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시장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9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교육시장의 작동 메카니즘
가. 세 개의 동인
나. 국가정책의 기조 변화
다. 소비자들의 요구 변화
라. 교육업체들의 변화
2. 사설 교육 기관의 서비스 구조
가. 입시학원의 경영 전략
나. 마케팅 전략
다. 강사 선발 및 관리 전략
라. 교재 및 콘텐츠
마. 학습관리
바. 사무관리, 생활 관리
3. 사교육의 양태
가. 사교육 시장 서비스 형태의 유형 및 실태
나. 참고서 출판
다. 학습지
라. 학원
마. 개인과외
바. 인터넷을 이용한 입시교육
4. 사교육 시장의 명암
가. 이중성
나. 교육사업으로서의 얼굴
다. 소외된 지하경제로서의 얼굴
라. 공교육 침체와 지나친 사교육 의존의 문제점
5. 제언
가. 교육에 있어서의 정의 문제
나. 공교육에서의 생산성 강화 정책
다. 사교육의 양성화 정책
라. 사교육과 공교육의 바람직한 관계
6. 부록 : Q&A

본문내용
가. 세 개의 동인
사교육 시장은 세 가지 변수가 얽혀 조성된다. 그 첫째는 국가 정책(policy)이다. 그리고 둘째는 소비자들의 교육적 요구(needs)이다. 마지막 변수는 서로 경쟁 상태에 있는 교육 기업들의 움직임(trends)이라 할 수 있다. 이 세 가지는 상호작용을 하며 기존 사교육 시장을 변형시키기도 하고 새로운 틈새 시장을 열기도 한다.
21세기 벽두라 할 수 있는 지금은 세 가지 시장 변수의 작용에 의하여 소위 한국 사교육 시장의 지각변동이 진행되고 있는 시기다. 국가 정책이 큰 방향에서 변하고 있고, 새로운 부모 세대의 등장으로 소비자들의 요구 내용도 변화하고 있다. 여기에 한국 자본주의의 전일화 과정과 맞물려 교육 기업들의 활동방식도 전반적으로 변화하고 있어서 가히 한국 사교육 시장의 현 상황은 지각변동에 버금가는 대변화의 와중이라 할 수 있다.
이 세 가지는 전국의 시장을 상대로 하는 학습지 대기업만이 아니라 지역권을 매개로 사업이 진행되는 학원 사업의 경우까지 촉각을 곤두세워 두루 고민하고 있는 현실적 변수다. 시장의 지각변동에 대하여 대응을 해 가느냐 그렇지 않느냐 하는 문제는 자본주의 기업 논리 미래학자로서의 자크 아딸리는 그의 저서 [21세기 사전] ‘교육’ 목록에서 21세기의 교육이 세계적으로 서비스 개념으로 발전하고 점점 더 시장원리의 지배를 받아 수익 법칙의 적용을 받을 것임을 선언하고 있다. 이미 다른 어떤 나라보다 먼저 서비스로서의 사교육이 발달한 한국의 상황에서는 아딸리의 예언이 미래의 일이 아니라 현재의 일로 진행되고 있음을 잘 보여준다. 그런 점에서 사교육의 팽창과 패권적 성장은 세계적인 추세가 될 것이며, 이 문제에 대한 한국의 해결방식은 그 자체로 국제적인 참고사례가 될 가능성이 높다.
1990년대 후반부터 진행되는 사교육 시장 전체의 산업화 추세는 1980년대 후반 이래 진행된 한국 문화 사업의 산업화 흐름과 비견될 만한 일대 자본주의적 사건이다.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영역을 찾는 것이 본질적 속성인 자본 및 기업의 논리는 필연적으로 이제까지 전통적인 생활방식에 맡겨지거나 공공적으로 방치되거나 혹은 소생산 시스템에 의존하거나 하는 식으로 낡고 무관심했던 생활영역까지 자본주의적 전일화의 대상으로 재조직하기 마련이다. 기업에서 사용하는 각종 사업 매뉴얼 및 관리 지침이 교육사업에 도입되고 인력의 전문화, 세분화가 진행되는 현재의 사교육시장의 현실은 [교육의 산업화]가 자본주의의 새로운 전일적 영역으로 등장하고 있다는 것을 간단하게 보여주는 일이기도 하다.
가 적용되는 사교육시장에서는 전적으로 기업이나 지역의 학원이나 향후의 사업 성패를 결정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장의 변화 추세는 학습지, 학습 출판사, 학원, 공부방, 개인 과외로 대별되는 사교육 시장에 서로 다른 파장과 영향을 가져다 준다. 일반적으로 교육산업처럼 지식산업인 경우 시장의 지각변동의 시기에는 콘텐츠의 유연성 여부가 시장형태마다 엇갈린 희비를 주는 것이 보통이다. 학습지와 학습출판사처럼 콘텐츠의 유연성이 부족한 경우는 상대적으로 타격이 더 크다. 개발비용이 대폭 증가하기 때문이다. 반대로 학원이나 공부방, 과외 시장의 경우는 학습(learning)과 달리 교재의존도보다는 교육(education)의 특성상 강의의존도가 높아서 대면교육의 유연성으로 콘텐츠의 변화를 대응해 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 내용이 광범위하고 비싸네요 ;;
  • ehbo***
    (2005.12.10 22:19:32)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공교육과 사교육
  • 사교육시장의 거대화다. 이러한 교육의 문제는 교육의 문제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의 공동체성의 붕괴와 사회통합을 위협하는 수위에 이르고 있다는 것이다. 더불어 우려되는 것은 `학교 붕괴를 이용해 `교육 소비자에게 `교육상품 선택권을 자유롭게 주어야 한다는 시장논리가 지지기반을 넓히고 있으며, 아예 학교 양식을 폐지하고 탈학교로 가야 한다는 성급한 논의마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사교육비의 방대한 규모는 우리 사

