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기업문화 직무만족][기업문화 기업성과]기업문화의 정의, 기업문화의 행태적 유형, 기업문화의 의의, 기업문화의 현황, 기업문화의 직무만족, 기업문화의 기업성과, 향후 기업문화의 내실화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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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업문화의 정의

Ⅲ. 기업문화의 행태적 유형
1. 업무처리형
2. 문제해결형
3. 목표달성형
4. 과업성취형

Ⅳ. 기업문화의 의의

Ⅴ. 기업문화의 현황
1. 삼성의 기업문화
1) 삼성의 기업문화 현황
2) 삼성의 기업문화 현황에 대한 분석
2. 삼성의 조직문화
3. LG CNS의 기업문화
1) LG CNS의 기업문화 현황
2) LG CNS의 기업문화 현황에 대한 분석
4. 쌍용그룹의 대기업병 타파

Ⅵ. 기업문화의 직무만족

Ⅶ. 기업문화의 기업성과
1. 강한 기업문화의 개념
2. 강한 기업문화의 역효과
3. 실증적 연구결과
1) 통계적 상관관계
2) 연구결과의 분석

Ⅷ. 향후 기업문화의 내실화 방향
1. 조직구성원들의 공유가치
2. 기업과 직원이 공감할 수 있는 문화
3. 투명, 윤리경영으로 인한 종업원 의식구조 전환
4. 핵심가치 공유를 통한 바람직한 기업문화 형성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는 치열한 국내외적 무한경쟁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사회이다. 이러한 무한경쟁에서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기업가의 창조정신 및 모험정신이 최대한으로 발휘되어야 한다. 이러한 기업가정신의 발휘를 위하여 기업가에게 최대한의 이윤추구를 보장해야 하고 이를 법제도적으로 뒷받침해 주어야 한다. 만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명제하에 기업가에게 영리추구 이외에 여러 가지 의무와 책임을 부여한다면 기업가가 그 기업정신을 발휘할 수 있는 동인을 상실할 우려가 있다. 기업가에게 부여된 유일한 구속은 시장에 주어진 경쟁원리이다. 시장은 항상 새로운 경쟁자에 의하여 기업가를 구속하고 압박하기 때문이다. 최근 우리 사회에서 기업의 투명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지배주주와 최고경영자를 견제해야한다는 목소리가 있다. 그러나 기업의 투명성은 경쟁을 기본으로 하는 시장기구가 제대로 작동하는 경우에 보장되는 것이며, 기타의 경영자의 자유를 제한하는 제도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한다.




≪ … 중 략 … ≫




Ⅱ. 기업문화의 정의

사회에는 문화가 있고, 개인에게는 개성이 있는 것과 같이 기업체에도 각기의 독특한 성격, 즉 “기업문화”가 있다. 이러한 기업문화는 기업이 주어진 환경 속에서 고유의 목적을 달성해 나가는 과정에서 오랜 기간에 걸쳐서 형성되며, 일단 형성되면 쉽사리 변하지 않고 유지되면서 기업구성원의 행동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참고문헌
ⅰ. 댄 J. 샌더스 저, 조천제 역(2008), 섬기는 기업 문화가 경쟁력이다, 비전과리더십
ⅱ. 박기순(2000), 기업 문화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ⅲ. 박명석(2003), 커뮤니케이션과 세계 기업문화, 태학사
ⅳ. 박민생(2000), 한국의 기업문화개발, 무역경영사
ⅴ. 이명환(1997), 신바람 기업문화, 이십일세기북스새날
ⅵ. 이학종(2010), 기업문화와 기업경쟁력,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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