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진전략] 박카스 촉진전략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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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박카스 모회사 동아쏘시오그룹
Ⅱ. 박카스 소개
Ⅲ. 박카스 SWOT 분석
Ⅳ. 경쟁사 비타 500 SWOT 분석
Ⅴ. 박카스 4P분석
Ⅵ. 박카스의 IMC전략
Ⅶ. 박카스의 향후 발전방향
Ⅷ.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박카스 모회사 동아쏘시오그룹

대표자 강신호
그룹사 현황
제약 동아제약(박카스)/동아팜텍
식음료 동아오츠카(포카리스웨트, 블랙빈테라티)
소주동아음료휴한공사
물류 용마로지스
병유리 수석
기계부품 한국신동공업
정보통신 DA인포메이션
제약계열 (주)동아제약 소개

1. 회사소개
동아제약은 자양강장제 '박카스' 를 비롯해 각종 의약품, 의약외품 및 생활용품 등을 주력으로 하는 국내 최대의 제약업체입니다. 1932년 창업주의 이름을 딴 '강중희 상점' 으로 종로구 중학동 (현 한국일보사옥 터)에서 의약품 도매상으로 제약업계에 첫발을 내딛은 후 1947년 제약업으로 본격화한 뒤 1949년 8월 동아제약주식회사라는 현재의 상호로 변경하면서 법인화하였습니다.

1961년 동아제약은 현재 발전의 기반이 된 박카스를 발매했습니다. 강신호 회장이 독일 함부르크 시청 지하 홀 입구에 서 있던 술과 추수의 신 바커스 (디오니소스)에서 이름을 따온 박카스는 1963년 드링크제로 재발매한 후 과감한 마케팅 전략으로 1964년 드링크제 시장에서 1 위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박카스의 기록적인 신장은 이후 놀라운 수치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65년 980만병이던 판매량이 66년에는 3,100만병으로 다시 70년에는 7,600만병으로 지속적인 급신장을 계속하고 67년 이후 동아제약은 제약업계 1위 기업으로 부상하게 되었습니다. 2007년까지 박카스는 159억병이 넘게 팔렸고, 지금까지 팔린 박카스 병의 길이를 더하면 지구를 47바퀴 돌고도 남습니다.

2. 주요제품&서비스
국내최초 발기부전 치료제 자이데나와 천연물질 위염치료제 스티렌을 비롯하여 박카스D, 판피린Q, 암씨롱, 써큐란, 가그린 등이 있다.

3. 연혁
창립일 : 1932년 12월 1일
자본금 : 493억원
주식수 : 9,869,000주
직원수 : 2,000여명

1930~40년대 1932.서울 특별시 종로구 중학동에서 의약품 및 위생 재료 도매업으로 창업
1949. 동아제약주식회사로 사명을 변경

1950~60년대 1959 광범위항생제 가나마이신을 생산
1963 종합 자양강장제 박카스-디 생산
1967 매출액, 국내제약업계 1위 부상

1970년대 1970 주식을 공개, 자본금을 7억 5천만원으로 증자
1977 연구소 발족

1980년대 1981 박카스-디 미국에 처녀수출
1987 수출 1,000만 $ 돌파

1990년대 1992. 동아아메리카 미국 현지법인 설립
1994. 박카스에프 매출 1,000억 돌파

2000년대 2001. 주주중시경영 우수기업 상 수상
국내 최초 브랜드 역사책 박카스 40년사 발간
2002. 제약업계 최초로 매출 5000억원 돌파
2008. '자이데나' 간문맥고혈압 치료제로 유럽 임상시험


박카스 소개

1. 박카스 명칭 유래
‘박카스’란 제품명은 동아제약 강신호회장이 ‘간장 보호’ 이미지를 줄 수 있는 이름을 생각하던 중 독일 출장에서 본 함부르크 시청 앞의 술과 추수의 신(神) 박카스를 떠올리게 되면서 유래하게 됐다.
당시 회사명이나 성분명을 이용해 제품명을 정하는 것이 고작이던 시대에 의약품 이름에 신화 속 신의 이름을 붙인 것은 파격적이었다. ‘박카스’는 처음에 간장보호에 중점을 둔 ‘종합강장영양제’로 셀링포인트가 술에 맞추어졌다.

