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LG홈쇼핑 경영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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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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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홈쇼핑 시장
(1) 홈쇼핑의 정의
(2) 타 마케팅과의 차이
(3) 홈쇼핑의 유통단계
(4) 홈쇼핑의 운영절차
II. 홈쇼핑 산업 환경
(1) TV 홈쇼핑 시장 급성장하며 리딩 소매업체로 부상
(2) 소매유통 시장
(3) 홈쇼핑 시장 향후 전망
III. LG홈쇼핑의 간략한 소개
IV. STP 분석
1.Segmenting
2. Targeting
3. Positioning
V. SWOT 분석.
1. O(외부적 기회)
2.T(외부적 위협)
3. 내부적 강점(S)
4. 내부적 약점(W)
VI. LG홈쇼핑만의 독창적인 유통전략 분석.
1. 철저한 상품 기획 및 품질 보증
2. 광범위한 최대효율의 물류 시스템 촉진
3. 자사 브랜드(Private Brand, PB) 판매전략
4. CRM에 입각한 최상의 서비스 제공
5. 업계 최초 해외시장 진출
6. ERP, SCM등의 유통정보관리시스템 강화
VII. 경쟁사 비교 분석
1. 상반기 실적
2. LG홈쇼핑, 인터넷 매출이 카탈로그 매출을 추월
2. 시장 점유율 분석
3. 성장성 분석
IX. 결론.
- 본문내용
-
I. 홈쇼핑 시장
(1) 홈쇼핑의 정의
홈쇼핑이란 문자 그대로 집에서 쇼핑을 한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데, 근래들어 새로운 유통내지 소비의 한 형태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즉, 판매점을 방문하지 않고 직접 주문에 의해 필요한 상품 혹은 서비스를 구입하는 행위를 홈쇼핑이라고 간단하게 규정지을 수 있고 사업자 입장에서는 '직접판매'라고 할 수 있다.
(2) 타 마케팅과의 차이
일반마케팅에서의 매체 이용이 주로 소비자로 하여금 가서 사도록 하기 위한 수단이라면 홈쇼핑의 매체이용은 바로 직접 판매를 하기 위한 수단이라는 것이 근본적 차이이다. 다시 말해 홈쇼핑은 매체를 이용한 판매라기보다는 '매체를 이용한 직접 판매'라고 해야 비로소 그 의미가 명확해질 것이다.
매체를 이용한다고 하는 것이 보통 광고를 의미한다고 할 때 홈쇼핑은 바로 이러한 광고의 일반적인 기능과 유통의 기능을 직접적으로 연결시키는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즉, 매체수용자에게 직접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가격, 규격 등의 상세한 상품정보와 거래 관련 정보를 알려주는 것이 일반광고와는 다르고( 이를 용어로는 직접반응식 광고라 함) 이용하는 매체가 곧 거래의 대화 수단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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