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SCM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1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공급사슬관리 개념
본론
1.선정 동기
2.기업 소개 및 SCM 방향.
3.LG전자 SCM 시스템.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1.공급사슬관리 개념
(1)SCM의 정의: 공급사슬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는 물류의 문제를 독립된 개별 기업적 대응방식에서 탈피하여 동일한 공급사슬상에 위치한 기업들 간의 신뢰와 협력을 토대로 한 소위 파트너십을 통한 기업 간의 시스템적이고 연합적 대응방식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공급사슬관리는 공급사슬상의 고객서비스 목표를 달성하는데 자원의 효율적 이용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수반되는 모든 관계자의 이익을 위해 물적•유통관계를 협력적으로 관리하고 통제하는 목적을 갖는 접근방법이다.
공급사슬이라는 용어는 올리버와 베버가 1982년 논문에 처음 사용한 이래 다양한 관점의 정의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최기의 개념으로는 공급자에서 최종소비자에게까지 원자재 흐름의 계획과 통제를 관리하는 통합된 접근방식으로 정의를 내리고 있다. 공급 사슬을 보다 미시적인 관점에서 이른 바 자재조달, 생산계획, 주문처리, 재고관리, 운송, 보관, 고객서비스와 더불어 이 활동들을 탐지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시스템을 포함함 네트워크라고 할 수 있다.
환경의 변화에 따라 개념의 범위와 활동 자체가 변화를 겪었으며, 베크텔과 제이야램, 쿠퍼가 과거의 문헌을 검토한 결과 공통적 특성을 발견하였다. 첫째, 가장 기본적인 원자재를 공급하는 공급업체로부터 최종적인 소비자에게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포괄하는 이른 바 조직내부 및 조직 간의 관계의 통합성을 통해 이루어진다. 둘째, 제품, 정보 및 관련된 관리활동과 현장 작업의 쌍방향적 흐름을 포함한다. 셋째, 궁극적으로 자원의 적절한 활용을 통하여 고객에게 높은 가치를 제공하고 경쟁우위를 달성하는데 있다고 정리하였다.
- 참고문헌
-
유통경영론/ 송호달, 김창호 등 공저/ 도서출판 두남/ 1999년 / p.333~339
유통관리/ 이수동 저/ 법문사/ 2001년/ p.178~185
http://www.industrysolution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24
자료평가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131***
(2015.10.15 00:32:1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