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도입이 국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스마트폰도입,모바일금융서비스,모바일서비스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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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스마트폰 도입 이전의 전자금융 현황

스마트폰의 도입과 보급 추세

스마트폰이 가져올 시장의 변화

모바일 금융서비스 전망과 금융기관의 대응

결론
본문내용
스마트폰 도입 이전의 전자 금융 현황
전자금융은 인터넷 뱅킹, 텔레뱅킹 및 전자 결제 시스템의 개발로 비중이 증가해 왔음

금융 기관 별 전자금융 서비스

은행 :
1980년대 초 국가기간 전산망 구축계획 시작
금융 정보화 사업
인터넷을 매체로 한 전자금융 수단 등장
인터넷 뱅킹, 전자화폐, 텔레뱅킹

증권사 :
전자증권거래가 대부분의 비중을 차지
폰트레이딩, PC, 전용단말기, PDA, 휴대전화
최근 이용 크게 증가
수수로가 저렴, 시공간 제약 없음, 정보 접근 용이

보험 :
포괄적 전자금융 서비스 제공
텔레마케팅, 인터넷마케팅, 모바일마케팅
방카슈랑스 국내 도입
다양한 채널을 통한 상품 판매, 마케팅 활용

금융기관의 서비스 다양화로 인해, 인터넷 뱅킹서비스 이용을 위해 은행에 등록한 고객 수는 2008년 말 현재 5,259만 명으로 전년 말 대비 17.7% 늘어났으며 이중 개인이 5,007만 명으로 18.1% 증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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