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의 이해 - 시장 실패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목차
-
1. 시장실패의 개념
2. 시장실패의 원인
1). 시장의 불완전성
2). 외부효과
3). 공공재
4). 불확실성과 비대칭정보
3. 시장실패의 대책
1). 정부차원
① 시장의 불완전성 - 독과점 및 불공정 거래 규제
② 외부효과 – 외부경제 이익 환원
③ 공공재 - 정부의 직접 공급 및 유지
④ 불확실성과 비대칭정보 – 정보의 보급화
2). 민간차원
4. 시장실패의 예시
- 본문내용
-
1. 시장 실패의 개념
- 경제활동을 시장에 맡길 경우, 시장이 어떤 이유로 자율적인 자원분배, 즉, 정부나 다른 주체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은 상태에서 효율적인 자원분배나 공평한 소득분배를 이루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본래 시장은 애덤 스미스의 ‘보이지 않은 손’에 의해 자원이 효율적으로 배분되지만 어떤 이유, 가령, 시장정보의 불확실성이나 외부효과 등이 시장의 효율적인 자원분배를 방해하는 것이다. 시장실패는 경제행위를 개인의 자유로운 선택에만 맡길 경우 개인의 이익과 관련된 부분사회에 대하여는 유익한 결과를 가질 경우도 있겠으나 사회 전체의 관점에서는 오히려 나쁜 선택·결과를 가져다주는 것을 뜻한다. 이 때문에 시장실패는 정부 개입 및 정부규제의 근거가 되며 '큰 정부론'의 입장을 뒷받침 해 주는 논거가 된다.
2. 시장 실패의 원인
- 시장 실패에는 매우 다양한 원인들이 존재한다.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시장의 불완전성과 외부효과 그리고 공공재가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