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마케팅] 메이저리그 사례를 통한 국내프로야구 수익증가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국내프로야구의 역사
……… page 2

국내프로야구의 수익구조현황


1. 입장수입
……… page 2

2. 방송중계권 수입
……… page 3

3. 스폰서십 수입
……… page 4

4. 광고수입
……… page 5

5. 기념품판매 수입
……… page 5

6. 구장수입
……… page 6

국내 프로야구의 문제점 제시
……… page 7

메이저리그구단을 통한 프로야구구단 수익 개선안
………page 8

프로야구 개선방안의 결론
……… page 12

참고문헌
……… page 13

본문내용
● 국내 프로야구 역사
1979년 12월 12일 12.12 군사 반란으로 집권한 전두환 정권이 국민들의 정치적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기 위하여 3S(screen,sex,sports)정책을 내어 놓는다.이것은 우민정책으로 국민들을 정치에서 관심없게 만드는 어리석은 정책이였다. 그렇게 3S정책 중 sports에 속하는 28년째 이어오는 프로야구가 탄생을 한다. 당시 야구인이었던 이호헌과 이용일이 18쪽 분량의 '프로야구창립계획서'를 만들게 되었다.[2] 축구계가 프로화에 막대한 비용이 든다고 보고한 것과 달리 야구계는 "정부 보조 한푼없이 프로 야구를 출범시킬 수 있다"라고 보고했고, 이 제안이 당시 집권자들의 구미를 당기게 되었다. 이후 각 지역을 연고지별로 분할하고 창단기업을 물색하게 되었다. 그렇게 1982년, "어린이에게는 꿈을, 젊은이에게는 정열을, 그리고 모든 국민들의 선량한 여가 선용을 위하여"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출범했습니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프로야구의 관람동기와 이벤트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원광대 교육대학원 체육교육 석사/진형민/2007
2010 한국 프로야구 연감/한국야구위원회/2010
프로야구 네이밍 라이츠 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자산이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국민대스포츠산업대학원/조현민/2009
MLB.com
ESPN.com
한국야구위원회(KBO; Korea Baseball Organization)
프로스포츠활성화및프로구단경영합리화방안 –김윤동, 윤경수
LG트윈스 웹사이트 http://www.lgtwins.com/
롯데자이언츠 웹사이트 http://www.giantclub.com/
SK 와이번스 웹사이트 http://www.sksports.net/WyvernsMain.asp
삼성라이온즈 웹사이트 http://www.samsunglions.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 Sports E Sports 정의 E Sports 보급화 요인 E Sports 발전 연혁
  • 스포츠와 e스포츠 연구 최종보고서, 나영일, 2006 01 . E-Sports 란??E-Sports가 스포츠 종목으로서 주장이 가능한 이유1998년전국 규모의 게임대회가 출범-> 벤처 붐과 함께 펀드를 받아 리그를 설립하는 사례가 증가. 국내 최초의 프로게임단인 ‘청오 SG를 창단1999년 e-Sports를 중계한 게임채널이 등장 -> 관람 e-Sports의 물적 토대를 형성하는 기반이됨-> 스타 프로게이머와 e-Sports의 팬덤 문화의 출현. 2003년 팀 리그 출범-> 프로게임단의 위상↑ -> e-Sports에 대

  • SK 와이번스 마케팅전략
  • 프로야구의 암흑기를 새로운 방법으로 타파하고 프로야구를 다시 국민 최고의 스포츠로 끌어올린 구단이 있었으니 바로 “SK 와이번스” 이다. 07년 프로야구에는 전례 없는 Sportainment를 도입하여 프로야구를 대중에 알리는데 큰 몫을 담당하였으며 07년 한 해 동안 관중증가율 98.2%라는 경이적인 기록을 달성하며 스포츠 계의 마케팅 방식에 새로운 획을 긋게 되었다.2) SK 와이번스 소개SK 와이번스는 2000년 3월 30일에 현대 유니콘스가 서울로 연고지를

  • [스포츠] 한국 프로야구의 활성화 방안
  • 마케팅 근시안’에 불과하다. 즉, 프로야구는 팬들에게 감동과 기쁨을 판매하는 서비스업으로 오락산업의 일종이라는 인식이 부족한 것이다. 따라서 프로야구 관계자들은 이에 대한 인식전환과 더불어, 장기적으로 체계적인 대안들을 세워야 할 것이다. 프로야구 관계자들의 안일한 자세와 장기적인 전략 부재를 딛고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국내 프로야구가 발전해 나아가야 할 것인지를 생각해보고, 수익성 창출과 야구 경쟁력 강화 방안을 제시해

  • 한국프로야구의 활성화방안
  • -한국프로야구의 활성화방안--개요-1. 서론 (page 3)2. 본론 (page 3~18)1. 한국 프로야구의 역사 (page 3~7)2. 한국프로구단의 현실 (page 7~12)3. 한국 프로야구 구단들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마케팅 전략 소개 (page 12~14)4. 미국 프로야구 구단들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마케팅 전략 소개 (page 14~15)5. 두 나라 마케팅 전략의 비교, 고찰 (page 15~16)6. 한국적 상황에 맞는 마케팅 전략 개발 (page 16~18)3. 결론 (page 19)Ⅰ. 서 론 국내 프로 스포츠 시장은 프로야구를 비롯

  • [스포츠마케팅] SK와이번스 스포테인먼트와 마케팅전략
  • 서론SK 와이번스는 국내 프로 야구단들 중 가장 먼저 스포츠에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결합시킴으로써 야구장을 찾는 사람들에게 단순히 운동경기 관람에 그치는 게 아니라 볼거리와 먹을거리, 놀거리를 제공하여 관중의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켜 이른바 스포테인먼트를 선보였다. SK 와이번스는 2년 연속 한국시리즈 우승의 놀라운 성적과 더불어 2년 연속 관중 증가라는 쾌거를 올렸다. 올 시즌 SK 와이번스는 63번의 홈경기에서 75만 4247명의 누적관중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