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원과 개혁,수도회와수도생활,초기사막교부,베네딕트수도원,시토수도원,프란체스코회,종교개혁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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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수도회와 수도생활의 역사
1)기원
2)은수생활의 시작
3)공수생활
4)수도승 생활
5)수도생활의 쇄신
6)의전 수도회의 활동
7) 기사 수도회의 설립
8) 탁발 수도회들
9) 수행 성직자 수도회의 설립
10) 단순 서원 수도회의 설립
11) 여성들의 수도 생활
12) 사도 생활단
13) 재속회
2. 초기 사막 교부들
1)수도생활의 근거
2)초기 수도 형태 : 사막교부들
3)사막은수 형태의 변화
4)공주수도주의의 탄생
3. 베네딕트 수도원
1)베네딕트의 생애
2) 규칙제정에 대한 배경
3) 규칙의 구성 및 이해
4) 베네딕트 규칙의 성공요인
5) 규칙이 미친 영향
6) 클루니 수도원
4. 시토 수도원
1)시대적 배경
2)시토 수도회의 탄생
3) 시토 수도회의 확장과 조직
4) 시토 수도회의 영성적 특징
5) 소결론
5. 프란체스코회
1) 프란체스코의 생애
2) 프란체스코수도회의 세가지 규칙과 성약
6. 종교개혁과의 비교 연구
1) 서론
2) 초기 교회의 개혁 차원에서 발생한 수도 생활
3) 두 번째 교회 개혁 운동(교회의 안과 밖에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교회를 이해한다는 것은 매우 지난한 일이다. 그 신앙, 사람, 역사, 문화 등 어느 일부분만을 보지 않고 그 전체를 이해해야 온전한 이해를 얻을 수 있기에 그러하다. 우리가 교회를 좀 더 깊이 이해함에 있어 필요한 부분이 무엇일까 고찰한 끝에 신학적 측면보다는 역사적, 문화적 측면을 고려함이 더 적절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우리의 이해가 그 곳까지 닿기에 힘들다는 것과, 쉽게 판단하기 어려운 영역이며, 종교에 있어 본질적이며 민감한 부분이기에 다소 지엽적이기 하나, 그 역사적 측면을 살피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무엇을 이해함에 있어 본질부터 시작할 수도 있고, 부분으로부터 본질로 나아가는 방향 또한 있기 때문에 이러한 방식이 근본적인 문제점을 가진다고는 여기지 않으므로, 이러한 큰 틀을 잡았다.
교회의 역사적 순간들에 있어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바는 여럿이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종교개혁이며, 이는 현시점에서 우리가 인식하는 교회는 축적된 역사 안에서 연속적인 변화의 교회이며, 그 큰 변화중 하나가 16세기에 있었던 종교개혁이기 때문에, 이를 살핌이 중요하지 않다 할 수 없다. 하지만 이에 너무 집중된 시각, 사고는 위험하다. 초보자나 아직 명확한 인식을 가지지 않을 경우 종교개혁 이전의 시기에서는 교회가 스스로 자신을 다잡는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다는 느낌을 갖기 쉽다. 그러나, 그 이전에도 교회가 스스로 자정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나온 것들이 많은 데 그 중에 하나가 수도원이다.
일반적인 사람들이 가지는 수도원에 관한 이미지 중에는 기도, 묵상 등 정적인 것이 많다. 그러나 수도원의 역사와 그들의 사상, 사고를 들여다보면 이는 우리가 그들의 일면만 보고 전체를 판단하는, 마치 코끼리를 만지는 장님과 다름없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이에 따라 우리는 수도원이 활동적 성향이 있음을, 과거에 얽매이지 않고 개혁적인 성향을 지님을 보여줌으로써 종교개혁 이전의 교회를 옹호하고자 한다. 물론 그 이전의 교회가 부패함은 사실이나 단순히 하나의 면만으로 모든 것을 판단함은 잘못됨이 명확하므로 종교개혁 이전의 교회를 살핌에 있어 다각적 측면을 살피는 것이 중요한데 우리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잘 인식하지 못하는 수도회를 살펴 부각되지 않은 면을 부각하여 균형 잡힌 시각을 제공하고자 한다.
그렇다고 하여 그 장구한 역사에 있어 모든 수도원을 살피는 것은 무척 벅찬 일이므로, 몇 가지에 한정하여 살피도록 하겠는데 그 예는 초기의 사막교부들과 베네딕트 수도원, 시토 수도원, 프란체스코회이다. 우리가 이러한 선별을 행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초기 사막교부의 선정 이유는 어느 한 행위, 문화 등에 있어 처음이 가지는 의미가 중요하다 여겼기 때문이다. 그것의 처음에는 그 순수성이 있고 그 의도가 있으며 그 열정이 있다. 따라서 수도회를 바라봄에 초기 사막교부를 살필 수밖에 없는 것이다. 또한 유럽 사회에 있어서, 세계 역사에 있어 동방의 수도원보다 서방의 수도원이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미쳤으며, 기본적으로 그 계승이 로마에 있다는 판단 하에 서방을 살펴본다면, 서방 수도원을 하나로 연결해 주는 베네딕트 수도원을 살펴야 한다. 베네딕트 수도원은 서방 전체에 영향을 미친 최초의 수도원으로서의 가지는 의의가 있기 때문에 그 역사성과 보편성을 따짐에 있어 포함을 시키는 것이 마땅하다고 여겨진다. 시토수도회는 당대의 변질된 수도원에 대한 개혁으로 관상적 측면과 개인적인 영성의 함양을 중시한 것으로 보다 근본적이고 본질적인 것으로 돌아가자는 외침이었다. 프란체스코회는 초기의 기본인 금욕, 청빈에 초점을 맞춰 부패를 근본적으로 차단하고자 하는 의지였다. 이러한 측면들에서 이 4가지를 살피는 것이 전체적으로 의미기 있다고 판단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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