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실패와 정부 실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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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시장실패와 정부실패
들어가기에 앞서
시장가격은 모든 경우에 항상 효율적인 결과만을 가져올까? 아니다. 시장경제에서 모든 문제를 전적으로 가격 기능에만 의존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시장실패라고 한다. 이와 같은 시장실패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시장에 개입하여 시장의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시장을 통한 자원의 효율적인 배분이 완전히 보장되지 않는 경우에 정부는 시장경제체제를 유지, 보호하기 위해 시장에 개입하여 바람직하지 않은 경제활동을 규제하고, 공공재를 생산하고 물가안정과 분배의 공정성을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따라서 정부가 시장의 경제활동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게 된다. 이를 큰 정부 혹은 적극적인 정부, 혼합경제하고도 한다.
하지만 1970년대 이후의 세계경제는 불황 속의 인플레이션이 발생하여 정부의 적극적인 시장개입은 더 이상 유용하지 않게 되었다. 기업이 도산하면서도 물가가 상승하는 현상 속에서는 확장적 재정정책이 물가만을 상승시켰으며 긴축재정정책은 실업을 더욱 심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즉 정부의 시장에 대한 지나친 개입이 오히려 효율성을 떨어뜨리게 된 것이다. 즉 자율적인 시장경제체제 속에서 부작용으로 나타나는 시장실패라는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지나친 시장개입은 역효과(정부실패)를 가져온다는 것을 알았다.
이번 수업에서는 이러한 시장실패와 정부실패의 배경 및 원인 그리고 그 대책에 대해서 알아볼것이다. 즉 시장실패의 배경과 왜 시장만으로는 안되는 지, 정부실패의 세가지 유형(행정실패, 국회실패, 사법실패)에 대한 원인과 그 해결책, 그 과정 속에서 부패는 왜 발생하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마지막으로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신자유주의에 대한 이야기를 중심으로 발표수업을 전개해나가고자 한다.
왜 시장만으로 안 되는가?
시장이란, 생산물을 한 곳으로 집중시키고 그것을 다시 적절하게 배분하는 기능을 갖는 개념적인 장소를 말한다. 브리테니커 대백과사전.
이런 시장에서는 벌어지는 행위, 현상 같은 것들이 일종의 법칙의 지배를 받는다. 예를 들어, 남대문 시장이나 동대문 시장은 번잡하고, 아무런 질서가 없어 보이지만 아담 스미스가 말한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나름대로 질서가 잘 잡혀있다. 상품별로 수요와 공급이 대충 맞아떨어지는 질서, 사는 사람과 파는 사람 사이의 상충된 이해가 적당히 절충되는 조화가 바로 그것이다.
이런 질서가 잡힌 시장에서 일반적으로 완전 균형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모든 시장이 완전경쟁체제이어야 한다. 하지만 시장은 현실적으로 완전경쟁체제가 아니다. 때문에 분배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게 된다. 그래서 분배를 시장을 통해서만 하는 시절엔 많은 부작용을 낳게 되었다.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19세기 이후 과학기술의 발달로 생산량이 비약적으로 증가되자, 경쟁이 치열해졌다. 이에 이윤을 얻기 위하여 다른 기업과 합쳐 하나의 기업으로 만들려는 현상이 발생하여 독점기업이 많이 등장하게 되었다. 독점기업은 초과이윤을 올리기 위하여 가격을 올리게 되고, 시장가격의 자동조정능력이 약화되어 생산이 수요를 초과하는 과잉생산현상이 발생하여 1930년대의 대공황을 초래하였다. 또한, 시장경제체제는 노동자의 수입을 감소시켜 빈부격차가 심화되고 이는 노동자의 불만을 가져왔을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수백만의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잃었다. 또 나라마다 외국상품 수입에 반대하는 정책을 세움에 따라 1932년 무렵 세계무역의 총가치는 반 이상 줄어들었다. 게다가 이 때에는 공산물, 농산물 할 것 없이 판로가 막혀 미국에서는 밀과 옥수수를 연료 대신에 사용하였고, 수백만 마리의 돼지를 미시시피강에 몰아넣어 죽였다. 많은 기업이 판매부진으로 창고에 재고품이 가득 쌓여 도산하였고, 실업자수는 1500만 명을 넘어섰다. 이를 ‘풍요속의 빈곤’이라고 한다. 이로써, 자본주의 시장경제는 큰 위기를 맞게 된다. 이와 같이 시장의 가격 메카니즘이 효율적인 자원배분의 몫을 행하지 못할 경우 시장기구가 제 몫을 다 하지 못했다는 관념에서 시장실패(市場失敗)라 한다. 이는 마르크스가 말한 보이지 않는 주먹에 맞은 격이라고 할 수 있다.
시장 실패에는 보통 4가지 원인으로 나눌 수 있다. 그것은 독점과 시장지배력, 외부효과, 공공재의 존재, 불확실성 이렇게 4가지다. 이 네 가지 원인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첫 번째, 독점과 시장지배력. 독점은 시장을 장악해 경쟁이 없는 상태를 말한다. 독점에는 생산시장의 독점, 경쟁적인 기업이나 생산요소 공급자 간의 담합, 생산요소시장에서의 수요독점 등의 여러 유형이 있다. 만약 유형의 독점을 통해서 경쟁이 없어지면 기업의 마음대로 생산량과 가격을 정해버리기 때문에 효율이 매우 떨어지고 자원배분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게 된다. 그래서 시장에서 경쟁시키기 위해 독점금지법 같은 정책을 쓰기도 한다.
하지만 독점이라고 모두 배제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공공사업 같은 경우를 보면 한 기업이 독점적으로 하게 된다. 물론 가격을 규제해 독점에 따른 비효율을 낮추기도 한다. 공공사업 외에 특허제도가 있다. 이는 투자를 유인하기 위한 것으로 일정기간 동안만 독점을 인정한다. Robert D. Cooter and Thomas S. Ulen, 이종인역, 법경제학, second edition, 비봉출판사, 2000, p57.
참고문헌
참고문헌
1. 박세일, 법경제학, 박영사(2000)
2. Robert D. Cooter and Thomas S. Ulen 저 이종인역, 법경제학, 비봉출판사(2000)
3. 이정진, 시장은 정말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가, 한길사(2002)
4. 박세일, 반부패의 법경제학, 사법과 법집행, 법문사
5. http://www.hanyang.ac.kr/news/attach/H5EEE11000393.hwp
6. http://www.reportworld.co.kr/data/68/F67783.html
7. http://100.empas.com/pentry.html?i=1548180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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