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정보][기업정보 자원관리][기업정보 환경회계정보][기업정보 공개정책]기업정보의 정의, 기업정보의 특성, 기업정보의 구전효과, 기업정보의 자원관리, 기업정보의 환경회계정보, 기업정보의 공개정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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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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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기업정보의 정의
Ⅲ. 기업정보의 특성
1. 관련성
2. 적시성
3. 정확성
4. 검증가능성
Ⅳ. 기업정보의 구전효과
Ⅴ. 기업정보의 자원관리
1. 정보는 자원이다
2. 정보의 용도
1) 통제수단으로서 정보
2) 경영자원으로서 정보
3. 정보자원 관리의 필요성
1) 경영관리의 복잡성 증대
2) 문제해결 도구로서의 정보기술 활용
Ⅵ. 기업정보의 환경회계정보
1. 환경정보 공시를 위한 동향
2. 환경회계정보 공시의 필요성
Ⅶ. 기업정보의 공개정책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미국을 중심으로 국제적 발전정책의 시도와 매스미디어를 통한 전략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발전전략의 근간을 이루게 되며, 이들 발전전략을 지탱해주는 정보의 자유로운 유통은 기본적 인식의 틀로 자리 잡게 된다.
그런데 이러한 발전전략의 시도는 성공보다는 많은 실패를 낳게 되었으며, 심지어 발전은커녕 이전보다 더욱 심한 저발전의 상태에 빠지기도 한 경우가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이와 같은 평가들은 주로 남미, 아프리카 및 아시아의 저발전 지역에서 강력하게 제기되었으며, UN에서의 주요 의제로 다루어지기 시작하였다. 이들의 주장은 미국의 국제적 발전전략은 자국의 이익을 위해서 수립된 것이며, 매스미디어를 중심으로 하는 발전전략은 결국 제3세계내의 제3차 산업만 상대적으로 발전시켜, 미국의 소비시장은 확대되었는지 모르지만, 제1차 산업과 제2차 산업의 피폐로 더욱더 저발전의 상태로 빠지게 하였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상태는 미국과의 관계가 긴밀하면 긴밀할수록 상대적으로 더욱 심하게 발생한다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기업정보의 정의
일상생활의 정보가 전체를 지배하는 보편적인 모든 것이라면, 기업의 정보는 보다 구체적인 정보이며, 그것은 내부 정보와 외부 정보 두 가지로 대별된다. 이렇게 구체적이어야 하는 이유는 기업의 구조가 어떤 형태로든 생산적인 것을 추구하고, 그것을 통한 영리의 획득이 기본적인 존재가치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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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원수, 기업정보관리론, 박영사, 1992
* 김인호 외 2명, 기업 정보보호 이슈 및 방향, 한국정보보호학회, 2010
* 김종원 외 1명, 기업 정보 유출 방지를 위한 기술, 한국정보처리학회, 2003
* 라이터스 편집부, 심각해지는 기업정보 보안실태, 라이터스, 2005
* 박정대, 기업정보의 이해, 세경사, 1999
* 최영곤, 박무현, 기업정보 자원의 보호론, 범한,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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