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저가항공사사례,제주항공,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해외 LCC(Low Cost Carrier) 시장의 등장과 의의
2. 제주항공 선정 이유

Ⅱ. 본론
1. 제주항공의 기업 분석
1) 등장
2) 실패
3) 최근의 성공
2. 국내 LCC 시장의 환경 변화 - 해외 LCC의 국내 진출을 중심으로
1) 한국에 진출한 해외 LCC
2) 해외 LCC의 진입 전략
3. 대응전략
1) 제휴를 통한 노선 다각화(연쇄 운송 협정, 편명 공유)
2) 한류 연계 상품 개발

Ⅲ. 결론
1. 요약 및 시사점
2. 느낀 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해외 LCC 시장의 등장과 의의
LCC(Low Cost Carrier: 저가/저비용항공)은 기존 운임에 50~60% 정도의 저가 운임을 핵심 전략으로 하며, 예약, 발권, 탑승, 수하물, 기내 서비스 등 모든 업무에서 줄일 수 있는 비용을 모두 최소화하는 ‘Cost escapability 전략’을 통해 전체 항공료를 낮춤으로써, 대형 항공사들의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항공사 혹은 항공운송 사업을 통칭한다.
이러한 LCC는 항공자유화협정을 일찍부터 시작한 유럽과 북미 지역의 항공사가 그 시초가 되었다. 1967년 미국의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Southwest Airlines)이 LCC의 시초로 등장한 이후, 점차 LCC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성장하였으며, 2008년 기준으로 전 세계적으로 약 300여 개의 LCC 항공사가 운항을 하고 있다. 특히 유럽에서는 LCC 항공사의 시장 점유율이 전체 항공의 시장의 40%를 넘어선지 오래다. 국제항공수송협회(IATA)에 따르면 유럽의 대표적인 LCC인 라이언에어가 2010년 기준 국제선 탑승객 숫자가 7120만 명이라고 발표했는데, 이는 4460만 명으로 2위를 차지한 FSC(Full Service Carrier: 일반 대형 항공사)인 독일의 루프트한자를 크게 앞지른 것이다.
이렇게 북미와 유럽에서의 LCC가 성공을 거두자, 그 영향으로 북미, 유럽 뿐 아니라 2000년 대 초반부터 몇몇 아시아 지역에서 저가항공의 취항이 시작되었다. 그 예로, 말레이시아의 에어 아시아, 중국의 춘추항공이 있다. 춘추항공의 탑승자 수는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며, 기업의 설립 이후 적자가 난 적이 없을 정도로 운영이 잘 되고 있다.
이러한 LCC의 등장은 흔히 이야기하는 ‘Niche market’ 즉, 틈새시장을 공략한 것으로, 기존의 값비싼 항공 시장에 비해 서비스의 질은 조금 낮더라도 값싼 항공권을 요구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켰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서비스의 질까지도 향상시킴으로써 소비자에게 더 큰 유인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 미국 시장 조사 전문 업체 JD파워가 2000년부터 2011년까지 소비자 반응과 인식 등을 조사하는 방식으로 기업의 고객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항공사로는 제트블루, 사우스웨스트, 버진아메리카 등 3개 회사만 상위 50개에 포함되었다고 발표하였는데, 이 3개 항공사가 모두 LCC라는 것이 눈여겨 볼만하다. 한편 항공업계에서 전통의 강자인 델타, 유나이티드, 그리고 아메리칸항공은 50위 이내에 진입하지 못한 것을 봤을 때, LCC의 위협이 얼마나 큰지를 알 수 있다.

