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소비자문제]소비자의 개념,의무,권리, 소비자문제의 특징,유형, 소비자문제의 전자상거래, 소비자문제의 해결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3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소비자의 개념
Ⅲ. 소비자의 의무
1. 비판의식
2. 적극적 참여
3. 생태학적 책임
4. 사회적 책임
5. 단결
Ⅳ. 소비자의 권리
1. 안전할 권리
2. 알 권리
3. 선택할 권리
4. 의견을 반영할 권리
5. 피해를 보상받을 권리
6. 교육을 받을 권리
7. 단체를 조직․활동할 권리
Ⅴ. 소비자문제의 특징
1. 피해발생의 보편성
2. 피해의 광범위성
3. 피해원인규명의 곤란과 피해의 심각성
4. 소비자와 사업자간의 불평등한 지위
5. 경제적 효율 우선으로 인한 피해발생 회피의 곤란성
Ⅵ. 소비자문제의 유형
Ⅶ. 소비자문제의 전자상거래
1. 정보의 의존성
2. 사업자의 익명성
3. 선불식 거래
4. 원격지 소재
5. 다수 당사자 참여
Ⅷ. 소비자문제의 해결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아담스미스(Adam Smith)는 국부론에서 모든 국가의 연간노동생산물은 당 국가가 연간 소비하는 모든 생활필수품과 생활 편의품을 공급하는 기초라고 하였다. 이는 연간생산량을 충족시킴으로써 생산된 것은 모두 소비시킬 수 있다는 뜻으로서, 이에 소비자는 어렵지 않게 상품을 선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선택의 여지가 매우 좁기 때문에 소비를 분석의 대상으로 문제 삼을 필요가 없었다.
소비 문제가 경제학적, 사회학적인 면에서 대두되기 시작한 것은 산업혁명이후 자본주의가 발달하고 공장제, 대량생산체제가 확립된 이후부터라고 할 수 있다. 18세기말부터는 생산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되었으나, 소비는 오히려 산술급수적으로서 생산과 소비의 불균형으로 마침내 과잉생산과 과소비라는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었던 것이다.
소비 문제가 경제학상 제기된 것은 1870년대의 일이다. 이는 소비분석에 관심을 두었던 제본스(W.S.Jevons)와 알라스(M.E.Walras)가 한계효용가치론을 주장함으로써 한계혁명을 일으켰기 때문이다. 한계혁명이론은 과잉생산공황에 대한 대책이론이다. 이것은 생산이 풍부하지만 재산의 희소성이 인정되면서 사용가치에 대한 사람들의 평가가 감소될뿐더러 교환이 평범하게 이루어지지 않았던 것에 기인한다. 또한 1873년에는 독일의 윈 공황이 미국에 파급됨으로써 한계혁명이론은 자유자본주의를 독점자본주의로 이행시키는 교량역을 담당하였다.
소비 문제가 사회적으로 대두된 것은 솝자경제가 고도화됨에 따라 과잉생산은 물론 상품의 판매부진과 생산자 상호간에 격렬한 경쟁을 유발시켜 생산단축, 실업, 상품의 질적 저하, 기만적인 상행위의 자행 등을 초래하여 각종 상품에 대한 비판의 소리가 점차
- 참고문헌
-
김영신 외(2004), 새로 쓰는 소비자와 시장 환경
교육인적자원부(2003), 경제교육의 이해, 초·중·고등학교용 교과서 보완 지도자료, 서울 : 선명인쇄
문정숙(2007), 시장과 소비자문제, 형설
배주한(1988), 아담 스미스의 경제성장 이론, 숭실대
아담스미스, 국부론
황욱선(2002), 전자화폐 활용 효과와 결제흐름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회계정보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