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경영,근무시간제,탄력근무제,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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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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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 채택이유 04
유연근무제 선택 이유 04
01 정의 06
유연근무제의 정의 06
유연근무제의 종류 06
02 사례 08
유연근무제의 시행현황 08
탄력근무제의 시행현황 08
탄력근무제의 장, 단점 09
외국 기업의 활용 사례 11
롯데마트의 사례 13
03 시사점 17
탄력근무제의 시사점 17
탄력근무제의 활용 의의 17
탄력근무제의 활용 제안 18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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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채택이유
유연근무제 선택의 이유
주제로서 유연근무제(탄력근무제)의 선택 이유
먼저 감성경영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시작해보겠다. 우리가 내려 본 감성경영의 정의란 구성원적인 입장에서 감성경영은 그들의 감성을 변화시키고 다루면서 그들의 행동을 변화, 학습시키고 동기부여를 만들어냄으로써 조직의 성과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이끄는 것이다.
기존의 기업에서 시간관리라는 것은 조직구성원을 기계적인 자원으로 바라보며 공정과정을 새롭게 재조직하고 업무의 비효율성을 최대한 축소하는 방향으로써 작업의 효율만을 증진시킬 수 있는 “시간의 절약”과 같은 관점으로 접근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감성경영의 관점에서 조직은 구성원들이 그들의 시간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제공하여 그들에게 책임감과 자주성을 키워 업무효율성을 늘일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향으로 제시해 보는 방향으로 발전해왔다. 변화과정에는 조직을 바라보는 관점이 변화해온 과정도 함께 적용된다고 생각해보았다.
감성경영에서 바라본 기업의 관점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이것은 기계적 관점, 유기적 관점, 그리고 인간적 관점이다.
가장 초기적인 조직관인 기계적 조직관은 조직의 기본변수인 복잡성, 공식화, 집중화를 판단기준으로 하여 유기적조직과 기계적 조직으로 나뉘며, 복잡화, 공식화, 집중화의 성향이 강할수록 경영조직은 기계적 조직의 성격에 가깝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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