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 사례연구] CRM 개념,도입배경,효과분석및 CRM 기업도입사례연구와 문제점,해결방안제언과 나의의견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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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M 개념,도입배경,효과분석및 CRM 기업도입사례연구와 문제점,해결방안제언과 나의의견정리 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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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CRM(고객관계관리)의 개념과 등장배경

2. CRM의 도입효과

3. CRM의 필요성

4. 기본적인 CRM 활동연구

5. CRM 기업도입사례 연구
(1) 질레트
(2) 현대자동차
(3) LG유플러스
(4) 제일모직 (삼성물산)

6. CRM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언

7. 결론 및 느낀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CRM은 본격적인 시장이 개발되고 산업들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소비자욕구가 다양화하면서 소비자 각자의 취향에 맞춘 재화와 서비스가 제공되며 탄생했다. 소비자는 자신이 선택할 수 있는 많은 재화들이 있고, 기업이 자신에게 맞지 않는 재화나 서비스가 제공되면 단칼에 그 기업을 외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CRM의 등장은 4P(product, place, promote, price)로 대표되던 기업의 마케팅전략을 5C(customer, contents, communication, commerce, community)로 변화시키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김지홍, CRM 시스템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이훈영, “e-마케팅플러스”, 무역경영사,
송현수, “CRM 경영혁명”, 새로운 제안,
최정환, 이유재, “죽은 CRM 살아있는 CRM", 한언
임진경, CRM 구축 및 활용 측면에서 도입 기업의 사례를 통하여 주요 성공 요인
문정만, CRM 성공을 CRM 시스템 성공과 고객관리 효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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