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 sk텔레콤 베트남 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1. 베트남 선택 이유
2. SK텔레콤 선택 이유
Ⅱ. 본론
1. 베트남 국가소개
2. 베트남 투자유치정책
3. SK텔레콤 기업설명
4. 베트남 투자 과정 및 현황
Ⅲ. 결론
Ⅳ.참고문헌
- 본문내용
-
그 동안 베트남 정부는 외국 기업의 자국 내 직접 지분 투자를 허용하지 않았다. 대신 자금을 대고 경영자문을 하는 BCC 형태가 고작이었다. 그러나 WTO 가입으로 베트남은 외국인 지분율을 최대 49%까지 허용했다. WTO 가입 이후 베트남의 저렴한 노동력과 풍부한 자원을 이용하려는 외국 기업들의 진출이 줄을 잇고 있다.
이에 따라 SK텔레콤도 베트남 현지 파트너인 사이공포스텔(SPT)과 조인트벤처(Joint Venture) 및 주식회사( JSC : Joint Stock Company)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S-폰 사업자인 S-텔레콤은 SPT 산하의 지점으로 독립된 법적 실체가 없다. SK텔레콤은 사이공포스텔(SPT)과 JV 및 JSC 전환에 대해 원칙적으로 합의했으며 실무 논의를 준비하고 있다. 조인트벤처와 조인트스톡컴퍼니는 주식 발행 여부에 따라 구분된다.
베트남 정부는 BCC 전환은 파트너간 협의하면 정책적으로 지지한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지만 실제로는 매우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아직까지 BCC 형태에서 조인트벤처 등으로 전환된 사례도 없다. 하지만 국제사회의 약속이기 때문에 느리지만 언젠가는 성사될 것으로 SKT는 기대하고 있다. 이때 최대 현안은 그동안 쏟아 부은 SKT의 투자금에 대해 어느 정도까지 지분을 인정해줄 것이냐가 될 전망이다.
JSC 전환에 앞서 SK텔레콤이 현재 가장 공을 들이는 것은 기존 BCC의 개정이다. SKT는 최대 2천200만 달러까지 투자할 수 있도록 한 기존 계약 내용을 수정해 투자금을 증액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SK 텔레콤은 베트남 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추가 투자를 통해 공격적인 가입자 모집을 계속하고 있다. 이를 위해 890개인 기지국 및 중계기 장비를 1천100개까지 늘려 커버리지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는 전국 면적 대비 53%, 인구대비 67%를 커버하는 규모이다.
베트남 정부는 3세대(3G) 이동통신 사업 입찰을 실시했지만, SK텔레콤은 이에 응찰하지 않았다. 3G 사업의 미래 수익에 대한 고민이 있었고, 서비스 조건도 외국인 사업자에게는 불리했으며, 베트남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통신 사업자 규모가 컸기 때문이라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이에 따라 베트남에서는 2009년 4월부터 3G 이동통신 서비스가 시작됐지만, S폰은 2세대(2G) 서비스만 공급하고 있다. S폰은 2009년 11월 현재 가입자 숫자 700만 명으로 현재 베트남 4위를 점유하고 있다.
‣ 경영협력계약BCC(Business Cooperation Contract) 방식이란?
경영 협력 계약은 한 명 이상의 외국인 투자가와 한 명 이상의 베트남인 파트너가 프로젝트의 실행, 일정한 제품의 생산, 혹은 일정한 서비스의 제공에 관해서 협력하는 계약이다. BCC는 법인의 형태를 취하지 않고, 수정도 용이하기 때문에, 합작이나100% 외자의 프로젝트보다 유연성이 있다. 또한, BCC에 관한 규정은 합작사업보다 훨씬 적다. 기본적으로 BCC는 파트너가 바라는 것이면 어떠한 일에서도 실시할 수가 있다. 당사자는 각각의 권리와 의무를 자유롭게 정할 수가 있지만, 계약서에 상호의 책임과 사업 손익의 분배의 방법을 정하지 않으면 안 된다. 즉, 양측의 책임과 의무, 또는 생산물 분배는 계약에 의거 결정
- 참고문헌
-
Ⅳ.참고문헌
∘ http://weekly2.cnbnews.com/category/read.html?bcode=4049
∘ 베트남 통계청 (http://www.gso.gov.vn/)
∘ 위키피디아
∘ CIA world factbook
∘ 베트남 기획투자부 (MPI)
∘ KOTRA 국가정보
∘ 하노이 무역관 보고서
∘ 베트남 대사관
∘ SK telecom 홈페이지
(http://www.sktelecom.com/html/sktelecom/worldmap/GlobalVietnam.html)
∘ 다음 카페(http://cafe.daum.net/investvietnam)
∘ 뉴스 - http://weekly2.cnbnews.com/category/read.html?bcode=4049
-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4139605&cloc=olink|article|defaul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