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지상파 방송 -디지털지상파방송의 MMS도입과 디지털 공익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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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디지털 지상파 방송의 정의
1)디지털 지상파 방송의 개념
2) 디지털 지상파 방송 실시 현황
① 국내의 현황
② 국외의 현황
3) 디지털 지상파 방송 파급효과
4) 디지털 지상파 방송 정책

2. 디지털 지상파방송의 MMS 도입
1) MMS개념
2) 국내의 MMS 논의 전개과정
3) MMS와 이해집단간의 대립
① MMS의 긍정적 입장
② MMS의 시범서비스 평가와 부정적 입장
4) MMS의 정책방안
5) MMS의 선결과제

3. 디지털 공익성
1) 방송 이념과 공익성
2) 방송환경의 변화와 공익성
3) 방송 공익성과 방송 심의
4) 디지털 공익성의 논의
5) 공익성에 대한 새로운 접근

4. 디지털 지상파방송의 활성화 방안

본문내용
HD 프로그램 여부의 확인
- 현재 지상파 디지털 TV 방송의 모든 프로그램이 고화질 해상도의 HD 방송은 아니다.
- 해외의 프로그램을 수입해 주로 방송하는 유료방송들 (케이블, 위성, IP TV 등)과는 달리 대
부분의 프로그램을 국내에서 제작하여 방송하는 지상파방송은 방송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디지
털 방송의 전체 프로그램 중 약 35% 이상을 7시∼12시 사이의 주시청시간대(프라임타임)를
중심으로 스포츠, 드라마, 쇼 등 고화질에 적합한 장르에서 HD로 제작하여 방송하고 있다.
- HD 프로그램 편성은 방송중인 프로그램의 우측상단, 신문/인터넷 등에서 제공하는 편성표 또
는 보유하신 디지털TV의 전자프로그램가이드에서 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② 보다 넓어진 와이드 화면
지상파 디지털 TV 방송은 기본적으로 화면의 가로:세로 비를 기존 아날로그방송과는 달리 16:9 비율을 기본으로 방송하고 있다.
SDTV를 보유한 경우에 일부 4:3으로 아날로그TV방송 화면비율로 표현되고 있으나, 방송사에서 제공하는 디지털 방송프로그램은 16:9 비율이 기준이다. 16:9 비율로 넓어진 화면의 지상파 디지털TV 방송은 4:3 비율 기준의 아날로그 방송에 비해 좌우로 약 1.78배 확대된 형태이다. 사람의 시야는 수직보다는 수평적으로 더 넓기 때문에 자연히 수평적으로 넓은 와이드 화면이 시청에 더 적합하다. 디지털 방송은 아날로그 방송에 비해 수평적으로 약 25%가 더 넓은 와이드 화면을 가진다. 따라서 16:9의 화면이 4:3 화면에 비해 인간의 시야에 더 가깝고 시청하기에 편안하다. 그리고 대형화면을 가까운 거리에서 시청하게 되면 색채와 명도가 더욱 선명해지고 시청자가 보는 이미지는 더욱 커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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