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SCM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1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공급사슬관리 개념

본론
1.선정 동기
2.기업 소개 및 SCM 방향.
3.LG전자 SCM 시스템.

결론

본문내용
서론
1.공급사슬관리 개념

(1)SCM의 정의: 공급사슬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는 물류의 문제를 독립된 개별 기업적 대응방식에서 탈피하여 동일한 공급사슬상에 위치한 기업들 간의 신뢰와 협력을 토대로 한 소위 파트너십을 통한 기업 간의 시스템적이고 연합적 대응방식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공급사슬관리는 공급사슬상의 고객서비스 목표를 달성하는데 자원의 효율적 이용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수반되는 모든 관계자의 이익을 위해 물적•유통관계를 협력적으로 관리하고 통제하는 목적을 갖는 접근방법이다.
공급사슬이라는 용어는 올리버와 베버가 1982년 논문에 처음 사용한 이래 다양한 관점의 정의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최기의 개념으로는 공급자에서 최종소비자에게까지 원자재 흐름의 계획과 통제를 관리하는 통합된 접근방식으로 정의를 내리고 있다. 공급 사슬을 보다 미시적인 관점에서 이른 바 자재조달, 생산계획, 주문처리, 재고관리, 운송, 보관, 고객서비스와 더불어 이 활동들을 탐지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시스템을 포함함 네트워크라고 할 수 있다.
환경의 변화에 따라 개념의 범위와 활동 자체가 변화를 겪었으며, 베크텔과 제이야램, 쿠퍼가 과거의 문헌을 검토한 결과 공통적 특성을 발견하였다. 첫째, 가장 기본적인 원자재를 공급하는 공급업체로부터 최종적인 소비자에게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포괄하는 이른 바 조직내부 및 조직 간의 관계의 통합성을 통해 이루어진다. 둘째, 제품, 정보 및 관련된 관리활동과 현장 작업의 쌍방향적 흐름을 포함한다. 셋째, 궁극적으로 자원의 적절한 활용을 통하여 고객에게 높은 가치를 제공하고 경쟁우위를 달성하는데 있다고 정리하였다.

참고문헌
유통경영론/ 송호달, 김창호 등 공저/ 도서출판 두남/ 1999년 / p.333~339
유통관리/ 이수동 저/ 법문사/ 2001년/ p.178~185
http://www.industrysolution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2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131***
    (2015.10.15 00:32:18)
회원 추천자료
  • e-SCM의 성공사례와 시사점
  • e-SCM의 성공사례와 시사점*목 차1. SCM과 e-SCM의 정의(1) SCM의 개념(2) e-SCM의 개념2. SCM과 e-SCM의 차이점3. e-SCM의 구성 요소4. 무역에서의 e-SCM 5. e-SCM의 도입 효과6. e-SCM의 성공 사례 (1) LG전자 HE 사업본부(2) 보잉사 7. e-SCM의 한계8. 결론 및 시사점*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공급업체, 제조업체, 유통업체, 도/소매점, 소비자에게 이르기까지 전 공급사슬 내에 사업 파트너들과 물류, 정보, 자금, 원료 등의 흐름을 공유하고 통합적으로 관

  • [ERP시스템] 성공적인 ERP시스템의 구축방안
  • 사례에 대한 벤치마킹이나 사례연구를 많이 해야만 한다. 이를 토대로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것이다. ERP를 기업의 몸에 맞추기보다 기업을 ERP에 맞춘다는 사고를 가져야 한다.④ 변화된 부분자회사만의 방식(한국의 상관례)만을 집착하고 따지던 사원들의 마인드가 글로벌 관점에서 사고하는 형태로 바뀌었다. ERP가 구현된 이후 현장에서부터 글로벌 관점에서 프로세스를 보는 눈이 생겼다. 정보기술 부문은 정보화란 내 부서에서만 해결할 수 있다는

  • [전략정보시스템] 삼성전자 SCM 사례 연구
  • 전략정보 시스템페이지삼성전자 SCM 사례 연구목 차1. SCM 의 정 의32. SCM의 등장배경33. SCM의 기 반64. SCM의 기대효과13삼성전자의 E R P 사례연구1. 삼 성 전 자 소개152. S C M 구축사례 193. 기업분석 SWOT254. 결 론301.SCM(Supply Chain Management)의 정의Supply Chain이란 고객 - 소매상 - 도매상 - 제조업 - 부품/ 자재 Supplier등의 공급활동의

  • [경영전략] LG전자 경영전략 사례연구
  • 목 차1. 전반적 개요2. 사업의 정의(1) LG전자의 사명과 철학(2) LG전자의 비전과 경영방침(3) 사업영역 및 주요생산품(4) 연혁 및 규모(5) 심벌마크과 슬로건(6) LG전자의 사업성과 추이3. 경영내부 환경 분석4. 경쟁사 분석 (삼성전자)5. LG전자의 상대적 경쟁력6. LG의 성공요인 분석 7. LG전자의 전략도출 8.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경영전략 사례연구 (LG전자) 오늘날은 전략경영의 시대로 불리어 지듯이 경영전략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추

  • BI시스템,BI시스템적용사례,BI시스템도입배경및특징,산업별BI적용사례,Business Intelligence
  • 산업별 BI 적용사례와 전망목차 ◈ 서론연구 배경 및 목적 - 연구 배경- 연구 목적 BI 시스템이란?- BI 정의 - 도입배경- 구성 및 구성요소- 특징- 관련기술- 한계◈ 본론산업별 BI 적용 사례- 금융 부문 ( 국민은행, 교보생명 )- 유통 부문 ( 현대 백화점, 신세계 백화점 )- 제조 부문 ( LG 전자, 삼성 전자 )- 항공 부문 ( 아시아나항공 , 대한항공 )- 의료 부문 ( 분당 서울대 병원, 인제대학교 백병원 )◈ 결론 산업별 BI 적용 사례의 시사점과 BI 의 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