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 대구경북중소기업의 국제화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범위 - 3
2. 연구의 방법 - 3

〈본론〉
1. 중소기업의 국제화에 대한 정의(국제화에 대한 정의)
1-1. 국제화에 대한 일반적 정의 - 4
1-2.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국제화에 대한 정의 - 4

2.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국제화 현황
2-1. 중소기업의 수출실적
가. 연도별 수출실적 - 6
나. 시도별 수출실적 - 7
다. 중소기업해외투자실적 - 7
3. 기업의 성장과정과 국제화 - 8

4. 중소기업의 국제화의 필요성 - 9

5. 중소기업의 국제화 사례(대구텍)
5-1. 회사개요 - 10
5-2. 국제화 과정, 전략 -11
가. 국제화 과정-수출동기
①대구시내에서의 이익창출문제
②중국에서의 물품수입
③해외의존형 경제의 문제
나. 국제화 전략

6. 지방기업 국제화와 특징과 문제점 - 12
6-1. 지방기업의 국제화 특징
6-2. 지방기업의 국제화에 따른 문제점

〈결론〉- 14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 및 범위.

대구는 지금 자매 도시인 중국 칭다오시의 직접 교류로 인하여서 국경 없는 세계라는 말이 확실히 와닫는 시점이 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구는 참여 정부의 핵심 국정 과제인 지방 분권과 국가 균형 발전 정책이 성공적으로 추진된다면, 낙후되고 피폐한 지역 경제에는 분명한 기회가 되어서 이 곳 대구로 수도권의 많은 인재들이 몰리겠지만, 만약 성공적으로 추진이 뇌지 않는다면, 대구의 중소 기업으로서는 상당한 낭패를 볼 수가 있다. 또한, 지금 대구시의 1인당 지역내 총생산은 6천395 달러고, 2003년 12월말 기준 외자유치 총액 4억1천200만 달러 등으로 전국 꼴찌를 기록하고 있어서 대구 중소기업들은 대구 내에서의 이익 창출은 크게 기대를 할 수 없는 입장이다. 거기다가 대구시에서의 공장 유치를 위한 공장 유지의 부족이 있는 가운데 서대구 공단을 미관 저해의 이유로 일반 공업 단지를 주거 지역으로 변경을 하였다. 또 다른 구역에 공업 단지를 만들어 낸다고 하여도 대규모 산업 단지를 만들려면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 현실이다. 그리고 중앙 정부에서의 지방 도시의 중소 기업 구제책만에 매달리려고 하는 것은 너무 안일한 생각이다.
그러한 일들이 진행되는 가운데, 현재 대구 중소기업들이 살아남을 방안은 수출을 통한 해외에서의 수익을 올리는 길이다. 지금 세계 곳곳에서 맺어지고 있는 자유 무역 협정이나 국가의 발전을 위해서 많은 나라에서 기업들을 유치하고 있는 상황에서 수출을 통하여서 얻어낼수 있는 수익은 무궁 무진하다.
따라서 본 소논문에서는 대구 내에서의 수익 창출이 어려워진 가운데, 새로운 돌파구를 마 련해야만 하는 현재 대구의 중소기업의 해외 수출의 필요성과 국제화 전략과 그 문제점에 대하여서 말하고자 한다. 즉, 변해가고 있는 세계의 무역 세태와 어려워져만 가고 있는 국내의 경제 사정에 의하여서 국내에서의 수익 창출이 힘든 현실에 의해서, 대구의 중소기업이 국제화 전략을 추진해야 하는 필요성을 알아보고, 대구 중소기업 중의 한 기업의 사례를 통하여서 대구 중소기업의 수출의 현황을 알아보고, 대구 중소 기업의 국제화 특징에 따르는 문제점을 말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소기업] 글로벌 경쟁시대에 한국 중소기업의 수출촉진을 위한 수출마케팅 활성화 지원방안
  •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p.2.글로벌 경쟁시대에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국제화가 강조되고 있으나, 그동안 수출증대를 위한 기업으로서 대기업 종합무역상사에 중점을 두었을 뿐, 우리나라 기업수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중소기업의 수출문제에 대해서는 정책적 배려나 학술적 연구에서 소홀한 편이다. 또한 수출마케팅 전략에 관한 국내 연구에서도 대기업에 대한 연구가 많았으며, 중

  • [인적자원관리] STX그룹의 인재상 ,복리 후생, 교육제도,인사평가제도
  • 경영, 속도경영, 기술경영의 경영이념을 실천하여 고객에게 신뢰와 만족을 주며 투자자들에게 이익을 보장하고 사회에 기여하고 있다.또한 STX그룹은 해운물류, 조선기계 및 에너지 건설 사업을 주도하는 지주회사로서 끊임없는 창의와 도전, 그리고 혁신을 통해 윤리경영과 투명경영을 실천하는 신뢰받는 기업,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되도록 더욱 정진하려고 한다.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새롭게 출발하는 STX는, 최고의 기업가치 창출을

  • CI CorporateIdentity의 이해
  • 글로벌 시대의 외국어 대학의 이미지를 잘 표현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청록색은 미래와 생명, 사랑, 희생 등을 상징한다고 한다. 역시 훌륭한 UI라고 할 수 있겠다.(2) 기존의 형태를 탈피하여 자유로움을 추구한 UI들기능대학(이니셜), 대구과학대학, 동아방송대학, 두원공과대학, 상명대학교, 우석대학교, 조선대학교, 대구예술대, 홍익대학교 등의 학교의 UI는 기존의 원 형태의 태두리 모양을 탈피하여, 자유로운 모양을 추구함으로서 마치 기업의 CI

  • [국제경영] 중소기업 국제화-쉬메릭의 국제화 전략
  • 중소기업들의 더 나은 국제화전략을 위한 방향2. 쉬메릭의 국제화전략과 관련된 이미지 제고Ⅰ. 서론국제화와 쉬메릭국제화란 한 나라의 환경, 경제, 정치, 문화를 다른 나라들과 교류하는 것이다. 21세기를 맞아 국제화란 교류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국경, 문화, 인종을 넘어선 전지구화를 요구하는 다차원적인 변화를 말한다. 국내경영만으로는 한 기업이 꾸준히 성장, 생존할 수 없기에 앞다투어 세계를 상대로 경영활동을 펼치고 있기 때문이

  • [브랜드경영] 대구시 공동브랜드 쉬메릭 브랜드육성 방안
  • 국제화를 위한 활동75) 쉬메릭의 현황 및 성과.106) 타 공동브랜드의 현황.113. 쉬메릭의 시행착오와 성공기11Ⅲ. 결론1. 쉬메릭과 대구 중소기업들의 더 나은 국제화전략을 위한 방향.122. 쉬메릭의 국제화전략과 관련된 이미지 제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