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소비자보호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전자상거래 특성과 현황

2. 전자상거래와 소비자문제

3. 우리나라 전자상거래 관련법과 제도

4. 전자상거래 소비자보호법의 문제점 & 개선방안

5. 전자상거래 소비자보호를 위해 해야 할 일

출처





본문내용
전자상거래 (EC: Electronic Commerce)

법 제 2조 제1호 : 전자거래의 방법으로 상행위를 하는 것
= 재화 또는 용역의 거래에 있어서 주문, 결제, 이행단계 등 그 전부 또는 일부가 전자문서를 통해 이루어지는 C사이버 비즈니스로서의 전자상거래를 말한다.

B2C(Business to Customer)
기업과 소비자 간의 거래

▶ 현재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유형
▶ 기업이 전자적 매체를 통신망과 결합하여
소비자에게 재화나 용역을 거래하는 행위

Ex) 일반적인 쇼핑몰과 같이 기업이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전자상거래

(1) 개방성
▶모든 구매자는 원하는 정보에 자유로운 접속이 가능하다.
(2) 상호작용성
▶기업은 고객행동에 동태적으로 적응하고,
편리한 인터페이스는 쉽게 제품선택을 하도록 한다.
(3) 편재성
지리적 제약 없이 상호연결 및 판매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 가능.
(4) 저렴한 비용
(5) 시간, 공간 제약의 제거
배송에서 지불까지 거래 완결시간이 감소한다.
(6)정보교환지원
실시간 최신정보를 항상 유지하고, 대화형 멀티미디어거래에 충분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