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비즈니스] 중국 통신산업의 현황과 경쟁환경을 통해 본 SK 텔레콤의 진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8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1. 중국 통신 산업의 개관
1) 중국 통신 산업의 구조 개편
(1) 1차 구조개편(1994년)
(2) 2차 구조개편(1999년)
(3) 3차 구조개편(2001~2002년)
(4) 4차 구조개편(2008년 5월)
2) 제 4차 구조개편의 배경과 내용
(1) 구조개편의 배경
(2) 구조개편의 내용
2. 중국 이동통신 서비스 시장
1) 중국 이동통신서비스 기술표준의 변화
(1) 2G 세대
(2) 3G 세대
2) 기본서비스 시장의 포화
3. 부가서비스 시장의 발전
1) 발전가능성
(1)콘텐츠 시장의 급속한 발전
(2) 3G 라이선싱 발급에 따른 기회
4. 외국 기업의 시장진출 가능성
1) 제도 개정에 따른 기회
2)기존 부가서비스 시장의 포화
5.SK텔레콤의 중국 이동통신 시장 진출
1) SK텔레콤의 소개
2) SK텔레콤의 중국 이동통신 시장의 진출 과정
(1) 진출전기
(2) 진출중기
(3) 진출 후기
(4) 2009년 현재
3) SK텔레콤이 차이나유니콤에서 철수한 이유는?
4) SK텔레콤이 준비 중인 부가서비스
(1) 컨버전스(융합) 사업 -B2B사업
(2) 상관산업으로의 진출 : 인터넷 쇼핑몰 -B2C사업
(3) U시티 -B2G사업
맺으며
본문내용

(3) 3차 구조개편(2001~2002년)
이 시기에 중국정부는 중국의 WTO 가입으로 인한 충격으로부터 시장을 보호하기 위하여 지역별 사업자를 지정하였다. 차이나네트콤은 차이나지통을 흡수합병한 후 장강 북부 지역을 담당하였고, 차이나텔레콤은 장강 남부 지역을 담당하였다. 이처럼 지역별로 사업자를 분리하게 되니 전국 단일 망 부재로 지역별 통화 시 소비자 요금부담이 증대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또한 정부는 2000년 철도부 소속으로 차이나티에통을 설립하였고, 그 결과 시장에는 차이나텔레콤(유선), 차이나모바일(무선), 차이나세트콤(유무선), 차이나유니콤(유무선), 차이나네트콤(유선), 차이나티에통(유선)이 시장참여자로 활동하게 되었다.

(4) 4차 구조개편(2008년 5월)
4차 구조개편에서 가장 크게 눈에 띄는 특징은 3G 서비스의 활성화이다. 또한 유무선 통합 서비스를 통한 경쟁 강화와 독주를 하고 있던 차이나모바일의 시장 지배력 약화와 통신서비스 시장의 경쟁 강화를 통한 효율성 제고를 목표로 기존 6개의 유선 및 무선 사업자들을 유무선 통합 3개사로 조정했다. 중국의 입장에서 2008년 베이징올림픽은 중국 경제 전반적으로 엄청난 경제 도약의 기회이자 중국이 10년간 연구개발한 3G 표준기술인 TD-SCDMA의 상용화를 테스트 해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였기 때문에 3G 서비스 도입은 당연한 수순이었다.

