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계열] 지방재정 확충방안에 관한 연구[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지방재정 확충방안에 관한 연구에 관하여 서술하였습니다!저렴하게 많은 구매 바랍니다^^
- 목차
-
I. 서론
II. 지방자치와 지방재정
1. 지방자치하에서의 지방
재정의 중요성
2. 지방재정의 의의와 내용
3. 지방재정력과 재정자립
4. 지방재정확충의 필요성
III. 지방재정확충방안
1. 지방예산제도의 개선
2. 지방재정지원제도의 개선
3. 지방세수입의 증대
4. 지방세외수입의 증대
5. 지방정부지출개선
IV. 결론
- 본문내용
-
지방자치란 일정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자치단체가 지방행정을 주민자신의 책임에서 자기의 기관으로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초기 시민자유시대에 번영하던 지방자치는 20C후반에 접어들면서 자본주의가 발달함에 따라 SOC건설등 대규모 국책사업의 진행등으로 중앙정부의 권한이 확대되면서 재정자립도가 약한 지방자치단체의 권한은 점차 축소되고 있다.
따라서 행정력이 미치지 못하는 국가외곽까지 골고루 행정의 혜택이 주어지는 지방자치제도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지방재정의 독립이 필수적이며 이를 위한 지방재정 확충방안의 마련 역시 지방자치 초기단계인...
- 참고문헌
-
1. 문홍주, 한국헌법, 해엄사, 1988.
2. 오연천, 한국지방재정론, 박영사, 1988.
3. 정세욱, 지방행정학, 법문사, 1995.
4. 조창현, 재무행정론, 법지사, 1991.
5. 이원희, “지방재정력의 평가를 위한 대안적인 지표의 검토,” 국회도서관
입법조사분석실, 1995.
6. 내무부, 지방자치단체예산개요, 내무부, 1995.
7. Georges Langrod, "Local Government and Democracy," in Public
Administration, Vol XXXI, 1953.
8. Keith Panter-Brick, "Local Government and Democracy - A Rejoinder,"
in Public Administration, Vol. XXXI, 1953.Y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