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저가항공사사례,제주항공,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해외 LCC(Low Cost Carrier) 시장의 등장과 의의
2. 제주항공 선정 이유
Ⅱ. 본론
1. 제주항공의 기업 분석
1) 등장
2) 실패
3) 최근의 성공
2. 국내 LCC 시장의 환경 변화 - 해외 LCC의 국내 진출을 중심으로
1) 한국에 진출한 해외 LCC
2) 해외 LCC의 진입 전략
3. 대응전략
1) 제휴를 통한 노선 다각화(연쇄 운송 협정, 편명 공유)
2) 한류 연계 상품 개발
Ⅲ. 결론
1. 요약 및 시사점
2. 느낀 점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해외 LCC 시장의 등장과 의의
LCC(Low Cost Carrier: 저가/저비용항공)은 기존 운임에 50~60% 정도의 저가 운임을 핵심 전략으로 하며, 예약, 발권, 탑승, 수하물, 기내 서비스 등 모든 업무에서 줄일 수 있는 비용을 모두 최소화하는 ‘Cost escapability 전략’을 통해 전체 항공료를 낮춤으로써, 대형 항공사들의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항공사 혹은 항공운송 사업을 통칭한다.
이러한 LCC는 항공자유화협정을 일찍부터 시작한 유럽과 북미 지역의 항공사가 그 시초가 되었다. 1967년 미국의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Southwest Airlines)이 LCC의 시초로 등장한 이후, 점차 LCC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성장하였으며, 2008년 기준으로 전 세계적으로 약 300여 개의 LCC 항공사가 운항을 하고 있다. 특히 유럽에서는 LCC 항공사의 시장 점유율이 전체 항공의 시장의 40%를 넘어선지 오래다. 국제항공수송협회(IATA)에 따르면 유럽의 대표적인 LCC인 라이언에어가 2010년 기준 국제선 탑승객 숫자가 7120만 명이라고 발표했는데, 이는 4460만 명으로 2위를 차지한 FSC(Full Service Carrier: 일반 대형 항공사)인 독일의 루프트한자를 크게 앞지른 것이다.
이렇게 북미와 유럽에서의 LCC가 성공을 거두자, 그 영향으로 북미, 유럽 뿐 아니라 2000년 대 초반부터 몇몇 아시아 지역에서 저가항공의 취항이 시작되었다. 그 예로, 말레이시아의 에어 아시아, 중국의 춘추항공이 있다. 춘추항공의 탑승자 수는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며, 기업의 설립 이후 적자가 난 적이 없을 정도로 운영이 잘 되고 있다.
이러한 LCC의 등장은 흔히 이야기하는 ‘Niche market’ 즉, 틈새시장을 공략한 것으로, 기존의 값비싼 항공 시장에 비해 서비스의 질은 조금 낮더라도 값싼 항공권을 요구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켰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서비스의 질까지도 향상시킴으로써 소비자에게 더 큰 유인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 미국 시장 조사 전문 업체 JD파워가 2000년부터 2011년까지 소비자 반응과 인식 등을 조사하는 방식으로 기업의 고객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항공사로는 제트블루, 사우스웨스트, 버진아메리카 등 3개 회사만 상위 50개에 포함되었다고 발표하였는데, 이 3개 항공사가 모두 LCC라는 것이 눈여겨 볼만하다. 한편 항공업계에서 전통의 강자인 델타, 유나이티드, 그리고 아메리칸항공은 50위 이내에 진입하지 못한 것을 봤을 때, LCC의 위협이 얼마나 큰지를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
<저서>
■ Robert M. Grant, Contemporary Strategy Analysis 7/E, Wiley, 2009
<인터넷기사>
● ′격전지′된 한국 하늘길…외국 저가항공사 한국 공략 ′러시′, <아시아투데이>, 2012/04/09 :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622544
● 가격·서비스 ‘어정쩡’ 저가항공 … 유럽처럼 팍 못 내리나, <중앙일보>, 2011/08/23 :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6028296&cloc=olink|article|default
● 국내 항공사 최초 ´IOSA 3rd Edition´ 인증 획득, 2011/01/19 : http://www.ebn.co.kr/news/n_view.html?id=476535
● 급성장하는 저비용 항공사 시장 해외사 진출 러시…‘국가 대표’ 길러야, <한경 비즈니스 매거지>, 제 847호(인터넷 판), 2012/02/29 : http://magazine.hankyung.com/business/apps/news?popup=0&nid=01&c1=1003&nkey=2012022300847000311&mode=sub_view
● `날개 있는 월마트` 라이언에어…창조적 모방으로 저가항공시장 평정, <한국경제>, 2011/08/11 :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1080904921
● 몰려드는 외국 저가항공사‥토종사와 `한판승부`, <한국경제TV>, 2010/05/09 : http://www.wowtv.co.kr/newscenter/news/view.asp?bcode=T30001000&artid=A201205080229
● 美저가항공, 고객 만족도도 기존 항공사 압도, <연합뉴스>, 2012/03/20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5559699
● 飛上하는 저가항공사…제주항공의 성공 비행, <매일경제>, 2012/05/04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271612
● '서두르면 내려간다?', 제주항공 '얼리버드'요금제 최저 1만원, <제주의소리>, 2011/08/25 : http://www.jejusori.net/news/articleView.html?idxno=103560
● 세계 휴대폰시장 호령했던 1등 기업 몰락 비밀?, <조선 Biz>, 2012/05/19 :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5/18/2012051801265.html
