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제환경론4공통)종교에의한문화적차이가국제경제환경에미치는영향에대해기술하시오0k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판매자 할인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국제경제환경론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국제경제환경론
공통 종교에 의한 문화적 차이가 국제경제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기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국제경제환경론4공통)종교에의한문화적차이가국제경제환경에미치는영향에대해기술하시오0k

무역학과 국제경제환경론4공통

종교에 의한 문화적 차이가 국제경제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기술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종교와 경제의 다양한 접근
1) 막스 베버의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2) 불과 유황(천벌)에 대한 일반적 이론
3) 종교와 경제의 상관성
4) 국제 정세와 종교적 변수
5) 자본주의 논쟁과 동아시아의 종교윤리
6) 한국경제의 성장과 종교 문화론적 시각


2. 종교가 경제발전에 미치는 영향
3. 각 종교가 국제경제 환경에 미치는 영향
1) 이슬람-금융시장도 이슬람율법을 따라
2) 기독교와 경제
3) 불교와 경제
4. 종교가 국제경제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이 살아가는 곳에는 항상 종교가 있기 마련이다. 이는 다른 뜻으로 해석하면 인간은 항상 미완성이 불안한 존재이기 때문에 종교에의 귀의를 통해 심리적인 안정과 심신의 위안을 받고자하는 뜻이 내포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인간에게는 희로애락의 감정이 존재한다. 그중 특히 인간이 절대자를 찾을 때에는 사랑의 감정이 존재할 때이다.
인간이 편하고 즐거울 때보다, 인간이 힘들고 괴로울 때 종교를 찾아 의지하며, 종교를 믿지 않는 사람이라고 해도 힘든 상황에 직면하면 하느님을 갈구하는 것이 인간의 근본적인 본성인 것이다. 그렇다면 인간이 있는 곳에 반드시 종교가 있는 것일까 ?
가난하거나 부자이거나 경제적인 부의 증가여부가 사후세계, 특히 지옥이 있는지 없는지를 믿는 종교성과 연관이 있다는 것이다. 이는 인간생활에 있어 금욕적이고 절제된 생활을 하라는 의미로, 종교를 갖는다는 것, 천국과 지옥을 믿는다는 것은 개인들의 도덕적이고 근검한 생활태도, 부지런함 등 '좋고' vs. '나쁘고'의 선악판단과 그에 따른 '상'과 '벌'에 연관된 행동들을 이끌어내어 결국 경제적 부유함으로도 이어지게 된다. 결국 종교가 세계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실로 대단하다고 볼 수 있다. 실지로 세계경제에서 기독교가 차지하는 비중은 이루 말할 수 없이 크다고 볼 수 있다.
아무리 종교가 좋아도 경제생활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모든 것이 무용지물이라고 볼 수 있다. 종교생활도 경제의 바탕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경제와 종교는 떨어질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인 것이다. 이 장에서는 종교에 의한 문화적 차이가 국제경제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기술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중웅, 세계화와 신인본주의, 한국경제신문사, 1998
-성정모, 인정 없는 경제와 하느님, 김항섭 옮김, 가톨릭출판사, 1995
-양영진, 『베버 종교사회학 저술들의 내적 연관성』, 전성우 편, 『막스 베버 사회학의 쟁 점들』, 서울:민음사, 1995
-유석춘, 최우영, 왕혜숙, 『유교윤리와 한국 자본주의 정신 : 효를 중심으로』, 한국사 회학, 2005
-이원규, 『종교사회학의 이해』, 사회비평사, 1997
-정구현, 국제경영학(제3판), 법무사, 1994
-최윤희, 글로벌 비즈니스맨과 이문화관리, 영풍문고, 1997
-한상복 공저, 문화인류학, 서울대학출판사, 1998
-Barro, R. & MacCleary R. Religion and Economic Growth. NBER working paper No. 9682.
-The Economist. (November 15th-21th, 2003). pp7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 지역발전을 위한 메가이벤트(Mega-event) 전략] 지역발전을 위한 메가이벤트(Mega-event) 전략
  • 문화적 요소가 강하여 인간의 유희적인 요소에 적합하며, 지역활성화를 통해 특정 지역의 어떤 부분을 특성화시켜 질적 성장을 이룸으로써 고부가가치 상품으로 유용한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이벤트 사업이란 당해 지역의 특성을 활용하고 독특한 지역 이미지를 발굴․창조하는 미래기술 문화 지향 산업이라고 할 수 있으며, 특히 지역의 특성을 살린 이벤트 사업은 지역을 경제적으로 윤택하게 할 뿐 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각 지역의

  • [사회] 여론과 정치과정
  • 가로 인해 여론이 대중의 신념을 길들이게 되는 ‘엘리트에 의한 지배’를 들고 있다.3. 여론의 형성과정☞ 여론이 형성되기 위해서는 개인이 먼저 형성하게 되고, 그런 다음에 개인들이 모여서 집단 의견을 형성하게 된다. 그러므로 여론의 가장 기본적인 의견이 무엇인가를 살펴보겠다.1) 의견, 태도, 가치와 신념‣ 의견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데 있어서 카츠(D. Katz)는 “태도의 외적 또는 언어화된 표현이다. 의견은 외부환경의 자극에 변하기도 하

  • 국제경제환경론4공통) 국제 무역에 있어 종교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군사에 미치는 영향을 IS를 사례로 구체적으로 논함0k
  • 국제경제환경론4공통) 국제 무역에 있어 종교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군사에 미치는 영향을 IS를 사례로 구체적으로 논함0k무역학과 경제학과 국제경제환경론 4공통국제 무역에 있어 종교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군사에 미치는 영향을 IS를 사례로 구체적으로 논함.(30점)Ⅰ. 서 론국제사회에 있어서 종교 전쟁은 가장 끔찍한 것으로 끝이 없고 광신적으로 몰고가 많은 인명을 사살하고 있다. 이슬람 세계는 매우 복잡다단하여 종교 및 사상과 이

  • 남북한 세계화의 이해 및 전략
  • 경제학에서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조차 가장 익숙한 단어로 받아 들여졌다. 일반적으로 세계화는 국민국가를 포함하여 ‘초국적 행위자’, 그리고 지방, 비정부조직(NGO), 대체정부조직(AGO), 그리고 개별시민들이 자본, 노동, 상품, 기술, 정보, 이미지, 환경 등에 대해 국경을 넘어서 접촉, 거래, 교환, 교류를 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세계화의 개념이 보편화되기 전에 사용되었던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가 세계질서의 기본단위인 국민국가를 바탕으로

  • [국제마케팅] 국제광고전략
  • 차이점-2. 국제광고의 개념 및 등장3. 범세계적 광고의 성장4. 국제광고의 형태 1) 광고내용에 따른 분류2) 기타 광고의 분류3) 협력광고 (공동광고)5. 국제 마케팅의 과정1) 국제 마케팅이 활성화된 동기2) 국제 마케팅의 과정6. 국제 광고에 영향을 미치는 5가지 환경적 요인들 1) 경제적 환경2) 인구 통계적 환경3) 문화적 환경4) 기술적 환경5) 정치 법률적 환경7. 고려사항 (제약요인)1) 언어장벽2) 국내 규제3) 문화의 다양성4) 국제기관에 의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