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스마트폰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내외 스마트폰의 현황을 살펴보고, 스마트폰 시장의 전망과 스마트폰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과제를 제시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스마트폰의 개요
1) 스마트폰이란?
2) 스마트폰의 등장배경
3) 스마트폰 확산의 배경

Ⅱ. 스마트폰의 특징

Ⅲ. 한국이 모바일 IT시대에 뒤처진 이유

Ⅳ. 스마트폰 시장의 혁신적 기술
1) 모바일웹2.0 플랫폼
2) 애플 앱스토어

Ⅴ. 스마트폰이 정보통신산업에 미치는 영향
1) 하드웨어 산업
2) 통신서비스 시장

Ⅵ. 스마트폰 산업의 현황
1) 국내 스마트폰 산업의 현황
2) 해외 스마트폰 산업의 현황

Ⅶ. 국내 스마트폰 시장의 전략은?
1) 국내 스마트폰 전쟁의 핵, 안드로이드
2) 국내 통신 사업자들의 스마트폰과 안드로이드 전략 방향
3) 국내 단말 제조사들의 스마트폰과 안드로이드 전략 방향

Ⅷ. 국내․외 스마트폰 시장의 전망
1) 향후에도 스마트폰의 高성장세가 지속
2) IT 전문가들의 스마트폰 전망

Ⅸ. 스마트폰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과제

< 참고자료 >
본문내용
2) 스마트폰의 등장배경
이러한 스마트폰의 등장배경에는 이동전화단말기 관련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 네트워크 기술 진화, 소비자의 요구 증가 등이 존재한다. 기술적 측면에서는 단순 음성전화단말기에서 SMS 및 WAP(Wireless Application Protocol), WEB을 이용한 무선 인터넷 서비스가 가능해졌으며, 컬러 LCD, 카메라, MP3, GPS, TV 등 단말기 자체의 독립적인 기능이 개발 및 개선되었다. 단말기 측면에서는 전 세계 이동전화단말기의 보급률 확대로 교체시장의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기존 수요를 재창출할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 개발의 필요성이 증가되었다. 네트워크 측면에서는 이동통신 기술에 있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의 제공이 가능하도록 대역폭 및 속도가 진화됨에 따라, 새로운 서비스 제공이 중요하게 되었다. 사용자 측면에서는 ① 기존 단말기에 비해 연산처리속도 강화, 혁신적인 UI 및 GPOS(General Purpose OS) 채택 등을 통해 멀티미디어 기능 및 애플리케이션들의 편리하고 자유로운 이용 요구가 증대 ② 기존 이동통신망 이외에도 다양한 무선통신망(Wi-Fi, WiBro, WiMax, Bluetooth)의 사용 요구가 증대되었다.