■ 소셜미디어 활용 1위 기업은 구글, <파이낸셜 뉴스>, 2011/05/10 : http://www.fnnews.com/view?ra=Sent1101m_View&corp=fnnews&arcid=00000922303800&cDateYear=2011&cDateMonth=05&cDateDay=10
● 아시아 저가항공시장에 '중국 태풍', <매일경제>, 2012/03/26 :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189611
● '에어아시아' 페르난데스 회장_"비행기 요금, 버스 요금보다 낮췄더니 승객 몰리더라", <조선 Biz>, 2011/07/23 :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1/07/22/2011072201150.html
● 요새 인기 좋다는 저가항공사…1Q실적 '누가 웃었나', <조선 Biz>, 2012/05/01 :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5/01/2012050101391.html
● 인기폭발 '1만원 항공권' 계속있다? 없다?, <머니투데이>, 2011/01/14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1011411134411080&outlink=1
● 日 피치항공 첫 취항…국내 저가항공사 '느긋', <조선 Biz>, 2012/05/08 :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5/08/2012050801377.html
● 日·中 등 항공사 잇단 취항 '5월 대전', <머니투데이>, 2012/04/26 :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2041916118156522&outlink=1
● 일본도 가세…저가항공發 ‘한국 전쟁’, <헤럴드경제>, 2012/05/08 :http://news.heraldm.com/view.php?ud=20120508000228&md=20120508113019_9
● 저가항공 수요 발맞춰 亞 공항들 `늘려 늘려!`, <이데일리>, 2012/04/09 :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D44&newsid=01682646599494480&DCD=A00306&OutLnkChk=Y
● 저가항공 이용 급증… 국내선 점유율 50% 육박, <경향신문>, 2012/04/29 :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204292202435&code=950100
● 저가항공 전성시대? 내우외환 첩첩산중, <아시아경제>, 2012/05/13 :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2051212551156627
● 저가항공들 ‘위기설’ 확산 막기 안간힘, <동아일보>, 2008/10/18 : http://news.donga.com/3//20081018/8645467/1
● 저가항공사 국제선 수송실적 껑충,, 2012/04/26 : http://mbn.mk.co.kr/pages/news/newsView.php?category=mbn00003&news_seq_no=1183029
● 저가항공사 亞 하늘길 경쟁 점화, <서울신문>, 2010/08/07 :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00807011006
● 저비용항공사의 과제는?, <머니투데이>, 2012/04/28 : http://mnb.mt.co.kr/mnbview.php?no=2012041914218156517
● 저비용항공에 소비자들이 열광하는 이유, <머니투데이>, 2012/04/25 :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2041917578122314&outlink=1
● 제주항공 ‘끝없는 도전’, <한겨례>, 2012/02/15 : 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519291.html
● 제주항공 누적 탑승객 1000만명 돌파, 그 의미는?, <헤럴드경제>, 2012/05/13 : http://news.heraldm.com/view.php?ud=20120511001183&md=20120511173539_9
● 제주항공 인터넷 예약절차 간소화 등 홈페이지 개편, <파이낸셜 뉴스>, 2011/03/08 : http://www.fnnews.com/view?ra=Sent0601m_View&corp=fnnews&arcid=110308091009&cDateYear=2011&cDateMonth=03&cDateDay=08
● 제주항공, 6년간 누적 탑승객 `880만 명`, <한국경제>, 2012/01/09 :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201097787t
● 제주항공, 대학생 홍보 서포터즈 `조이버` 3기 모집, <매일경제>, 2011/11/22 :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1&no=755426
● 제주항공, 일본 고속버스사와 제휴, <세계일보>, 2010/10/11 : http://sportsworldi.segye.com/Articles/LeisureLife/Article.asp?aid=20101011002908
● 제주항공_국내·외 16개 노선… 글로벌 항공사로 비상, <조선 Biz>, 2012/05/16 :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5/16/2012051601643.html
● 中·日 저가항공 한국시장 노린다, <매일경제>, 2012/01/29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61401
● 진에어 에어부산 새 비행기 자꾸 사는 이유는?, <조선 Biz>, 2012/03/28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3/28/2012032801168.html
● 해외 저비용항공사 '반값 티켓'..서비스도 절반?, <이데일리>, 2012/03/20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C15&newsid=02250086599465288&DCD=A00205&OutLnkChk=Y
<홈페이지>
■ 에어아시아 : http://www.airasia.com/kr/ko/home.page
■ 제주항공 : http://www.jejuair.net
■ 피치항공 : http://www.flypeach.com/kr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