2) 제 4차 구조개편의 배경과 내용
(1) 구조개편의 배경
이번 4차 구조개편에서 전 세계의 주목을 받는 것은 중국이 독자 표준으로 정한 TD-SCDMA 방식이다. TD-SCDMA는 중국 제10차 5개년 계획의 5대 성과 중 하나로, 최대 정보통신 분야 국책사업이다. 중국이 3G 이동통신 서비스의 출범을 수차례나 연기한 데에는 TD-SCDMA의 완벽한 상용화를 준비하기 위해서였다. 중국이 독자 표준을 개발한 이유는 원천기술 확보를 통한 로열티 문제 해결과 글로벌 산업에 영향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1994년 2G 서비스인 GSM이 출시된 이래 중국은 GSM 원천기술을 보유한 노키아, 모토로라, 에릭슨, 지멘스, 퀄컴 등에 8000억 위안(약 160조원)의 로열티를 지불했다.
3G 기술 표준인 TD-SCDMA 사업을 통해 중국은 국제시장에서 영향력 강화를 꾀하고 있다. 2001년 1월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은 중국이 지멘스와 공동 개발한 전제를 깔긴 했지만, TD-SCDMA를 3G 표준 중 하나로 승인했다. 현재 GSM 계열인 WCDMA와 CDMA에서 발전한 CDMA2000이 양분한 세계시장에 도전장을 내민 것이다. 중국은 세계 최대의 이동통신시장을 바탕으로 통신 기술력이 결집된 핵심 칩과 기지국 장비 등 연관 산업의 역량을 확보할 계획이다. TD-SCDMA가 성공하면 향후 한국 기업을 포함한 다른 나라 업체들로부터 로열티를 받을 수도 있다. 앞으로 4G 기술 표준의 개발과 경쟁에서도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게 된다.

(2) 구조개편의 내용
4차 구조개편의 핵심은 약자를 지원하여 절대강자의 독주를 막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번 구조개편의 대상은 유선통신부문 차이나텔레콤, 차이나네트콤, 차이나티에통과 무선통신부문 차이나모바일, 차이나유니콤, 차이나세트콤 등 총 6개사이었다. 6개 회사 중 가장 규모가 큰 차이나 모바일(이용자 약 4억 명)은 유선통신부문 3개사 중 가장 규모가 작은 차이나티에통(이용가구 100만 가구)을 합병하였다.
차이나모바일 입장에서는 이번 차이나티에통을 인수한 것으로 인한 이득이 사실 별로 없는 것이 사실이다. 비록 차이나티에통이 차이나모바일이 하고 있지 않았던 유선통신 부문의 서비스를 하고 있지만 시장 점유율이 너무 미비하여 경쟁력이 없는 것이 사실이다. 무선통신 부문에서 2번째로 규모가 컸던 차이나유니콤은 CDMA
참고문헌
邱罡(Qiu Gang) 수석연구원 등 5명(2009. 03.13 ) - 2009년 중국의 10대(세리차이나)
劉巳洋(Liu Siyang) 수석연구원(2009. 07.) - 중국 온라인쇼핑의 시장현황 및 전망(세리차이나)
邱靜(Qiu Jing) 연구원 등 1명(2009. 7. 6. ) – 중국의 온라인 쇼핑 현황 -3C제품중심(세리차이나)
산업팀 許李彦연구원(2009 3. 5.) – China Business Focus : 경쟁이 심화되는 모바일 인터넷 산업(세리차이나)
산업팀 許李彦연구원(2009. 7 .2) - China Business Focus : 중국 휴대폰 결제 서비스 시장 현황 및 전망(세리차이나)
IT벤처기업연합회(2008) – 모바일컨텐츠 해외진출사례분석 : 해당 연구보고서는 정보통신부 정보통신연구개발사업의 연구결과임을 알려드립니다.
정부연(2009. 3. 2. ) - 중국의 주요 콘텐츠 시장 현황 밀 진출 전략 분석(정보통신정책연구원 미래융합전략연구실)
박세영(2009. 1 ) – 한국형 신도시 U-City의 중국진출전략(KISS)
산업팀 龔敏수석연구원(2008. 7. 11. ) - China Business Focus : 3G의 구세주가 될 수 없는 TD- SCDMA(세리차이나)
산업팀 龔炯수석연구원(2009. 2. 25) - China Business Focus : 중국 3G 라이선스 발급에 따른 향후 전망(세리차이나)
劉巳洋(Liu Siyang) 수석연구원 외 1명(2009. 9. ) – 중국 이동통신 사업자의 3G 전략(세리차이나)
권미나 전임연구원(2008. 12. 03) – 중국 통신서비스 산업 구조개편과 향후 전망(산은경제연구소)
kt경제경영연구소(2009) – 중국 정부의 통신사업자 구조 조정 이후, 3대 사업자의 향후 발전 전망 분석(kt경제경영연구소)
sk텔레콤 홈페이지 http://www.sktelecom.com
유진평, 손재권 기자(2009. 10. 12. ) - SK텔, 5대 미래사업에 3조 투자(매일경제)
연합뉴스(2009. 9. 15. ) – 전자종이, 음성인식..SKT 미래기술 공개(연합뉴스)
손재권기자(2009. 9. 16. ) - SK텔레콤, 디스플레이사업 진출(매일경제)
박영태기자(2009. 9. 17. ) - SK텔, 모바일 텔레매틱스 中서 첫 상용서비스(한국경제)
홍장원기자(2009. 10. 29. ) - 정만원 SK텔 사장 "B2C 이통사업 한계…B2B로 돌파하겠다" (매일경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SK 텔레콤의 해외진출 실패 사례와 미래 방향
  •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한다.SK텔레콤은 다양한 서비스 분야에서 축적된 노하우와 서비스 플랫폼 개방 등을 통해 비즈니스 파트너들과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상호성장 모델을 발전시키고 있으며, Global ICT Trend에 걸맞게 모바일 기술을 기반으로 한 Healthcare, 자동차, 교육, 금융 등 산업 전반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속적으로 모색하면서 최고의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한다.본론국내시장 분석① 한국시장에서의 성공요인정보통신업계에 진출

