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스 베버][막스베버 프로테스탄트 윤리]막스 베버의 연혁, 막스 베버의 자본주의, 막스 베버의 사회질서, 막스 베버의 관점, 막스 베버의 공업입지론, 막스 베버의 개신교 저작, 막스 베버의 프로테스탄트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막스 베버의 연혁
Ⅲ. 막스 베버의 자본주의
Ⅳ. 막스 베버의 사회질서
Ⅴ. 막스 베버의 관점
1. 전관료제적 형태와의 비교
2. 부정적 견해
Ⅵ. 막스 베버의 공업입지론
1. 최소 운송비 지점
2. 노동비 절약의 지점
3. 집적 이익이 큰 지점
4. 결론 및 의의
Ⅶ. 막스 베버의 개신교 저작
Ⅷ. 막스 베버의 프로테스탄트윤리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베버 사회학의 중심 개념들은 이순구 교수의 선구자적인 연구를 통해서 이해되기 시작했다. 그는 “베버로 돌아가라”라는 논문들을 중심으로 베버에 대한 강한 애착을 보여 주었으며, 학문적 정열이 왜 필요한가를 실제로 보여 준다. 막스 베버 사회학의 기본 개념 중에서도 이순구 교수는 이념형(Ideal Typus) 개념에 학문적 관심을 보이며, 이 개념이야말로 결정적으로 중요하다고 확신한다. 그는 이러한 이념형 개념이 “사회학의 유행 이론으로서 등장한 구조 기능론”(이순구, 1966: 56)으로 인하여 오해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한다. 그런 오해로 인하여, 사회학계에서는 베버를 “산 실존”이니 “20세기 최대의 사회 과학자” 운운하면서 칭송하고 있으나(이순구, 1966: 54), 실제로 한국 사회는 베버의 진가를 진정으로 인정하지 못하고 있다고 결론짓는다.
“베버의 진상을 알면 오직 그만을 따르게 된다”(이순구, 1988: 16)는 그의 지적에서 알 수 있듯이 베버에 대한 오해를 밝히는 일이 급선무라고 여겼으며, 그 오해를 밝히는 결정적인 길이 이념형의 진가를 밝히는 데 있다고 그는 생각한 것이다.
≪ … 중 략 … ≫
Ⅱ. 막스 베버의 연혁
막스 베버(Max Weber, 1864~1920) ; 튀링겐주 에르푸르트 출생으로 상인 출신의 국회의원 아들로 태어나 하이델베르크대학․베를린대학 등 독일 각지의 4개 대학에서 철학․역사학․경제학을 공부하였다. 졸업 후에는 재판소의 사법관시보로 근무하는 한편, 연구를 계속하였다. 1892년 베를린 대학을 시작으로 강의와 연구에 종사하였다. 이후에 투병생활을 하면서도 연구를 계속했고 병후에는 「사회과학 및 사회정책 잡지」의 편집을 맡았고,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의 정신」과 「사회과학적 및 사회정책적 인식의 객관성」등의 논문을 집필하였다.
- 참고문헌
-
김덕영(2012), 막스 베버, 길
김덕영(2003), 막스 베버와 정신분석학, 한국이론사회학회
김광기(2007), 뒤르켐 & 베버, 김영사
신준식(2007), 막스 베버의 도교론에 관한 연구, 한국이론사회학회
임상우(2006), 막스 베버의 정통성 연구의 현대적 의의, 한국사학사학회
최한빈(2011), 막스 베버가 본 자본주의 발전과 노동윤리, 숭실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