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학] 대기업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과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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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Ⅰ. 서론
1. 대기업 및 지역경제의 개념

2. 국내 대기업의 지역분포 현황

[본론]
Ⅱ. 국내 대기업 유치 사례
1. 울산 현대자동차, 현대중공업

2. 포항 posco

3. 거제 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

Ⅲ. 대기업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이점
1. 대기업의 파급 효과 (spin-off)

2. 고용승수효과

Ⅳ. 대기업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단점
1. 하청업체와의 불평등 경쟁

2. 대기업에 대한 높은 의존위험

3. 지역주민의 삶의 질 악화

Ⅴ. 외국 대기업 유치의 성공적인 사례
1. 일본의 도요타시(도요타)

2.핀란드의 울루(노키아)

[결론]
Ⅵ. 시사점 및 제언

Ⅶ. 논문을 마치며

Ⅷ. 참고문헌 및 부록



본문내용
제 1차 계획기간은 시멘트 비료 섬유공업에 치중하였고, 1967년부터 시작된 제2차 5개년 계획기간 중에는 철강공업을 위한 종합제철의 건설, 석유화학 계열 공장의 건설 기계공업의 육성을 중점 시행하여 국가기간산업의 육성을 도모할 공업국의 필요성에서 종합제철이 건설되게 되었다. 1967년 4월 정부와 KISA(국제차관단)간 종합제철건설을 위한 협정에 합의하고 6월에 포항입지(경북 영일군 대송면 일대)를 확정을 시작으로 현재에 이르고 있다. 1973년 7월 행정구역개편에 따라 포항시에 편입된 종합제철은 국내 최대 규모의 공장으로 수도권인구분산정책에 따라 서울의 본사가 포항종합제철소로 이전하여 공업화 촉진에 전력을 경주하였으며 현재까지 조성된 포항공업단지의 건설로 시의 경제 사회문화의 구조가 변화되었다. 포항종합제철은 중공업 육성과 제철관련산업 유치로 철강공업 육성 및 집단화로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를 목적으로 건설되었다.

철강 공업의 입지 지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입지 지향에 따른 공업 분류에서 철강공업은 대체로 원료 지향, 소비시장 지향, 그리고 원료와 소비 시장의 영향을 함께 받는 복합 지향(교통지향)적 산업으로 볼 수 있는데 그 최적 입지를 선정하는데 어려움이 따른다. 그 주된 이유는 제철을 생산하기 위해 투입되는 원료의 양도 다양하며 그 생산품도 다양하고 또한 소비 시장도 넓기 때문에 제철 공업의 입지는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철강 공업의 입지에서 필수조건인 공업항, 용지, 용수, 전력 요인에 대해 포항지역이 유리한 입지를 갖추고 있다. 그리하여 포항제철은 한국경제의 선도 기업으로 자연적 독점에 의한 기업적 성격을 가진 공기업 중 일반적인 사회법 즉 상법상의 회사로 운영되는 경우로써 정부가 통제에 충분한 지분을 가지고 운영하면서 민간 부분의 운영 참여를 통한 자발성과 창의성의 활용이란 장점을 두루 갖추기를 기대할 수 있었다. 그러나 1998년 말부터 진행된 포항제철의 민영화가 2000년 9월29일 완료됨으로써, 포항제철은 창업 32년 만에 민간 기업이라는 새로운 체제로 출범하게 되었다.

포항제철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자. 1968년 포항종합체절의 설립과 연관단지의 조성은 수산업 중심의 도시였던 포항을 세계적인 제철 산업도시로 변모시켰으며 지역사회에 고용기회의 제공과 그에 따른 소득증대, 지방세 납부로 인한 재정자립도의 증대 등 경제적인 부문에 많은 기여를 하였다. 이러한 경제적 발전을 바탕으로 인구의 급격한 증가와 더불어 포항시 도시 행정구역의 확장을 가져왔으며 교육기관의 설립, 공연시설 건립, 사회체육의 활성화 등 지역사회복지시설의 확충에도 공헌을 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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