참고문헌
<저서>
■ Robert M. Grant, Contemporary Strategy Analysis 7/E, Wiley, 2009

<인터넷기사>
● ′격전지′된 한국 하늘길…외국 저가항공사 한국 공략 ′러시′, <아시아투데이>, 2012/04/09 :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622544
● 가격·서비스 ‘어정쩡’ 저가항공 … 유럽처럼 팍 못 내리나, <중앙일보>, 2011/08/23 :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6028296&cloc=olink|article|default
● 국내 항공사 최초 ´IOSA 3rd Edition´ 인증 획득, 2011/01/19 : http://www.ebn.co.kr/news/n_view.html?id=476535
● 급성장하는 저비용 항공사 시장 해외사 진출 러시…‘국가 대표’ 길러야, <한경 비즈니스 매거지>, 제 847호(인터넷 판), 2012/02/29 : http://magazine.hankyung.com/business/apps/news?popup=0&nid=01&c1=1003&nkey=2012022300847000311&mode=sub_view
● `날개 있는 월마트` 라이언에어…창조적 모방으로 저가항공시장 평정, <한국경제>, 2011/08/11 :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1080904921
● 몰려드는 외국 저가항공사‥토종사와 `한판승부`, <한국경제TV>, 2010/05/09 : http://www.wowtv.co.kr/newscenter/news/view.asp?bcode=T30001000&artid=A201205080229
● 美저가항공, 고객 만족도도 기존 항공사 압도, <연합뉴스>, 2012/03/20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5559699
● 飛上하는 저가항공사…제주항공의 성공 비행, <매일경제>, 2012/05/04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271612
● '서두르면 내려간다?', 제주항공 '얼리버드'요금제 최저 1만원, <제주의소리>, 2011/08/25 : http://www.jejusori.net/news/articleView.html?idxno=103560
● 세계 휴대폰시장 호령했던 1등 기업 몰락 비밀?, <조선 Biz>, 2012/05/19 :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5/18/2012051801265.html
■ 소셜미디어 활용 1위 기업은 구글, <파이낸셜 뉴스>, 2011/05/10 : http://www.fnnews.com/view?ra=Sent1101m_View&corp=fnnews&arcid=00000922303800&cDateYear=2011&cDateMonth=05&cDateDay=10
● 아시아 저가항공시장에 '중국 태풍', <매일경제>, 2012/03/26 :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189611
● '에어아시아' 페르난데스 회장_"비행기 요금, 버스 요금보다 낮췄더니 승객 몰리더라", <조선 Biz>, 2011/07/23 :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1/07/22/2011072201150.html
● 요새 인기 좋다는 저가항공사…1Q실적 '누가 웃었나', <조선 Biz>, 2012/05/01 :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5/01/2012050101391.html
● 인기폭발 '1만원 항공권' 계속있다? 없다?, <머니투데이>, 2011/01/14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1011411134411080&outlink=1
● 日 피치항공 첫 취항…국내 저가항공사 '느긋', <조선 Biz>, 2012/05/08 :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5/08/2012050801377.html
● 日·中 등 항공사 잇단 취항 '5월 대전', <머니투데이>, 2012/04/26 :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2041916118156522&outlink=1
● 일본도 가세…저가항공發 ‘한국 전쟁’, <헤럴드경제>, 2012/05/08 :http://news.heraldm.com/view.php?ud=20120508000228&md=20120508113019_9
● 저가항공 수요 발맞춰 亞 공항들 `늘려 늘려!`, <이데일리>, 2012/04/09 :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D44&newsid=01682646599494480&DCD=A00306&OutLnkChk=Y
● 저가항공 이용 급증… 국내선 점유율 50% 육박, <경향신문>, 2012/04/29 :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204292202435&code=950100
● 저가항공 전성시대? 내우외환 첩첩산중, <아시아경제>, 2012/05/13 :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2051212551156627
● 저가항공들 ‘위기설’ 확산 막기 안간힘, <동아일보>, 2008/10/18 : http://news.donga.com/3//20081018/8645467/1
● 저가항공사 국제선 수송실적 껑충, , 2012/04/26 : http://mbn.mk.co.kr/pages/news/newsView.php?category=mbn00003&news_seq_no=1183029
● 저가항공사 亞 하늘길 경쟁 점화, <서울신문>, 2010/08/07 :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00807011006
● 저비용항공사의 과제는?, <머니투데이>, 2012/04/28 : http://mnb.mt.co.kr/mnbview.php?no=2012041914218156517
● 저비용항공에 소비자들이 열광하는 이유, <머니투데이>, 2012/04/25 :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2041917578122314&outlink=1
● 제주항공 ‘끝없는 도전’, <한겨례>, 2012/02/15 : 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519291.html
● 제주항공 누적 탑승객 1000만명 돌파, 그 의미는?, <헤럴드경제>, 2012/05/13 : http://news.heraldm.com/view.php?ud=20120511001183&md=20120511173539_9
● 제주항공 인터넷 예약절차 간소화 등 홈페이지 개편, <파이낸셜 뉴스>, 2011/03/08 : http://www.fnnews.com/view?ra=Sent0601m_View&corp=fnnews&arcid=110308091009&cDateYear=2011&cDateMonth=03&cDateDay=08
● 제주항공, 6년간 누적 탑승객 `880만 명`, <한국경제>, 2012/01/09 :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201097787t
● 제주항공, 대학생 홍보 서포터즈 `조이버` 3기 모집, <매일경제>, 2011/11/22 :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1&no=755426
● 제주항공, 일본 고속버스사와 제휴, <세계일보>, 2010/10/11 : http://sportsworldi.segye.com/Articles/LeisureLife/Article.asp?aid=20101011002908
● 제주항공_국내·외 16개 노선… 글로벌 항공사로 비상, <조선 Biz>, 2012/05/16 :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5/16/2012051601643.html
● 中·日 저가항공 한국시장 노린다, <매일경제>, 2012/01/29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61401
● 진에어 에어부산 새 비행기 자꾸 사는 이유는?, <조선 Biz>, 2012/03/28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3/28/2012032801168.html
● 해외 저비용항공사 '반값 티켓'..서비스도 절반?, <이데일리>, 2012/03/20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C15&newsid=02250086599465288&DCD=A00205&OutLnkChk=Y

