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무역론-삼성전자와 애플 간의 소송,지적재산권과 보호무역주의,특허분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삼성전자 – 애플 소송 내용
Ⅲ. 지적재산권
(1) 세계경제와 지적 재산권
(2) 지적재산권과 경제성장
(3) 한국 지적재산권 관리의 실태
(4) 지적재산권 대응방안 검토
Ⅲ. 보호무역주의
(1) 세계경제체제 속의 보호무역주의
1) 보호무역주의에 대한 역사적 교훈
2) WTO체제와 보호무역주의
(2) 금융위기 이후 보호무역주의
1) 보호무역주의의 유인과 문제점
2) 보호무역주의에 따른 예상 파급효과
3) 한국에 예상되는 피해
(3) 보호무역의 피해 방지 및 대응방안 검토
Ⅴ.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특허 전쟁”이라고 불리는 일들이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스마트폰의 전 세계 시장에서 사실상 양대 축을 이루고 있는 삼성전자와 애플이 자사(社)가 보유한 기술 특허를 바탕으로 상대에게 소송을 벌이고 있기 때문이다. 유례가 없었던 두 거대 기업의 소송들이 오랜 기간 오가자 자연히 그 과정과 결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또한 소송이 진행되고 있는 9개국에는 한국과 미국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소송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보호무역주의가 논란으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번 레포트에서는 삼성전자와 애플 간에 장기간 지속되고 있는 소송의 내용을 정리하고, 소송의 핵심인 특허 지적재산권을 알아본 후에 본 사건이 보호무역주의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한다.
Ⅱ. 삼성전자 – 애플 소송 내용
삼성전자와 애플 간의 소송은 2011년 4월부터 시작되었다. 작년 4월 19일 애플은 삼성전자를 상대로 삼성전자가 자사의 스마트폰과 태플릿 PC의 디자인을 삼성전자가 무단으로 도용했다는 것을 이유로 소송을 제기했다. 이와 동시에 미국 내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및 태플릿 PC의 수입 금지를 요청했다. 이에 대응하여 삼성전자는 애플이 소송을 제기한 1주일 후에 애플이 자사의 통신기술을 중심으로 특허를 침해했다고 주장하며 한국, 일본, 독일에서 소송을 제기했다. 이로써 스마트폰 시장의 두 축으로 움직이는 두 개의 거대기업이 벌이는 특허 전쟁이 시작된 것이다.
애플이 제기한 삼성의 특허 도용의 내용은 갤럭시S의 둥근 모서리 디자인, 손가락으로 화면을 넘기는 멀티터치 방식, 좌측면의 볼륨버튼탑재, 통화와 사진 기능의 아이콘 등이었다. 이에 대응하여 삼성전자는 애플의 소송제기 1주일 후에 한국, 일본, 독일에서 애플이 자사의 기술을 침해했다고 제소했다. 삼성 측에서 제기한 애플의 특허 도용의 내용은 데이터 전송 시 전력소모를 감소시키고, 전송 효율을 높이는 HSPA(고속패킷전송방식), 통신 표준 특허, 데이터 전송 시 수신오류를 감소하는 WCDMA 통신 표준 특허, 휴대폰을 데이터 케이블로 PC와 연결해 PC로 무선 데이터 통신이 가능하게 하는 특허 등이었다. 삼성전자와 애플 간의 소송은 2011년 4월 이후 지금까지 1년 7개월에 걸쳐 한국, 미국, 독일, 일본, 네덜란드, 영국, 이탈리아, 프랑스, 호주의 전 세계 9개국에서 지속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