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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디자인 마케팅_도시브랜드(서울시)
도시브랜드
배경

지구화, 정보화, 탈산업화, 탈국가화 등의 현상이 급속히 진행되면서, 중앙정부주도의 조절양식이 지방으로 이전되는 탈조절화(Deregularization)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는 중앙정부의 책임과 권한이 지방정부로 이전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환경에서 지방정부는 중앙정부의 지원에 의존하기보다는 지역의 경쟁력을 높이는 기업가적역할을 담당하기 시작하였고, 적극적으로 외부기업과 자본을 유치하려는 노력과 함께 기반시설정비, 세제지원 등을 통한 유리한 투자 환경조성에 역점을 두게 되었다.

이는 도시발전 전략의 핵심수단으로서 지역의 독특한 문화와 장소성이 매우 중요하다는 인식이 점차 커지면서 도시 혹은 장소마케팅에 대한 관심 또한 급격히 증대하고 있다. 도시는 그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만들어내는 구체적이며 살아있는 삶터, 즉 장소들의 집합이다. 도시마케팅은 이러한 장소의 정체성을 발견하고 해석해 새롭게 기획하고 생성하는 장소정체성 만들기에서 시작한다. 그것을 토대로 문화콘텐츠를 만들고, 상품화·브랜드화 하는 일련의 과정들이 바로 도시마케팅이자 도시브랜드 경영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논문
도시브랜드 마케팅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최수영 / 건국대학교
도시브랜드 차별화를 위한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개발 / 한수정 / 이화여자대학교
국내 도시브랜드 슬로건의 색채배색에 관한 연구 / 김소연 / 홍익대학교 산업대학원
도시브랜드를 위한 지속가능한 공공디자인 연구/ 박장열/ 서울산업대학교

웹사이트
서울특별시 디자인서울총괄 본부 - http://design.seoul.go.kr/main.php
서울특별시 문화관광디자인 본부 - WDC http://wdc2010.seoul.go.kr/index.jsp
서울 디자인 DB - http://www.seouldesigndb.co.kr/main/index.jsp
서울의 상징 해치 - http://haechi.seoul.go.kr/
동대문 플라자 - http://ddp.seoul.go.kr/
디자인 한마당 - http://sdf.seoul.go.kr/

기사
전 세계 도시를 대표하는 아이콘은? /김현욱 기자/스마트 미디어 버즈
도시마케팅 /이무용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도시사회연구부 부연구위원/ 서울신문
시민이 행복한 세계의 서울을-오세훈 서울시장 인터뷰/박종진 기자/ 한국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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