  • [경영전략] SK텔레콤 경영전략 분석과 KTF와의 경쟁분석
  • SK 텔레콤의 현 주소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관하여)목 차개 요서 론 1. 이동통신 산업 개괄2. SK 탤레콤과 KTF 연역3. 경쟁현황본 론 1. 당면과제1) 외부환경① 번호통일제 도입② IMT-2000 기술의 대두③ 정부와의 관계2) 내부역량① 과열 경쟁 통한 고객의 가격 부담 가중② 혼란을 야기하는 다양한 요금제③ SK텔레콤 기업 내부 문제3) 마케팅① 중장년층 마케팅② 경쟁사와 다른 마케팅 전략4) 해외시장① 해외시장 진출

  • [경영전략] SK텔레콤과 KTF의 이동통신 사업과 경영전략
  • SK 텔레콤의 현 주소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관하여)목 차개 요서 론 1. 이동통신 산업 개괄2. SK 탤레콤과 KTF 연역3. 경쟁현황본 론 1. 당면과제1) 외부환경① 번호통일제 도입② IMT-2000 기술의 대두③ 정부와의 관계2) 내부역량① 과열 경쟁 통한 고객의 가격 부담 가중② 혼란을 야기하는 다양한 요금제③ SK텔레콤 기업 내부 문제3) 마케팅① 중장년층 마케팅② 경쟁사와 다른 마케팅 전략4) 해외시장① 해외시장 진출

  • [국제경영] 중국시장에 진출한 한국기업 -SK Telecom의 사례
  • SK Telecom 기업 개요2.왜 해외 진출인가?1)국내산업 포화/안정 2)그룹 차원의 전략 수정 : 위기의식과 뉴SK로의 변화3.왜 중국인가 - 중국의 산업 환경 분석1)법적 ․ 제도적 환경 변화2)사회적 환경의 변화 : 삶의 질 추구-요인 분석-전개 양상3)산업 구조에서의 변화 : 하이테크화와 서비스화1)경쟁자 분석 2)산업 환경 분석 : SWOT 분석4.전략 - 현지화, 사회 활동, 정부 접촉, 3G-SK텔레콤의 전략 : 차이나 인사

  • [국제경영] 엔씨소프트 미국진출 전략
  • 글로벌 기업 사례 보고서- 엔씨소프트(NC SOFT) -목 차Ⅰ. 서 론1. 온라인 게임 산업의 특성2. 엔씨소프트 선정 이유Ⅱ. 본 론1. 기업개요(1) 엔씨소프트 소개1) 연혁2) 사업내용(2) 국내성공 요인(3) 해외진출 현황2. 미국시장 진출의 분석과 고찰(1) 미국 게임시장 현황 및 사용자 특성(2) 진출 환경1) 문화 측면2) 시장 측면3) 인프라 측면4) 법률적 측면(3) 진출 방식(4) 엔씨소프트의 온라인 게임 서비스 제공 및 판매 방식(5) 경쟁력 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