  • 신자유주의와 부의 양극화 현상
  • 시장에 물건을 내다 판다. 선진국의 자본가들의 부는 끝도 없이 증가하고, 후진국은 선진국의 필요대로 불균형하게 발전된 경제로 인해 장기적인 성장으로 가지 못하고 더욱 경제가 종속되어 가고 있다. 이는 과거 제국주의 정책과 흡사한 것으로, 서구 선진국들을 주체화하고, 제3세계 국가나 발달되지 못한 국가들을 객체화키는 것이다. 푸코는 이러한 이분법적인 대립을 억압의 근원이라고 보았다. 탈근대와 타자성 : 정치적 전환, 홍원표, 2002즉 신

  • 대입평가 도구로서 통합 교과 논술 시험의 적절성
  • 대해서도 부정적으로 이야기할 수밖에 없다. 논술학원 강사의 말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이제는 사교육이 예전처럼 모범답안을 외우라고 가르치지 않는다. 진정한 사고력을 길러주려고 나름대로 애쓰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 방향은 논술을 통해 얻으려고 하는 목적과도 일치하지 않는가? 논술에 있어서 사교육을 완전히 배제하는 것은 가능하지도 않고, 바람직하지도 않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이대로 논술 교육에 대한 수요를 사교육시장이

  • 교육 사회교육의 기능
  • 사교육을 통해 수능점수를 올린다. 우리나라는 수능의 70%를 EBS교재에 나온 지문과 유형들로 출제를 하도록 했다. 취지는 사교육을 많이 받는 상위계층의 학생들이 수능 성적이 좋으니 하위계층에게도 기회를 주겠다는 취지이만 현실은 출제예상 문제, 족집게 등등 사교육 시장에서 EBS교재를 이용하여 더욱더 많은 돈을 벌고 더 많은 상위계층의 학생들이 과외를 받고 사교육시장으로 들어가고 있다. 사교육시장을 통해 수능점수가 높은 아이들은 좋은

  • 교육 와 사회 영어 조기교육
  • 사교육의 자본력이 힘을 합쳐 아이들의 교육적 불평등을 해소해 준다면 국가적으로도 큰 재산이 될 것이다. 8. 토의(교육과 사회 수업 카페 우수 의견 선정)1. 영어 조기교육이 우리나라의 국가경쟁력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인가?저는 영어 조기교육이 국가 경쟁력 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의 뛰어난 인재들이 출중한 능력에 비해 세계적으로 빛을 보지 못하는 이유가 영어로 의사소통이 안 돼서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