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의 이해 - 시장 실패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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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장실패의 개념
2. 시장실패의 원인
1). 시장의 불완전성
2). 외부효과
3). 공공재
4). 불확실성과 비대칭정보
3. 시장실패의 대책
1). 정부차원
① 시장의 불완전성 - 독과점 및 불공정 거래 규제
② 외부효과 – 외부경제 이익 환원
③ 공공재 - 정부의 직접 공급 및 유지
④ 불확실성과 비대칭정보 – 정보의 보급화
2). 민간차원
4. 시장실패의 예시

본문내용
1. 시장 실패의 개념
- 경제활동을 시장에 맡길 경우, 시장이 어떤 이유로 자율적인 자원분배, 즉, 정부나 다른 주체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은 상태에서 효율적인 자원분배나 공평한 소득분배를 이루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본래 시장은 애덤 스미스의 ‘보이지 않은 손’에 의해 자원이 효율적으로 배분되지만 어떤 이유, 가령, 시장정보의 불확실성이나 외부효과 등이 시장의 효율적인 자원분배를 방해하는 것이다. 시장실패는 경제행위를 개인의 자유로운 선택에만 맡길 경우 개인의 이익과 관련된 부분사회에 대하여는 유익한 결과를 가질 경우도 있겠으나 사회 전체의 관점에서는 오히려 나쁜 선택·결과를 가져다주는 것을 뜻한다. 이 때문에 시장실패는 정부 개입 및 정부규제의 근거가 되며 '큰 정부론'의 입장을 뒷받침 해 주는 논거가 된다.

2. 시장 실패의 원인
- 시장 실패에는 매우 다양한 원인들이 존재한다.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시장의 불완전성과 외부효과 그리고 공공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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