐츠 등의 기반이 구축되고 있고, 스마트폰 단말기의 진입장벽이 낮아지고 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이로 인해 다양한 사업자 참여로 경쟁이 심화되면서 제품 혁신이 이루어졌고, 모바일 산업의 주력 분야가 하드웨어(Hardware, 이하 HW)에서 소프트웨어(Software, 이하 SW)로 이동하였다. 이러한 경쟁의 축에는 현재 애플, 구글, 삼성이라는 대표적인 세 IT업체가 있다.
이들은 스마트폰과 함께 모바일 플랫폼인 스마트폰 OS까지 장악함으로써 모바일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려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초창기 애플 아이폰의 성공으로 스마트폰은 기존의 휴대폰이 갖고 있지 못한 애플리케이션의 등장을 통해 모바일 인터넷 시대를 주도할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애플은 OS를 독자 소유하며 단말기 라이센스 없이 독자적으로만 생산하는 폐쇄성을 가짐에도 불구하고, 개발자에게 막대한 수익을 제공하면서 안정적인 iOS 애플리케이션 마켓 구축에도 성공하면서 현재 스마트폰 사용자들 사이에서 뜨거운 인기를 누리고 있다.
참고문헌
 애플사 http://www.apple.com/kr/
 구글 http://www.google.co.kr
 삼성 http://www.samsung.co.kr
 모비즌 http://mobizen.pe.kr/trackback/1126
 비즈니스와이어 http://www.businesswire.com
 가트너 http://www.gartn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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