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관광 대중화방안,와인관강실태및의의,국내와인관광,국외와인관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와인관광의 등장배경
2. 와인관광의 의의
3. 와인관광의 실태
4. 논문 연구 방향

Ⅱ. 본론

1. 와인관광에 대한 이론적 고찰
2. 국내 & 국외 와인관광 실태비교


Ⅲ. 분석 결과

1. 와인 관광의 대중화 방안

Ⅳ. 결론

1. 연구의 요약

본문내용
제 1편. 서론


제 1장. 와인관광의 등장배경
와인은 7000년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그리스 로마시대부터 시작하여 유럽인들의 문화를 통합하는 역할을 하였다. 역사적인 와이너리가 관광의 매력물이 되었지만 와인관광에 대한 인식과 개발은 1980년에 시작되었다.
국내에 와인이 수입 된지 30여년이 흐른 지금, 국내 와인 시장은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1960~70년대 와인은 서울 시내 특급 호텔에서만 판매했으며, 정부고위급 관계자들 또는 외국인만이 소비했다. 하지만 1987년 와인 수입 자율화에 힘입어 전문 와인 숍이 등장하고 제1회 한국 소믈리에 대회가 열렸으며, PC의 대중화로 와인전문 웹사이트와 온라인 동호회가 출범하게 되었다. 이로써 와인의 대중화 시대가 열린 것이다. 2000년대에 들어 와인 시장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게 된다. 경제 발전으로 인해 고급품 및 웰빙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웰빙 열풍이 불면서 술에 있어서도 낮은 도수의 음주문화가 확산되었다. 실제 알코올 도수가 20도를 훌쩍 넘었던 소주도 지금은 16도에서 19.5도까지 내린 제품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소주보다 순한 약주도 속속 출시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비교적 도수가 낮고 레드 와인의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이 건강 성분으로 알려지면서 하루에 소량의 와인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 건강 습관으로까지 인식되고 있는 것이다.

제 2장. 와인관광의 의의
와인관광의 의의는 첫째, 해마다 늘어나는 와인 관광 방문객들에게 와인 생산지역의 이미지와 명성 그리고 고품질의 와인을 판매함으로써 경제적인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둘째, 잠재적 와인 소비자를 와인교육을 통해 유인할 수 있으며, 와인상품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 셋째, 와인의 직접 판매와 레스토랑과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환대산업의 유통채널을 확대할 수 있다. 넷째, 와인이 지역의 자연경관, 음식, 문화와 함께함으로써 지역 브랜드가치를 높여주고 있다. 다섯째, 와인관광 방문객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주며, 새로운 와인관광 관련 시설 투자를 유도하게 한다. 여섯째, 와인생산 지역주민들과 와인생산업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지역 내 새로운 관광상품 개발을 창출할 수 있다.

참고문헌
<고재윤, 백석출판사의 관광학총론 中 와인관광>
<토스카니, 특수목적관광-와인관광의 사례연구>
<최인섭, 와인관광의 개념에 관한 고찰 : 프랑스 보르도 지역의 와인관광사례를 중심으로>
<이익수, 관광열차의 본질과 와인트레인의 관광가치>
<김민식, 와인투어(wine tour) : 충북영동의 와인투어를 중심으로>
<강원발전연구원 『독일의 관광가도 운영사례와 시사점』(2008.6.) >
<지역발전위원회(http://www.region.go.kr) 지역발전 자료실 『자연적인 악조건을 지역발전으로 승화시킨 일본 3대 와인산지 ‘이케다정(池田町)’』>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 술의 현재와 발전 방향
  • 의 정의와 현황Ⅲ.안동소주 사례 연구1. ‘민속주 안동소주’를 통해 본 안동소주의 특징2. ‘민속주 안동소주’의 생산 및 판매실태3. ‘민속주 안동소주’ 의 한계를 통해 본 우리 술 생산 판매의 문제점Ⅳ. 우리 술의 발전 방향 1. 우리 술의 발전 저해 요인 -법적 규제와 행정지원2. 우리 술의 지향점 : 대중화, 고급화, 세계화Ⅴ. 맺음말 - 소비, 공급, 문화의 측면에서 본 우리 술의 활성화 방안 Ⅰ. 머리말 젊음의 거리 대학로. 가장 먼저 떠올릴

  • [국제관광] 세계관광 현황과(하와이, 프랑스 사례)과 부산 관광의 실태및 개선방향
  • 세계 관광1)관광 현황2)주요 관광산업3)문제점 및 현안 이에 대한 대응책4)결론관광현황 (인바운드, 관광수입, 관광지출)(1) 인바운드Table 1‐1 International Tourist Arrivals (Unit: million)Year20032004200520062007200820092010Tourist Arrivals697764808847903922880935(Source: www.tour.go.kr)Table 1-1를 보면 국제 관광객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세계관광기구 (UNWTO)의 ‘세계관광 바로미터’ 에 의하면 해외 관광객이 도착 기준으로 2010년 1월부터 4월 까지의

  • [관광문화론] 세계관광 현황 분석 및 우리나라 관광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고찰-부산관광 국제화 방안 중심으로
  • 관광산업3) 주요 관광상품4) 주요 관광정책5) 문제점 및 대응책2.5 부산지역 관광1) 부산지역 관광의 현황 (Inbound/Outbound)2) 부산지역 주요 관광산업3) 부산지역 주요 관광상품4) 부산지역 주요 관광정책5) 부산관광의 문제점과 대응책Ⅲ. 부산관광의 발전방향3.1 부산관광이 배워야 할 점3.2 부산관광의 국제화 방안 제시Ⅳ. 결론4.1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1.1 연구목적 및 배경 현재 관광은 교통산업의 발달과 해외여행의 대중화로 사회전

  • 한국 전통음식 개발 및 전승
  • 한국 전통음식 개발 및 전승Ⅰ. 서 론1. 문제의 제기지방화 시대의 도래와 같이하여 지방자치단체들은 정책적 개발을 통한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관심을 보여 왔으며 특히 관광의 추세가 풍광관광에서 문화관광으로 전환되면서 중앙정부 의존방식에서 벗어나 지역여건에 맞는 지역관광 개발전략을 찾아내고자 하는 활동이 가시화되고 있다. 이러한 계획은 이전의 관광자원개발이 하드웨어 중심의 개발방식에서 사회구조의 변화, 가치관의 다양화에

  • 국내 테마파크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국내 테마파크 사례 1) 서구식 테마파크 사례 가) 에버랜드 나) 롯데월드다) 서울랜드 2) 한국형 테마파크 사례 가) 안동하회마을나) 용인민속촌2. 국외 테마파크 사례 1) 유니버셜 스튜디오 2) 디즈니랜드3) 하우스 텐보스 Ⅳ. 국내 테마파크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문제점 1) 서구모델의 단순 모방형 개발방식 2) 공급자 위주의 개발방식 3) 테마의 독창성 부족 4) 이벤트 개발의 한계 5) 한정된 타겟 선정 6) 계절에 따른 공급의 비탄력성 7) 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