3) 스마트폰 확산의 배경
▶ 통신망·요금·기기·콘텐츠 등 4대 조건 정비

(1) 최근 스마트폰 보급이 활성화되고 있는 것은 통신망과 요금제 등 기반조건이 구축되고 있기 때문.
• 과거 유선 인터넷 보급 시기에 저가·정액 요금으로 초고속 인터넷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인터넷의 대중화가 촉진.
• 최근 3세대(3G) 이동통신 및 무선랜(WiFi) 인프라 확충으로 고속의 무선망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
- 국내 3G 이동통신 서비스가 2007년 도입된 이후 현재까지 약 2,000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하여 전체 이동통신 서비스 이용자의 40%를 차지.
- 사업자 간 경쟁격화로 저렴한 요금제 및 보조금 지원이 확대
참고문헌
•「스마트폰 경쟁에 비춰진 강자들의 속내」신동형, LG경제연구원(2010)
•「국내 스마트 폰 전쟁의 핵, 안드로이드」윤정호, KT경제경영연구소(2010)
•「Beyond iPhone 아이폰이 가져온 무선 인터넷의 변화와 향후 전망」권기영, KT경제경영연구소(2010)
•「스마트폰이 변화시키는 사회」김중태 (IT문화원 원장), iT문화원(2010)
•「스마트폰이 열어가는 미래」권기덕, 삼성경제연구소(2010.2)
•「스마트폰의 함의(含意)와 시사점」공영일, 정보통신정책연구원(2010.3)
•「휴대폰 산업의 탈추격형 대응전략」김민식․정현준, 정보통신정책연구원(2010)
•「스마트폰이 금융서비스에 미치는 영향」김남훈 하나금융경영연구소(2010)
•「스마트폰의 정부서비스 도입 및 확산방안」백인수, 한국정보화진흥원(2010.2)
• 손안의 PC ‘스마트폰’인기 고속 무선인터넷 타고 핸드폰 시장‘빅뱅, 경기도경제단체연합회(2009.02)
• 한국 `갈라파고스식 규제` 탓에 모바일 지각생 됐다 매일경제, 2010.03.14
• 스마트폰 경쟁력 강화 시급하다, 디지털타임스, 2010.04.06
• '모바일웹 앱'에 해답 있다, 전자신문 IT/과학 2010.04.05
• '코리아 스마트폰' 경쟁력 하위권, 동아일보, 2010.04.13
• `콘텐츠=유료` 빠르게 확산, 매일경제, 2010.03.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마트TV]스마트 TV의 모든 것 - 스마트 TV의 개념 및 특성, 부상 배경과 시장 현황 분석, 스마트TV 산업의 성공을 위한 해결 과제는?
  • 폰(iPhone)으로 휴대폰의 개념을 스마트폰으로 탈바꿈시키며 업계 최고의 자리에 올랐듯이, 스마트TV 역시 TV의 개념 자체를 바꾸는 것인 만큼 초기 주도권을 잡은 업체가 시장을 리드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레포트에서는 스마트TV에 대한 기본 이해를 바탕으로 스마트TV 시장 현황과 관련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 향후 전망 및 국내 스마트TV 산업이 성공적으로 발전하기 위한 과제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스마트 TV 개요스마트 T

  • 콘텐츠산업의 실태와 활성화 방안0
  • 콘텐츠산업의 실태와 활성화 방안0Ⅰ. 서 론창조경제시대로 접어들면서 각국은 소프트웨어ㆍ지식산업에 눈을 돌리기 시작했으며, 대표적인 분야로 콘텐츠 산업을 주목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콘텐츠 5대 강국으로의 도약을 위해 콘텐츠 분야를 17개 신성장동력 산업 중의 하나로 포함시켜 산업육성 및 CT R&D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최근 콘텐츠의 스리디(3D)화, 스마트화, 글로벌화, 아이티 생태계 조성 등의 콘텐츠 산업 패러다임 변화는 콘텐츠의 국경

  • 스마트TV 콘텐츠 포지셔닝 및 활성화 방안 연구
  • 스마트TV활성화를 위한 선결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스마트TV의 구체적인 성장 방향이나 콘텐츠 육성 전략, 그리고 관련 정책이 모호한 상황으로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이러한 연구배경 하에 본 연구는 스마트TV를 통한 차세대 콘텐츠산업발전의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스마트TV 콘텐츠 활성화를 위해 스마트TV를 포지셔닝하고, 공급 및 수요 측면에서의 스마트TV 콘텐츠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Ⅱ. 연구

  • [A+레포트]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스마트 TV의 교육 콘텐츠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국내외 TV용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현황Ⅵ. 스마트 TV와 IPTV의 교육 콘텐츠 현황 분석1. 스마트 TV의 교육 콘텐츠 현황2. IPTV의 교육 콘텐츠 현황 Ⅶ. 스마트TV 교육 콘텐츠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1. 스마트TV 교육 콘텐츠의 문제점2. 스마트 TV의 교육 콘텐츠 활성화 방안키워드: 스마트미디어, 스마트TV, IPTV, 애플리케이션, 교육콘텐츠Ⅰ. 서론2010년 TV 산업의 최대 이슈는 스마트 TV의 등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Smart-phone(이하 스마트폰

  • [A+레포트]우리나라 스마트TV의 확산을 위한 글로벌 시장진출 발전전략
  •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활성화를 통한 단말기의 스마트화,셋째, 구글과 Apple 등 인터넷과 모바일 광고분야의 거대 사업자들의 전세계 광고시장의 40%를 점유하고 있는 TV 광고시장 진출의지 등으로 평가되고 있다 자체 OS와 단말 등을 기반으로 스마트폰 시장의 열풍을 주도해 온 구글과 애플은 각각 지난 5월과 9월 ‘구글TV’와 ‘애플TV’를 공개하였으며,국내의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주요 TV 제조사 역시 스마트TV사업을 추진하고 있다.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