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선거, 티비토론] 미디어선거의 의의, 미디어선거의 역사와 미디어선거토론(TV토론)의 실태, 미디어선거토론(TV토론)의 문제점 및 각당의 미디어선거토론(TV토론) 전략 그리고 미디어선거토론(TV토론)에 대한 언론의 평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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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미디어선거의 의의

Ⅲ. 미디어선거의 역사

Ⅳ. 미디어선거토론(TV토론)의 실태

Ⅴ. 미디어선거토론(TV토론)의 문제점

Ⅵ. 각당의 미디어선거토론(TV토론) 전략
1. 열린우리당
2. 한나라당
3. 새천년 민주당
4. 각 당의 미디어 선거토론 전략에 대한 평가

Ⅶ. 미디어선거토론(TV토론)에 대한 언론의 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선거법 82조2항은 대통령 선거와 시도지사 선거에서 후보자 텔레비전 토론회(대선 3회 이상, 시도지사 선거 1회 이상)를 공영방송사(KBS와 MBC)가 개최하도록 했다. 그리고 토론회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새롭게 만들어진 ‘토론위원회’에서 정하도록 규정했다. 토론위원회는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한 정당, 방송사, 방송학회, 변호사협회, 시민단체 등에서 추천하는 인사로 구성하도록 규정했다. 한시적 기구로 마련된 토론위원회는 토론에 초청할 후보의 선정기준으로 다음의 두 가지 조건 중 하나 이상 충족시키는 경우로 하였다. 1)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한 정당의 후보 2) 3개 이상의 종합일간지와 두 공영방송사가 조사하여 보도한 후보 등록이전 20일간의 여론조사 결과 평균 5%이상의 지지를 받은 후보. 이런 기준에 해당되지 않는 후보자에 대해서는 별도의 대담이나 토론의 기회를 부여하도록 의무화했다. 5%라는 수치는 토론위원회가 구성된 후 이번 시도지사 선거에서 처음으로 지지율 10%를 5%로 낮춘 것이다. 이번 대선을 앞두고 몇%기준으로 할 것인지는 아직 확정된 바가 없지만 다시 ‘지지율10%로 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민주노동당의 경우 지난 지자체 선거에서 8%의 지지를 얻었으나 미디어선거토론에는 초대되지 못했다. 토론회가 마련한 5%기준으로 본다면 당연히 미디어선거토론에 초대됐어야 했으나 그렇지 못했다. 이런 지지율의 결과를 예측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에 앞서 민노당 서울시장 이문옥 후보는 KBS를 상대로 ‘토론회 개최 금지 가처분 신청’을 요구하기까지 했다. 방송의 공익성과 공정성에 문제를 제기하며 헌법상 선거운동의 기회균등권(헌법 제116조 제1항)고 평등권(헌법 제11조) 및 공무담임권(헌법 제25조)을 침해당했다고 주장한 것이다. 이에 대해 법원은 기각을 통보했다. 기준수치를 5%로 할 것이냐 10%로 할 것이냐는 중요한 문제다

참고문헌
◎ 2002대선 미디어 공영선거 토론회 보도자료, 2002 대선 미디어 시민연대
◎ 권혁남(2002), 대통령선거 TV토론 형식의 문제점과 개선에 관한 연구, 미디어 선거의 이론과 실제 단행본
◎ 김환열(2000), TV토론의 이해, 커뮤니케이션 북스
◎ 방송위원회, 토론회 자료집 미디어선거시대 선거방송 보도의 방향
◎ 소현정(1996), 토론 프로그램의 제작과정에 대한 해석적 연구, KBS 1TV 생방송 심야토론 : 전화를 받습니다 사례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세경(1996), 매스 미디어와 현대정치, 서울 : 나남
◎ 이효성(1997), 대통령선거와 텔레비전 토론, 서울: 나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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