2. 박카스 역사
1세대 - 1961년 박카스 정
박카스가 처음 나온 60년대는 전쟁의 그늘이 가시지 않은 상태로 사람들이 영양실조로 픽픽 쓰러져 나가던 시기. 이때 미국의 우너조로 비타민이 알려지면서 너도나도 비타민을 찾음. 그 붐을 타고 첫선을 보인게 알약형태의 ‘박카스-정’
참고문헌
● 네이버 백과사전
● 박카스 홈페이지(http://www.bacchusd.com/)
● Donga AD Cafe 사이트
● 메디포 뉴스, 한국CM전략연구소 분석자료, 방송광고 호감도 평가
● 한국경제신문 : 동아제약 '박카스' 필리핀서 돌풍작년 500만캔 판매
● 사이먼 서치- 박카스- 40년 ‘넘버원’ 달린 국민드링크
● 메디컬 투데이 : 올 상반기 박카스 6%, 비타 500 2% 매출액 증가
● 뉴스핌 : 동아제약, 신약 해외개척 성장동력 확보
● 동아제약 홈페이지(http://www.bacchusd.com/)
● 파이낸셜 뉴스 : 카멜레온 박카스! 수출 40개국으로
● 2006, 2007 재무제표 사업보고서
● 광동제약 홈페이지(http://www.ekdp.com/)
● 비타500 홈페이지(http://www.vita500.com/)
● 시사저널: 잘나가던 비타500 이물질에 걸렸다
● 동아제약 홈페이지(http://www.donga.co.kr)
● 파이낸셜뉴스(2006.03.26) : [JOY+BRAND 大賞-동아제약,박카스D]40년 장수모델 자양강장제 대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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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
    (2009.11.25 03:4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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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통 전략론] 설문조사(Survey Research) 기법을 이용한 동아제약 박카스의 유통채널 확장에 대한 연구
  •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핵심 용어 : 설문 조사 기법, 유통 채널의 확장 구매 욕구, 호감도⁽¹⁾ 본보고서는 2012년도 건국대학교 유통관리론 수업과제를 위한 목적으로 연구되었음.⁽²⁾ 건국대학교 경영학과⁽³⁾ 덕성여대 식품영양학과목 차제 1장. 서 론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제 2장. 문헌 연구제 1절. 유통 이원화 전략의 도입 배경에 관한 연구제 2절. 박카스 4P전략(유통 구조를 중심으로)에 관한 연구제 3절. 의약외품 시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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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ACCHUS-F아름답조 - 박카스광고론 report박카스 광고 어떻게 만들 것 인가?조 명: 제출날짜: 2005.1.7담당교수: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동아제약 연혁2. 환경분석(1) 시장분석(2) 소비자분석(3) SWOT 분석3. 마케팅 분석(1) 4P Mix(2) STP 분석4. 경쟁사 비교분석 - 비타5005. 박카스 광고 분석6. 광고전략(1)광고 목표(2)광고 타겟(3)광고 컨셉트(4)크리에이티브 컨셉트(5)표현 전략(6)스토리 보드(7)매체전략 및 예산Ⅲ. 결론1. 박카스의 미래2. 에필로그

  • 비타민워터,판매촉진전략,비타민워터마케팅전략,비타민워터분석,글라소비타민워터
  • 1011121314여기서 시도는 현재 시도 되고 있는것이구요강화는 우리가 강화되어야 할 부분으로 설명16제품특성상 중 장년층 에게 인지도가 낮기 때문에시음행사를 한다.스폰서의 개념으로 중장년 구매층에 진입하여 구매시장 개척(ex:비타민 워터 배 대회 개최)2123최고의 사랑 나는가수다 무한도전등 PPL광고를 자주함24이때 현재에 저러한 판매촉진을 했었다이제 저희조가 생각한 판매촉진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라고 시작해주세요~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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