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발수도회를 중심으로 알아보는 중세의 수도원 수도원 기원 베네딕트 수도원 탁발수도회의 생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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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탁발수도회를 중심으로 알아보는 중세의 수도원★
- 목 차 -
1. 들어가는 말
2. 수도원의 기원과 베네딕트 수도원
(1) 수도원의 기원
(2) 베네딕트 수도원
3. 13세기 탁발 수도회 운동과 그 영향
(1) 탁발수도회의 생성
(2) 대표적 수도회
① 씨토회
② 갈멜산 수도회
③ 어거스틴 수도회
④ 프란체스코 수도회
⑤ 도미니코 수도회
4. 중세유럽에서 수도원이 수행한 역할과 기여
5. 관련인물
(1) Benedictus von Nursia
(2) Francesco dAssisi
(3) Dominicus
6. 중세 수도원 건축
(1) 성 브리지트 수도원
(2) 머크로스 대수도원
(3) 산타클라라 수도원
(4) 성 프란체스코 성당
(5) 프란체스코수도회
7. 관련영화 장미의 이름 역사적 배경
8. 잠깐 상식 - 카푸치노 (Cappuccino)
9. 그 밖의 사진들
1. 들어가는 말
수도원을 구성하고 있는 주체인 수도사는 그리스어로 “은둔자(Einsiedler)로 세상을 등진자들을 말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은둔자들이 완전한 종교적 덕성을 추구하기 위해 집단 생활을 하며 최초의 그리스도교 공동체들의 소박한 생활을 모방하고자 공동 거주지(수도원 monsatere)에서 우두머리(수도원장 abbe,부원장 prieur)의 통제와 엄격한 규율 아래 공동생활을 추구했다. 그러나 역설적이게도 이 세상을 등진자들의 단체인 수도원은 유럽의 곧곧에 확산되어, 북 유럽의 이교도를 기독교로 개종시키는 등 서유럽의 기독교화에 큰 역할을 수행했다. 즉 속세에서 그토록 벗어나고자 했던 그들의 영향에 의해 서유럽은 더욱 견고히 기독교가 안착할 수 있었다. 또한 그들은 이뿐 아니라 혼란의 시기에 고전 문명과 초기 기독교 문화를 보존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그렇다면 이런 수도원이란 독특하면서 열정적인 종교적 단체는 어디에서부터 기원한 것일까, 또한 그런 고행적인 단체가 중세유럽에서 어떻게 번영할 수 있었을까? 또한 중세 내내 진행되었던 수도원 개혁운동은 어떠한 목적을 추구하기 위해 전개되었으며, 그들은 중세에서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였을까? 탁발수도회를 중심으로 이를 알아보자.
2. 수도원의 기원과 베네딕트 수도원
(1)수도원의 기원
수도원 생활의 첫 형태는 바로 동지중해 지역에서 출현했다. 교회사에서 매우 일찍이, 믿음 깊은 기독교인은 동료 신도들을 떠나 외딴 곳으로 가 은둔생활을 영위하기 시작했다. 그들은 홀로 최소한의 음식과 옷으로 삶을 유지하며 기도와 명상에 온 시간을 바쳤다. 그들은 모두 독신으로 검약한 삶을 고수하며 몇몇 사람은 혹독한 단식과 자학을 감내하기도 했다. 기독교가 국교로 인정되고 많은 기독교인이 로마 세계의 규범과 어느정도 타협하게 되었을 때, 오히려 극도로 열정적인 신도들은 더욱 더 은자의 금욕생활에 빠져들어갔다.
4세기 초, 이집트에 살고 있던 많은 은수자 가운데 성 안토니우스와 성 파코미우스가 있었다. 성 안토니우스(St. Anthony:?~356)는 “만약 당신이 완전하게 되려면, 당신이 지닌 모든 것을 가서 팔아버려라”라고 한 복음서의 계율을 이상으로 극도의 금욕을 통해 성인으로 큰 명성을 얻고 있었다. 성 파코미우스(St.Pachomius:290~346)는 수도승을 위한 공동체적 수도원 생활을 창시한 인물로 그는 이집트의 수천 기독교인을 대규모 수도원 공동체로 조직하고, 복종의 미덕을 크게 강조하는 규율을 제정하였다. 파코미우스는 또한 육체노동을 수도원 생활의 필수적 요소로 보았는데, 그의 추종자들은 여러 노동집단으로 조직되어 검소한 생활에 필요한 만큼을 뺀 나머지는 모두 가난한 자들에게 분배했다.
360년 경, 성 바실리우스(St.Basil)는 파코미우스의 생각을 더욱 발전시켜 노동과 공동체 생활이 완벽한 기독교인의 생활을 이루는 필수적 요소라 믿었다. 하지만 이집트의 수도승들과 달리 개인적인 금욕행위를 별로 강조하지 않았다. 그의 수도승들은 공동체 생활 속에 다같이 고된 노동을 하면서 검소하고 꾸밈없는 삶을 영위했다. 이로써 성 바실리우스는 동방 교회에서 기독교적 수도원 생활의 진정한 창시자가 되었다.
수도원 제도는 성 아타나시우스(St. Athanasius, 296~373년 경)에 의해 그가 이탈리아에 망명해 있는 동안(304년 경) 극도의 금욕과 육체적 고행을 이상으로 삼는 이집트 수도원 생활을 서방 교회에 전했다. 따라서 갈리아 지역에서는 파코미우스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수도원들이 건립되었다. 그리고 수도승들은 갈리아 지방의 농촌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이교도 농민들의 개종에 착수하기 시작했다.
(2) 베네딕트 수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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