<홈페이지>
■ 에어아시아 : http://www.airasia.com/kr/ko/home.page
■ 제주항공 : http://www.jejuair.net
■ 피치항공 : http://www.flypeach.com/kr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한항공 SWOT,STP분석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대한항공 이미지개선위한 향후 마케팅전략 제언
  • 항공 기업소개2. 대한항공의 주요사업 소개3. 대한항공 SWOT분석(1) Strength - 강점(2) Weakness - 약점(3) Opportunity - 기회(4) Threat - 위협4. 대한항공 STP분석(1) Segmentation - 시장세분화(2) Targeting - 목표타겟선정(3) Positioning - 포지셔닝5.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1) Product - 제품전략(2) Price - 가격전략(3) Place - 유통전략(4) Promotion - 촉진전략6. 대한항공 이미지개선위한 향후 마케팅전략 제언1. 대한항공 기업소개“세계 항공 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

  • 제주항공,항공사경영,성공사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서비스가 기존보다 새로워 질 수 는 없지만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서 기존에 찾지 못했던 경영기업에서 반드시 바꾸어냐 할 부분이 있기 마련이다.자본력이 취약한 항공사는 수익성 부문에서 취약성을 보충 하지 못할 경우 요금 경쟁이 치열해지고 서비스 분야에서 선점을 하지 못할 경우 수익성이 취약해 진 상황에 직면하면 매출은 지속적으로 발생 하지만 수익이 취약해 끝내 도산을 할 수 밖에 없다. 그러므로 저가항공사의 경쟁력은 바로 마케팅

  • 세계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공사 대한항공 속으로 대한항공 환경분석
  • 세계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공사 “대한항공”속으로 !대한항공(주)목 차1. 요약문 2 2. 서론 33. 본론 7(1) 환경 분석 7 외부환경분석  경쟁사 분석 & 자사 분석 (2) SWOT 분석 10(3) STP 전략 13 (4) 4P 전략 154. 결론 18 5. 느낀점 196. 부록 201. 요약문21 세기 기업경영의 중심은 고객이라는 생각으로 대한항공은 고객․사회․임직원을 위한 풍요로운 가치 창출에 초점을 맞추어 경영활동을 하고 있다. 이미 세계 10위권 안에 드는 항공사

  • 대한항공 기업분석 대한항공 마케팅 전략 대한항공의 위기 대한항공 SWOT 대한항공 4P 대한항공 STP
  • 항공업계를 선도하는글로벌 항공사미션Excellence in Flight주요 서비스예약 서비스발권 서비스주요 사업항공 운송 사업공항 서비스기내 서비스기타 서비스항공 우주 사업기내 사업호텔/리무진 사업1. 기업소개1.3 주요 서비스 및 사업매출액 구성국제선여객 53%화물 29%기판 9%국내선여객 5%기타 등 4%1.4 매출액 구성국제운송대한항공 37%아시아나 19%해외항공 44%국제여객 열1대한항공 39% 아시아나 26% 해외항공 36% 1. 기업소개1.5 시장 점

  • 대한항공 광고 분석
  • 대한항공의 광고 목차1) 기업 소개2) 기업 선정이유3) 대한항공 광고분석4) 대한항공 기업분석1. 대한항공의 SWOT분석2. 대한항공의 STP3. 대한항공의 4P전략5) 결론 및 향후 과제1) 기업소개대한항공은 세계 수송망에서 지도적 위치를 확보하여 세계에 한국의 위상을 높이는 데 결정적 역할을 수행해 오고 있다.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라는 비전을 가지고 최상의 운영체제, 고객 감동과 가치 창출, 변화 지향적 기업문화을 만들고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