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김정문 알로에 & 롯데그룹 기업윤리와 사회적책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26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들어가는 말

<본론>
1.창업자 및 경영자 기업경영 이념, 연혁
2.사회 공헌 사례
ㄱ)김정문 알로에
-만만만 운동
-산수유 꽃 제도
-친환경적 제품 개발
ㄴ)롯데
-복지 활동
-장학지원 활동
3.분석
ㄱ)기업 윤리 접근 방법으로서 분석
-Doing(행동학적 관점에서 분석)
-Being
-Knowing
ㄴ)사회적 책임에 대한 분석
-김정문 알로에 ,롯데
-김정문 알로에와 롯데의 비전을 통해 과연 그들은 어떠한 방향으로 나갈 것인가?
ㄷ) 중소기업(김정문 알로에)와 대기업(롯데)과의 비교
4.설문
5.한계

<결론>
본문내용
아침에 눈을 뜨면 또 다른 세상
오늘을 살고 있는 현대인들은 이 말을 참으로 공감 할 것이다. 그만큼 사회가 급물살을 타고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 속의 기업 역시 변화의 물결 속에서 기업이 계속하여 존속하고 성장해 나가기 위해서는 기업이 속해 있는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눈앞의 이익보다는 먼 미래의 일까지 읽어내고 대처하는 안목을 키워야 한다. 이렇듯 사회중시 경영은 더 이상의 논의가 필요 없을 정도로 기업 활동의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그렇다면 사회중시 경영이란 무엇일까?
오늘날의 사회는 기업의 단순한 이익 활동을 넘어서 사회 속에서 좀 더 많은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기업 경영활동의 모습을 볼 때 아직 이런 사회적 요구 수준에 못 미치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사회적으로 비난을 받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업은 사회적으로 신뢰를 획득하기 위하여 대내적으로 종업원들의 공감뿐 아니라 대외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하고 기업과 사회의 균형적 발전을 도모하며, 기업의 투명성을 높이고 조직구성원과 사회로부터 공감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이것이 바로 사회중시 경영의 의미이다. 즉 기업 경영에 있어서 내가 속한 기업이 뿌리내리고 있는 환경의 밭이 어떤 상태에 있는지를 파악함으로 사회중시 경영이 시작된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경영환경이라고 할 때는 기업의 일반 환경을 의미하는데 이는 어떤 특정 조직에 대해서만 영향을 미치는 환경이 아니라 사회전체 속에 속해 있는 모든 조직에 공통적인 내용과 정도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이다. 이러한 환경은 크게 경제적 기술적 환경, 정치적 법률적 환경, 자연적 생태적 환경, 사회적 문화적 환경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 중 사회적 문화적 환경은 최근 사회 구성원의 기업에 대한 요구 수준이 증가하면서 그들의 생각과 행동을 이해하고 알아내야 요구 수준에 응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중요시 되고 있다.
참고문헌
-월간 현대 경영 3월호 4월호
-롯데의 역사
-한국 경제 신문
-기업과 사회 (사회중시 경영)
-www.aloe.co.kr
-www.lotte.co.kr
-www.lottetown.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웅진식품 마케팅분석
  • 경영환경 유지와 철저한 품질관리 경영웅진식품의 연구개발에서 생산, 고급까지 모든 업무는 오직 고객을 위하는 시스템으로 짜여져 있습니다.○윤리경영-첫째, 제품실명제 도입고객에게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제품의 기획, 생산, 영업 담당 책임자의 이름을직접 제품에 기재하여 우리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들에게 신뢰를 주고자한다.-둘째, 평등한 참여의 기회 부여 협력업체와의 공동 발전을 모색하고 투명 경영을 실현하고있

  • [마케팅전략]네트워크마케팅 산업의 발전방안
  • 기업이 속출하였다. 때문에 지난 네트워크마케팅의 문제점과 발전 저해요인을 분석고찰하고, 새로운 발전방향을 제시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특히 네트워크마케팅산업과 같은 새로운 사업 내지 경영기법은 도입 초기단계에 커다란 사회적 저항에 부딪친다는 역사적 사실에서 알 수 있듯이, 많은 장애요인을 극복해 나가야만 유통산업에서 제 위치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이미 알려진 바처럼 일본의 경우 슈퍼마켓이 처음 등장하였을 때,

  • [경영학] CJ의 새로운 도전- 미디어 ,문화 기업으로의 도약
  • 기업이 소비자들에게 제공하여야 할 책임 이란 생각 하에 미래형 산업분야인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홈쇼핑, 유통 사업에서도 최 고의 자리를 다져가고 있다. 매일 매일의 삶 속에서 만날 수 있는 종합생활문화 기업, 그 것이 바로 CJ이다.(2) 비전, 경영이념가. CJ Vison건강, 즐거움, 편리를 창조하는 제일 좋은 생활 문화 기업이다. 나. CJ MissionOnly One 정신으로 제일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과 주주, 임직원을 위한 최고의 가치를 창출한다

  • 로레알vs아모레퍼시픽,로레알마케팅전략,로레알분석,아모레퍼시픽마케팅전략,아모레퍼시픽분석
  • 윤리규범 준수서약, 참여코너, 교육, 홍보 프로그램을 운영 등을 통하여 기업윤리의 이행을 촉진한다. 국내외 뇌물방지 협약을 준수하며 금품수수, 공여 금지에 대한 행동 가이드라인을 실천3) 기업윤리기업 경영목적과 사회적 요구를 조화 ⟶ 기업의 가치를 향상 ⟶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아모레퍼시픽의 기업윤리는 정직과 신용을 중시하는 기업정신과 ASIAN BEAUTY CREATOR 라는 우리의 소명에서 출발합니다. 1993년 무한책임주의 정신을 계승하여 기업

  • 암웨이의 네트워크 마케팅(다단계 판매) 경영방식과 문제점 분석
  • 기업에서는 경영혁신을 통해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고 점차 경영상황이 나아지고 있는 상황에 있다. 이의 대표적 기업으로는 암웨이사를 들 수 있는데, 세제조합과의 분쟁으로 이미지에 상당한 타격을 입었음에도 불구하고 ‘One for Oneꡑ이란 현지화 전략을 통해 점차 이미지를 개선하고 매출액도 늘려나가는 추세에 있다.또한 우리나라의 네트워크마케팅 기업들은 기업이윤의 사회 환원 책임과 더불어 부정적인 사회적 인식 개선을 위해 사회공헌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